With the goal of searching for the ways to help market traditional beverages as take-out products, this study conducted a survey over men and women over 20 years of age in Seoul and Gyeonggi Province. Their perceptions of importance in choosing traditional beverages and conventional drinks were exam...
With the goal of searching for the ways to help market traditional beverages as take-out products, this study conducted a survey over men and women over 20 years of age in Seoul and Gyeonggi Province. Their perceptions of importance in choosing traditional beverages and conventional drinks were examined for difference. As a result, taste, reliability, health, flavor, and price were important at general beverage, while taste, health, flavor, reliability, price, and color were in choosing traditional beverages. The participants mentioned recovery from fatigue as the most favorable added feature of traditional beverages, which was followed by beneficial for adult diseases and facilitating digestion. Their preferences toward using them to satisfying a sense of hunger was relatively low. The participants preferred price range was $3,000{\sim}3,500$ won, their favorite ingredients were functional ones, and their favorite shop design was a traditional style. It seems that the marketability of traditional beverages as take-out products is high. The promotion and development efforts should involve marketing to women, differentiation strategies from other drinks, a graceful image, reliable drinks, and additional functions such as recovery from fatigue and can benefit adult diseases.
With the goal of searching for the ways to help market traditional beverages as take-out products, this study conducted a survey over men and women over 20 years of age in Seoul and Gyeonggi Province. Their perceptions of importance in choosing traditional beverages and conventional drinks were examined for difference. As a result, taste, reliability, health, flavor, and price were important at general beverage, while taste, health, flavor, reliability, price, and color were in choosing traditional beverages. The participants mentioned recovery from fatigue as the most favorable added feature of traditional beverages, which was followed by beneficial for adult diseases and facilitating digestion. Their preferences toward using them to satisfying a sense of hunger was relatively low. The participants preferred price range was $3,000{\sim}3,500$ won, their favorite ingredients were functional ones, and their favorite shop design was a traditional style. It seems that the marketability of traditional beverages as take-out products is high. The promotion and development efforts should involve marketing to women, differentiation strategies from other drinks, a graceful image, reliable drinks, and additional functions such as recovery from fatigue and can benefit adult disea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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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는 전통 음청류가 건강 음료로서 보다 많은 대중들에게 보급될 수 있다는 점과 더불어 전통음청류에 대한 역사적 재조명 이 이루어져 국민들에게 우리 고유의 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시키는 동기가 될 수 있다&5).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 배경 을 바탕으로 전통 음청류의 인지도와 기호도조사를 통하여 전통 음청류를 테이크아웃 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식생활 환경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우리나라 전통 음청류를 대중화 시킬 수 방법의 하나로 테이크아웃 방식을 접목한 전통 음청류 시장의 새로운 발달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는 전통 음청류가 건강 음료로서 보다 많은 대중들에게 보급될 수 있다는 점과 더불어 전통음청류에 대한 역사적 재조명 이 이루어져 국민들에게 우리 고유의 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시키는 동기가 될 수 있다&5).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 고유의 전통 음청류를 많은 사람들에게 보급하기 위하여 커피 시장에서 보편화되어 있는 테이크아웃 방식을 통하여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쉽게 전통 음청류를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전통 음청류의 테이크아웃 음료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조사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제안 방법
'는 1점, '매우 그렇다'는 5점으로 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또한, 전통 음청류 선택 시 가격, 재료, 매장 디자인에 대한 이용자의 선호도는 순위법으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 내용은 선행 논문과 서울 마케팅리서치7) 에서 실시한 “전통 차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의 연구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설문지는 크게 7부분으로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음료 음용 행태, 음료 선택 시 중요 요인 전통 음청류에 대한 인지도 및 기호도 조사, 전통 음청류 음용 행태, 전통 찻집 및 기존 음료 매장 이용 현황 및 인식, 전통 음청류의 특성 및 인식 등 총 10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설문지는 크게 7부분으로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음료 음용 행태, 음료 선택 시 중요 요인 전통 음청류에 대한 인지도 및 기호도 조사, 전통 음청류 음용 행태, 전통 찻집 및 기존 음료 매장 이용 현황 및 인식, 전통 음청류의 특성 및 인식 등 총 10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조사 내용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전통 음청류를 문헌적 배경 부분에 서술된 분류법에 의해 분류하여 차류, 화채류, 식혜류, 수정과류, 밀수류, 탕류, 장류, 갈수류, 숙수류, 미수류, 즙류 등의 인지도와 기호도를 조사하였다.
전통음청류 속성인 가격, 재료, 매장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를 파악하였다. 우선, 전통 음청류의 선호하는 가격대 Table 8에서 보는 바와 같이 3, 000~3, 500원이 62.
전통음청류 음용 행태는 전통 음청류를 마신 경험과 음용 횟수 등을 조사하였고, 전통 찻집 이용 시 만족도에 대해서는 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여 만족도가 높을수록 높은 점수를 주도록 하였다.
조사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은 성별, 연령, 학력, 직업, 한 달 평균 용돈, 한 달 평균 음료 구입 비용 등을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3%)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기간은 2006년 4월 10일부터 2006년 4월 23 일까지 14일간 실시하였다.
성 인 남녀를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지는 총 400부를 배포하여 350부를 회수하였고, 그 중 불성실하거나 누락된 항목이 많은 설문지 55부를 제외한 295(84.3%)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기간은 2006년 4월 10일부터 2006년 4월 23 일까지 14일간 실시하였다.
조사 대상은 서울, 경기 지역의 테이크아웃 음료의 주 소비층인 성 인 남녀를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지는 총 400부를 배포하여 350부를 회수하였고, 그 중 불성실하거나 누락된 항목이 많은 설문지 55부를 제외한 295(84.
데이터처리
본 조사에서 수집된 자료의 통계 처리는 SPSS 12.0 for Windows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고,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통 음청류의 음용 형태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교차분석(%2-test)을 실시하였고, 전통 음청류와 일반 음료 선택 시중요 도와 전통 음청류의 추가 기능 선호도, 전통 음청류의 테이크아웃 운영에 대한 인식 등은 성별 및 연령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를 /-test와 일원변량분석(One-way-ANOVA)로 분석하였다.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한 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경우, Duncan's multiple range test를 실시하여 집단 간 차이를 규명하였다.
0 for Windows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고,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통 음청류의 음용 형태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교차분석(%2-test)을 실시하였고, 전통 음청류와 일반 음료 선택 시중요 도와 전통 음청류의 추가 기능 선호도, 전통 음청류의 테이크아웃 운영에 대한 인식 등은 성별 및 연령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를 /-test와 일원변량분석(One-way-ANOVA)로 분석하였다.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한 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경우, Duncan's multiple range test를 실시하여 집단 간 차이를 규명하였다.
이론/모형
Table 2. Perception and preference of traditional Korean beverages (Mean±SD)Scale: A3-point scale was used(l-most ineortant, 2-neutral, 3-least important).
성능/효과
1. 전통 음청류에 대한 인지도는 차와 수정과에 대한 인지도가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즙, 화채, 식혜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전통 음청류의 기호도는 화채에 대한선호도가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차, 숙수, 탕, 밀수, 미수, 식혀], 수정과의 순으로 나타났다.
2. 연구 대상의 46.8%는 지난 1년 동안 전통 찻집에서 전통 음청류를 마신 경험이 있었으며, 연령이 높을수록 전통 음청류를 마신 경험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5%. 25~30세 41.3%, 20~25세 31.2%로 나타나서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전통 음청류를 마셔본 경험이 많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과표에 제시하지 않았지만 음료 구입 비용에 따라 살펴보면, 한 달 평균 음료 구입 비용이 1만원 미만일 때 타 집단에 비하여 전통 찻집에서 전통 음청류를 마신 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001).
3. 전통 찻집에 대한 만족도는 재료의 품질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은 매장 분위기, 매장 청결성, 매장 쾌적성 순으로 나타났다.
4. 전통 찻집과 기존 음료 매장 이용 만족도를 비교한 결과, 재료의 품질, 매장 쾌적성, 직원의 친절성, 가격의 적절성, 매장 접근성, 주차장, 고객관리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은 전통 찻집에 비하여 기존 음료 매장이 뛰어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기존 음료 매장보다 전통 찻집 이용에서 유의적으로 더 높은 만족도를 보인 항목은 없었다.
5. 전통 음청류와 일반 음료의 선택시 중요도 인식 차이에 대해 살펴본 결과에 따르면 맛, 신뢰성, 습관적으로, 브랜드, 갈증 해소 순으로 일반 음료 매장에서 음료 선택 시 더 중요하게 인식하였고, 건강, 향기, 색깔, 다양성, 품격, 포장, 새로움, 세련됨, 마시는 형식 순으로 전통 음청류 선택 시 더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 전통 음청류의 주가 기능에 대한 선호도는 피로 회복이 가장 높았고, 다음은 성 인병 해소와 소화 촉진 순이었으며, 상대적으로 공복감 해소는 낮은 선호도를 나타내었다.
7. 전통 음청류 속성인 가격, 재료, 매장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를 파악한 결과, 선호하는 가격대는 3, 000~ 3, 500원, 선호하는 재료는 기능성 재료, 선호하는 매장디자인은 전통적 디자인으로 나타났다.
8%)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선호하는 매장 디자인을 살펴보면 Table 8에서 보는 바와 같이 전통적 디자인(48.5%)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친환경적 디자인(30.8%)과 현대적 디자인(20.7%) 순으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2점으로 전통 음청류 선택 시 피부 미용을 가장 높게 선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전통 음청류 추가 기능 선택 시 35~4쎄는 평균 4.13점, 20~2 5세는 평균 4.08점, 30~35세는 평균 3.78점, 40세 이상은 평균 3.44점으로 조사되어 30~35세와 40세 이상을 제외한 연령 에서 전통 음청류의 추가 기능 선택시 피부 미용을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8%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라서는 남녀 모두 전통 음청류를 1~3회 섭취하는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연령에 따라서는 모든 연령대에서 섭취 빈도가 1~3회가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어 전통 찻집에서 전통 음료를 섭취하는 경우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 음료 섭취에 대해 조사한 Lee 등)의 논문에서는 전반적으로 20대의 전통 음료 섭취 빈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음청류 추가 기능에 대한 남성의 선택 이유는 피로 회복, 성인병 예방, 소화 촉진, 숙취 해소. 영양소 보충, 피부 미용, 다이어트 공복감 해소 순으로 높게 나타난 반면에, 여성은 피로 회복, 다이어트 피부 미용, 성인병 예방, 소화 촉진, 영양소 보충, 숙취 해소 공복감 해소 순으로 선택 이유가 높게 나타났다.
모든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일반 음료 선택할 때에는 전통 음청류를 선택할 때보다 맛, <0.001), 신뢰성 0.05), 습관적으로S0.05), 브랜드(p<0.05), 갈증 해소0<0.001) 순으로 중요하게 인식하였고, 전통음청류 선택할 때에는 일반 음료 선택할 때보다 건강oko.ooi), 향기so.ooi), 색깔0.001), 다잉성3<0.05), 품격0<0.05), 포장^.001), 새로움 0.05), 세련됨S0.05), 마시는 형식0CO.O1) 순으로 더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재료의 품질, 매장 쾌적성, 직원의 친절성, 가격의 적절성, 매장 근접성, 주차장, 고객관리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은 전통 찻집에 비하여 기존 음료 매장이 뛰어나다고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반면에 전통 찻집은 기존 음료 매장보다 유의적으로 우수하다고 조사된 항목이 없었다.
전통 음청류에 대한 인지도는 차와 수정과에 대한 인지도가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즙, 화채, 식혜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전통 음청류의 기호도는 화채에 대한선호도가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차, 숙수, 탕, 밀수, 미수, 식혀], 수정과의 순으로 나타났다.
전통 음청류의 테이크아웃 운영에 대한 인식을 Table 7에 나타낸 것과 같이 성별에 따라, '관심이 있다'에서 여자의 경우 평균 3.80점으로 남자의 평균 3.46점에 비하여 유의하게 높게 나타나 전통 음청류를 기존의 음료 매장과 같은 형태로 운영할 경우 여성이 더 관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0.05). 그러나 연령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후속연구
확대해야 할 것이다. 또한 남성보다는 여성을 대상으로 피부 미용, 다이어트, 공복감 해소에 도움이 되는 기능성 제품을 개발하여 기존 음료와의 차별화 전략을 추구해야 하며, 이 외에도 소비자가 전통음청류 선택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인 건강, 향기, 색깔 등을 고려하여 제품 개발 및 홍보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전통 음청류의 테이크아웃 시장 진출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전통 음청류의 품질 향상과 끊임없는 연구 및 상품화가 이루어져야 하고, 다양한 홍보 전략을 수립하여 판매를 촉진시킬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또한 남성보다는 여성을 대상으로 피부 미용, 다이어트, 공복감 해소에 도움이 되는 기능성 제품을 개발하여 기존 음료와의 차별화 전략을 추구해야 하며, 이 외에도 소비자가 전통음청류 선택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인 건강, 향기, 색깔 등을 고려하여 제품 개발 및 홍보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전통 음청류의 테이크아웃 시장 진출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전통 음청류의 품질 향상과 끊임없는 연구 및 상품화가 이루어져야 하고, 다양한 홍보 전략을 수립하여 판매를 촉진시킬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이상의 결과에서 볼 때 전통 음청류의 테이크아웃 시장진출은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며, 초기에 진출할 제품으로는 인지도와 기호도가 높은 차와 화채를 중심으로 제품을 개발하여 차츰 소비자의 입 맛에 맞는 다른 신제품으로 개발을 확대해야 할 것이다. 또한 남성보다는 여성을 대상으로 피부 미용, 다이어트, 공복감 해소에 도움이 되는 기능성 제품을 개발하여 기존 음료와의 차별화 전략을 추구해야 하며, 이 외에도 소비자가 전통음청류 선택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인 건강, 향기, 색깔 등을 고려하여 제품 개발 및 홍보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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