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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기숙사 급식 서비스 품질 평가가 급식에 대한 관계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광주광역시 일부 여대생 기숙사를 대상으로-
Effects of a Quality Assessment of a University Dormitory Foodservice on the Relationship Intention toward the Foodservice - Focusing on the University Dormitories for Female Students in Gwangju -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20 no.4, 2007년, pp.525 - 534  

송은 (순천대학교 조리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 quality assesment of a university dormitory foodservice on the satisfaction degree, value awareness and relationship intention toward the foodservice. A total of 328 questionnaires were completed. Using SPSS package, Cronbach's alpha, an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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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단체 급식 관계 지향성은 단체 급식 이용자가 서비스 제공업체와 지속적인 관계를 희망하느냐의 의미로 향후에도 기숙사 식당을 이용하고 싶은 의도가 어느 정도인지를 질문하였다. 단체 급식 관계 지향성 역시 '전혀 이용하고 싶지 않다, 의 1점에서, 매우 이용하고 싶다, 의 5점 Likert 척도로 측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교 기숙사 급식소에서 제공되는 급식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고, 급식 서비스 품질 평가가 학생들의 급식에 대한 서비스 만족도 및 서비스 가치 지각, 그리고 급식에 대한 관계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조사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학생들의 기숙사 급식 서비스에 대한 불만족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급식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하며, 기숙사 급식소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본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조사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학생들의 기숙사 급식 서비스에 대한 불만족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급식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하며, 기숙사 급식소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본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교 기숙사에서 제공하는 단체 급식 서비스 품질 평가가 서비스 가치 지각, 서비스 만족E, 급식에 대한 관계 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조사하기 위한 것으로 현재 대학교 기숙사에서 생활하며 1일 평균 2회 이상 기숙사 식당에서 식사를 하는 여대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하였다. 자료 수집은 2005년 10월 17일부터 10월 23 일까지 기숙사 시설을 갖추고 있는 광주광역시 소재 2개 대학에서 실시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교 기숙사에서 제공하는 단체 급식 서비스 품질이 대학교 기숙사 단체 급식에 대한 만족도 가치지각 및 관계 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는데 있다.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현재 기숙사에서 생활하고 있는 여대생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연구 가설 2 : H2> 단체 급식 서비스 품질 평가는 단체급식 서비스에 대한 가치 지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단체 급식 서비스 품질 평가는 단체급식에 대한 관계 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단체 급식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는 단체 급식에 대한 관계 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단체 급식 서비스 가치 지각은 단체급식에 대한 관계 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H3>단체 급식 서비스 품질 평가는 단체급식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단체 급식 이용 기간에 따라 단체 식 서비스 품질 평가를 다르게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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