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기숙사 급식 서비스 품질 평가가 급식에 대한 관계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광주광역시 일부 여대생 기숙사를 대상으로- Effects of a Quality Assessment of a University Dormitory Foodservice on the Relationship Intention toward the Foodservice - Focusing on the University Dormitories for Female Students in Gwangju -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 quality assesment of a university dormitory foodservice on the satisfaction degree, value awareness and relationship intention toward the foodservice. A total of 328 questionnaires were completed. Using SPSS package, Cronbach's alpha, ana...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 quality assesment of a university dormitory foodservice on the satisfaction degree, value awareness and relationship intention toward the foodservice. A total of 328 questionnaires were completed. Using SPSS package, Cronbach's alpha, analysis of variance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applied.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quality assessment of the foodservice varied depending on the period of service utilization. Customers of less than one year rated the nutrition supply of the university foodservice the highest, followed by those who were customers for more than 3 years and those who were customers for 2 to 3 years, respectively. Second, the quality assessment of the foodservice was substantially influenced by price as compared to service quality. Third, the quality assessment was significantly influenced by the price appropriateness of the foodservice. Fourth, foodservice assessment items such as customer-centeredness, pursuit of nutrition supply and food quality had a meaningful effect on the satisfaction degree toward the university foodservice. Fifth, customer-centeredness, pursuit of nutrition supply and food quality had a significant effect on relationship intention. Sixth, among the items of value awareness for the foodservice, value assessment as compared to service quality, and not price appropriateness, greatly affected the relationship intention. Seventh, the overall degree of satisfaction for the foodservice affected the relationship inten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 quality assesment of a university dormitory foodservice on the satisfaction degree, value awareness and relationship intention toward the foodservice. A total of 328 questionnaires were completed. Using SPSS package, Cronbach's alpha, analysis of variance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applied.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quality assessment of the foodservice varied depending on the period of service utilization. Customers of less than one year rated the nutrition supply of the university foodservice the highest, followed by those who were customers for more than 3 years and those who were customers for 2 to 3 years, respectively. Second, the quality assessment of the foodservice was substantially influenced by price as compared to service quality. Third, the quality assessment was significantly influenced by the price appropriateness of the foodservice. Fourth, foodservice assessment items such as customer-centeredness, pursuit of nutrition supply and food quality had a meaningful effect on the satisfaction degree toward the university foodservice. Fifth, customer-centeredness, pursuit of nutrition supply and food quality had a significant effect on relationship intention. Sixth, among the items of value awareness for the foodservice, value assessment as compared to service quality, and not price appropriateness, greatly affected the relationship intention. Seventh, the overall degree of satisfaction for the foodservice affected the relationship inten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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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단체 급식 관계 지향성은 단체 급식 이용자가 서비스 제공업체와 지속적인 관계를 희망하느냐의 의미로 향후에도 기숙사 식당을 이용하고 싶은 의도가 어느 정도인지를 질문하였다. 단체 급식 관계 지향성 역시 '전혀 이용하고 싶지 않다, 의 1점에서, 매우 이용하고 싶다, 의 5점 Likert 척도로 측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교 기숙사 급식소에서 제공되는 급식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고, 급식 서비스 품질 평가가 학생들의 급식에 대한 서비스 만족도 및 서비스 가치 지각, 그리고 급식에 대한 관계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조사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학생들의 기숙사 급식 서비스에 대한 불만족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급식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하며, 기숙사 급식소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본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조사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학생들의 기숙사 급식 서비스에 대한 불만족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급식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하며, 기숙사 급식소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본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대학교 기숙사에서 제공하는 단체 급식 서비스 품질 평가가 서비스 가치 지각, 서비스 만족E, 급식에 대한 관계 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조사하기 위한 것으로 현재 대학교 기숙사에서 생활하며 1일 평균 2회 이상 기숙사 식당에서 식사를 하는 여대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하였다. 자료 수집은 2005년 10월 17일부터 10월 23 일까지 기숙사 시설을 갖추고 있는 광주광역시 소재 2개 대학에서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교 기숙사에서 제공하는 단체 급식 서비스 품질이 대학교 기숙사 단체 급식에 대한 만족도 가치지각 및 관계 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는데 있다.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현재 기숙사에서 생활하고 있는 여대생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연구 가설 2 : H2> 단체 급식 서비스 품질 평가는 단체급식 서비스에 대한 가치 지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단체 급식 서비스 품질 평가는 단체급식에 대한 관계 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단체 급식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는 단체 급식에 대한 관계 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단체 급식 서비스 가치 지각은 단체급식에 대한 관계 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 H3>단체 급식 서비스 품질 평가는 단체급식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단체 급식 이용 기간에 따라 단체 급식 서비스 품질 평가를 다르게 할 것이다.
제안 방법
2개의 문항이 사용되었는데, 기숙사 식당의 식사비의 가격대비 품질이 좋은지 좋지 않은지, 현재 납부하고 있는 기숙사 식비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는지 적당하다고 생각하지 않는지를 각각 5점 Likert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단체 급식 서비스 가치는 단체 급식을 이용할 때 가격에 대한 이용 고객의 만족 수준을 의미하는 것으로 기존 연구 ”, 31)에서 사용한 측정 도구를 토대로 개발하였다
단체 급식 서비스 품질 평가를 위한 서비스 품질 차원은 물리적 환경 서비스, 직원 서비스 배식 서비스, 고객 지향성, 영 양 공급 지향성 , 음식 품질 서비 스의 6개 항목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단체 급식 서비스 품질 평가를 위한 측정 도구로는 기존연구 13, 31-33)에서 사용한 문항을 토대로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단체 급식 서비스 품질 평가를 위한 서비스 품질 차원은 물리적 환경 서비스, 직원 서비스 배식 서비스, 고객 지향성, 영 양 공급 지향성 , 음식 품질 서비 스의 6개 항목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단체 급식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는 행동을 예측하기 위한 핵심변수로서 단체 급식 음식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는지를 질문하였는데 '전혀 만족하지 않다, 의 1점에서 '매우 만족한다'까지의 5점 Likert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먼저 작성된 설문지를 식품영양 전공 교수 및 대학원생 10여 명을 대상으로 예비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는 문항의 안면 타당도(fhce validity)를 검증하고, 설문의 흐름이나 표현, 용어상의 문제를 체크하기 위한 것으로 최종적으로 사용된 측정 도구는 다음과 같다.
가설 1>은 단체 급식 이용 기간과 단체 급식 서비스 품질 평가에 관한 관계를 검증하려는 것으로 가설 검증에 앞서서 물리적 환경 서비스, 직원 서비스 배식 서비스, 고객지향^, 영양 공급 지향성, 음식 품질 서비스의 6개 차원으로 구성된 단체 급식 서비스 품질에 대한 만족 수준을 살펴보았다(Table 3).
그 검증 결과는 Table 5와 같다. 이를 위하여 서비스 품질 평가의 6가지 차원 즉 물리적 환경 서비스 직원 서비스, 배식 서비스 고객 지향성, 영양 공급 지향성으, 음식 품질 서비스를 독립변수로 이용하였다. 그리고 종속변수인 서비스 가치 지각은 품질 대비 가격 평가와 가격 적합성으로 구분하여, 각각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외에도 현재 재학 중인 학교, 학년, 기숙사 식당 이용 기간, 하루 평균 이용 회수 및 식사 시간 등을 질문하였다.
대상 데이터
있다.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현재 기숙사에서 생활하고 있는 여대생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실시 하였다. 자료 수집은 2005년 10월 17일부터 10월 23 일까지 기숙사 시설을 갖추고 있는 광주광역시 소재 2개 대학에서 실시되었다. 총 37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이 중 350부가 회수되었으며(회수율 94.
자료 수집은 2005년 10월 17일부터 10월 23 일까지 기숙사 시설을 갖추고 있는 광주광역시 소재 2개 대학에서 실시되었다. 총 37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이 중 350부가 회수되었으며(회수율 94.5%), 응답자 가운데 불성실한 응답자를 제외한 최종 328명(93.7%)의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이를 위하여 서비스 품질 평가의 6가지 차원 즉 물리적 환경 서비스 직원 서비스, 배식 서비스 고객 지향성, 영양 공급 지향성으, 음식 품질 서비스를 독립변수로 이용하였다. 그리고 종속변수인 서비스 가치 지각은 품질 대비 가격 평가와 가격 적합성으로 구분하여, 각각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먼저 연구의 가설 검증을 위해서 분산분석(Analysis of Variance)과 다중회 귀 분석 (multi-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기타 평균과 빈도를 구하였다. 연구 가설 1을 위해 분산분석을 하였으며, 연구 가설 2〜6을 위해 다중 회귀분석을 하였다.
먼저 연구의 가설 검증을 위해서 분산분석(Analysis of Variance)과 다중회 귀 분석 (multi-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기타 평균과 빈도를 구하였다. 연구 가설 1을 위해 분산분석을 하였으며, 연구 가설 2〜6을 위해 다중 회귀분석을 하였다.
와은 단체 급식 서비스 가치지각과 서비스 만족도가 각각 단체 급식 관계 지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한 것으로 이를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 귀 분석을 실시 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8과 같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실증 연구를 위하여 설문지법을 이용하였으며, 측정척도는 선행 연구SIT》에서 사용한 문항을 토대로 구성하였다. 먼저 작성된 설문지를 식품영양 전공 교수 및 대학원생 10여 명을 대상으로 예비 조사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1. 단체 급식 이용 기간에 따른 단체 급식 서비스 품질 평가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단체 급식을 1년 이내 이용한 응답자가 가장 높게 단체 급식이 영양 공급을 지향하는 상태로 구성되었다고 평가하였고, 다음으로는 3년 이상 이용 응답자가 영 양 공급 지향성 이 라고 평가했으나, 2- 3년을 이용한 응답자는 가장 낮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단체 급식 서비스 품질 평가가 단체 급식 품질 대비 가격 평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6개의 급식 서비스 품질 차원 증 고객 지향성과 음식 품질 서비스 차원이 품질 대비 가격 평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단체 급식 서비스 품질 평가는 단체 급식 가격 적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단체 급식 서비스 품질 차원 중 음식 품질 서비스만이 가격 적합성에 의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 단체 급식 서비스 품질 평가가 단체 급식 서비스 전반적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비스 품질 차원 중 고객 지향注 영양 공급 지향^, 음식 품질 서비스 차원이 단체 급식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5. 단체 급식 서비스 품질 평가가 단체 급식 관계 지향^에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서비스 품질 평가 차원 중 고객 지향성과 영양공급 지향성 그리고 음식 품질 서비스 차원이 관계 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6. 단체 급식에 대한 서비스 가치 지각이 관계 지향성에 대하여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서비스 가치 지각 중 품질 대비 가격 평가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가격 적합성은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음식 품질 서비스 차원은 제공되는 음식 맛, 음식 양, 음식 온도, 메뉴의 다양성, 음식의 외관 및 형태 등의 5가지로 구성되었다. 6개의 서비스 품질 차원의 각 요인별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 알파 계수를 산출한 결과, 0.75 이상의 높은 신뢰도를 보였다(Table 1).
7. 단체 급식 서비스 전반적 만족도는 단체 급식 관계 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단체 급식의 서비스 전반적 만족도가 높을수록 관계 지향성도 높아졌다.
30, p<0・001) 이 품질 대비 가격 평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 적합성에 대한 결과를 보면, 단체 급식의 서비스 품질이 단체 급식 가격 적합성 (F=7.66, p<0・001)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결정계수가 0.16으로 낮은 설명력을 보여, 결과를 확대 해석하기에는 제한점이 있다고 사료된다. 특히 6 개의 단체 급식 서비스 품질 중 음식 품질 서비스(6=0.
결과에 따르면, 단체 급식 서비스 품질 중 배식 서비스 (mean=3.17)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은 직원 서비스(hf3.11), 음식 품질 서비스(m=3.03), 물리적 환경 서비스(m=2.79), 고객 지향성 (m=2.72)의 순이었다. 그리고 단체 급식에 대한 영 양 공급 지향성(m=2.
그 결과, 단체 급식의 서비스 품질 평가는 관계 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F=33.64, , p<0.001), 45%의 설명력을 가졌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서비스 품질평가 차원 증 고객 지향성(6=0.
그러나 기숙사 단체 급식을 실시하는 중요한 목적인 영양공급 지향성과 고객 지향성에 대한 부문에서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급식 서비스 운영 업체나 관리자 등은 이들 불만 사항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학교 급식에서 제공되는 음식이 학생 개개인의 건강 유지에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함유하고 있는 식단임을 이용자들에게 인식시키고, 또 그에 맞추어 조리한 음식을 제공함으로써 음식의 품질에 대한 만족도 향상뿐만 아니라 단체 급식에 대한 이용의 도와 만족도 그리고 대학 급식소의 경영 개선에도 긍정적인 평가가 나올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54)은 6개의 차원 중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단체 급식 서비스 품질 차원 가운데 영양 공급 지향성이 평균 2.54로 가장 낮게 나타나, 단체 급식을 실시하는 중요한 목표의 하나인 균형 잡힌 영양 공급에 관한 만족도가 가장 낮았으며, 또한 급식을 이용하는 학생들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고객을 위해 최선을 다하려 하는 고객 지향성 역시 평균 2.72로 낮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은 급식소를 이용하는 학생들이 직원 서비스나 배식 서비스 등에 대해서는 만족하나 급식 서비스 업체의 고객을 위한 보다 더 향상된 서비스의 제공 노력, 고객에게 제공되는 음식의 맛과 영양에 대한 진지한 노력 등에 대해 학생들이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급식의 질이 학생들의 기대 수준에 미치지 못해서 나타난 결과라 생각된다.
단체 급식에 대한 서비스 가치 지각이 관계 지향성에 대하여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서비스 가치 지각 중 품질 대비 가격 평가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가격 적합성은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체 급식 이용 기간을 1년 이내, 2〜3년, 3년 이상의 세 집단으로 나누어 분산 분석을 실시한 결과, 단체 급식 서비스 품질의 여러 요인 중 영양 공급 지향성(F=3.28, p<0.05)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단체 급식을 1년 이내 이용한 응답자가 가장 높게 단체 급식이 영양 공급을 지향하는 상태로 구성되었다고 평가하였고, 다음으로는 3년 이상 이용 응답자가 영양 공급 지향성이라고 평가했으나, 2〜3년 이용한 응답자는 가장 낮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05)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단체 급식을 1년 이내 이용한 응답자가 가장 높게 단체 급식이 영양 공급을 지향하는 상태로 구성되었다고 평가하였고, 다음으로는 3년 이상 이용 응답자가 영양 공급 지향성이라고 평가했으나, 2〜3년 이용한 응답자는 가장 낮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3년 이상의 장기간 이숑자와 1년의 단기간 이용자들이 대체로 단체급식에 대한 영양 공급 구성이 잘되어 있다고 평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급식 서비스에 대한 가치 지각과 만족도는 관계 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기숙사 급식소와 지속적 관계를 지 향하고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서비스 만족도와 관계 지향성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서비스 만족도(F=373.174, /X0.001)가 관계 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결정 계수®)는 0.54였다. 즉, 단체 급식의 서비스 만족도(6=0.
그리고 고객 지향성의 경우는 이용 학생인 고객에게 항상 최선을 다하는 정도 고객을 항상 소중하게 생각하는지의 여부, 다른 식당보다 더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노력하는지의 등의 여부 등 4문항, 영양 공급 지향성 차원은 기숙사 식당에서 제공하는 음식의 영양 공급에 대한 믿음, 기숙사 식당의 식품과 영양에 대한 정보의 제공 유무, 기숙사 식당의 식사가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는지 등의 4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마지막으로 음식 품질 서비스 차원은 제공되는 음식 맛, 음식 양, 음식 온도, 메뉴의 다양성, 음식의 외관 및 형태 등의 5가지로 구성되었다. 6개의 서비스 품질 차원의 각 요인별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 알파 계수를 산출한 결과, 0.
먼저 단체 급식 서비스 가치 지각에 따른 단체 급식 관계지향성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단체 급식에 대한 서비스 가치지각 (F=86.06, /0.001)이 관계 지향성에 대하여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총 설명력은 35%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서비스 가치 지각 중'품질 대비 가격 평가(6 =0.
먼저 단체 급식 서비스 품질 평가에 따른 품질 대비 가격평가의 결과를 살펴보면, 단체 급식 서비스 품질 평가가 단체급식 품질 대비 가격 평가(尸=22.31, /0.()()1)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35%이다. 좀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6개의 급식 서비스 품질 차원 중 고객 지향성(6=20, p<0・05)과 음식 품질 서비스 차원(β=.
물리적 환경 서비스 차원은 기숙사 식당 시설의 현대적 설비, 기숙사 식당의 쾌적한 분위기, 식당에서 사용하는 용기 모양 등 4문항으로 구성되었고, 직원 서비스 차원은 기숙사 식당 종사자의 청결성, 기숙사 식당 종사원의 용모 기숙사 식당 종사원의 친절성에 대한 3문항, 배식 서비스 차원은 계획된 메뉴의 실행 여부, 배식의 신속성, 운영 시간의 적절성 등으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고객 지향성의 경우는 이용 학생인 고객에게 항상 최선을 다하는 정도 고객을 항상 소중하게 생각하는지의 여부, 다른 식당보다 더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노력하는지의 등의 여부 등 4문항, 영양 공급 지향성 차원은 기숙사 식당에서 제공하는 음식의 영양 공급에 대한 믿음, 기숙사 식당의 식품과 영양에 대한 정보의 제공 유무, 기숙사 식당의 식사가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는지 등의 4문항으로 구성되었다.
001)이 관계 지향성에 대하여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총 설명력은 35%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서비스 가치 지각 중'품질 대비 가격 평가(6 =0.55, /河.001)만이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가격 적합성은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품질 대비 시 가격이 적당하다고 평가할수록 관계 지향성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단체 급식 서비스 품질 평가 차원 중 음식 품질 서비스 차원(B=.41, p<0.001), 고객 지향성 차원(B=0.22, p<0.01), 영양 공급 지향성 차원(6=0.18, p<0.05)이 단체 급식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에 의미 있는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단체 급식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음식 품질이 우수하다고 인식하고 단체 급식소가 영양 공급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믿음과 고객을 위해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믿음을 가질수록 단체 급식 서비스에 만족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단체 급식 서비스 품질 평가가 단체 급식 관계 지향^에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서비스 품질 평가 차원 중 고객 지향성과 영양공급 지향성 그리고 음식 품질 서비스 차원이 관계 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001), 45%의 설명력을 가졌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서비스 품질평가 차원 증 고객 지향성(6=0.20, 方0.05)과 영양 공급 지향성(6=0.20, p<0.05) 그리고 음식 품질 서비스(g=0.41, p<0.001)차원이 관계 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고객을 배려하는 고객 지향 서비스가 우수하고 음식의 충분한 영양이 공급되는 영양 공급 지향 서비스와 훌륭한 음식 품질 서비스를 유지할 경우에는 이용자와 운영 자간의 관계 지향성 이 높아짐을 알 수가 있다.
이러한 결과로부터 대학 기숙사가 제공하는 급식 서비스 품질이 대학생의 급식 서비스에 대한 가치 지각과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급식 서비스에 대한 가치 지각과 만족도는 관계 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기숙사 급식소와 지속적 관계를 지 향하고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살펴 본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서비스 품질 평가의 6가지 차원을 독립변수로 이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단체 급식 서비스 품질 평가가 단체 급식 서비스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F=37.16, K0.001), 총 설명력은 47%였다.
26, p<Q01)만이 가격 적합성에 의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단체 급식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단체 급식 업체의 고객을 위한 서비스가 우수하고 음식 품질이 우수할수록 품질 대비 가격 이 적당하다고 평가하며, 단체급식의 음식 품질 서비스가 좋을수록 음식 가격 이 적합하다고 평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단체 급식 업체는 이용고객을 위한 다양한 편의 서비스를 개발하면서 동시에 음식 품질을 우수하게 유지하는 노력을 통해 이용자들이 적합한 가격에 좋은 품질의 음식을 먹는다는 이미지를 심어줄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8%(6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의 응답자 중 과반수 이상이 기숙사의 단체 급식 이용 시 평균 10〜19분 정도 시간을 소비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상대적으로 30분 이상이나 5분 이내에 식사를 끝마치는 경우는 적은 것을 알 수 있었다.
()()1)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35%이다. 좀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6개의 급식 서비스 품질 차원 중 고객 지향성(6=20, p<0・05)과 음식 품질 서비스 차원(β=.30, p<0・001) 이 품질 대비 가격 평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 적합성에 대한 결과를 보면, 단체 급식의 서비스 품질이 단체 급식 가격 적합성 (F=7.
54였다. 즉, 단체 급식의 서비스 만족도(6=0.73, p<0.001)가 높을수록 관계 지향성도 높아짐을 알 수 있다. 급식 서비스 품질이 우수할수록 급식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듯이 서비스 만족도가 높아질수록 급식소와의 관계도 긍정적인 방향으로 지향됨을 알 수 있겠다.
001)만이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가격 적합성은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품질 대비 시 가격이 적당하다고 평가할수록 관계 지향성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제공되는 음식의 품질을 향상시켜서 이용 고객들이 품질 대비 가격이 적당하다고 체감할 수 있게 해야만이 단체 급식 이용자와 운영자, 업체와의 관계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지속될 수 있을 것이라생각된다.
16으로 낮은 설명력을 보여, 결과를 확대 해석하기에는 제한점이 있다고 사료된다. 특히 6 개의 단체 급식 서비스 품질 중 음식 품질 서비스(6=0.26, p<Q01)만이 가격 적합성에 의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단체 급식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단체 급식 업체의 고객을 위한 서비스가 우수하고 음식 품질이 우수할수록 품질 대비 가격 이 적당하다고 평가하며, 단체급식의 음식 품질 서비스가 좋을수록 음식 가격 이 적합하다고 평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즉, 품질 대비 시 가격이 적당하다고 평가할수록 관계 지향성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제공되는 음식의 품질을 향상시켜서 이용 고객들이 품질 대비 가격이 적당하다고 체감할 수 있게 해야만이 단체 급식 이용자와 운영자, 업체와의 관계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지속될 수 있을 것이라생각된다.
따라서 급식 서비스 운영 업체나 관리자 등은 이들 불만 사항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학교 급식에서 제공되는 음식이 학생 개개인의 건강 유지에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함유하고 있는 식단임을 이용자들에게 인식시키고, 또 그에 맞추어 조리한 음식을 제공함으로써 음식의 품질에 대한 만족도 향상뿐만 아니라 단체 급식에 대한 이용의 도와 만족도 그리고 대학 급식소의 경영 개선에도 긍정적인 평가가 나올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즉, 음식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다양한 종류의 메뉴를 제공함으로써 대학 급식 만족도를 제고하고 지속적인 단체 급식의 관계 지향성을향상시켜야 할 것이다.
한편, 이와 같은 응답자 특성은 기숙사 급식을 이용하는 전체 학생들이 아닌 일부만을 대상으로 나온 것이기 때문에 조사 결과를 일반화하는 데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즉, 조사지역이 특정 지역과 특정 대학의 재학생으로 한정되어 있고, 응답 학생들의 학년 비율이 골고루 분포되어 있지 않아서 조사 결과를 해석할 때는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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