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림책에 대한 생산자와 소비자의 인식 차이 연구
Recognition of Picture Book Makers(Editors/Writers) and Consumers(Parents of Young Children/Preschool Teachers) about Picture Book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5 no.3 = no.229, 2007년, pp.43 - 56  

박혜원 (계수나무 출판사) ,  김정원 (한국성서대학교 인문사회학부 영유아보육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cognition differences between picture book makers(editors/writers) and picture book consumers(parents of young children/preschool teachers) about picture books. The study subjects were 69 children's book-editors(editors, designers), 72 children's bo...

주제어

참고문헌 (32)

  1. 강우현(1994). 국내 아동도서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산업디자인, 133, 48-52 

  2. 고혜진(1997). 한국어판 Calldecott 수상도서 현황 및 번역 오류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규연(1999). 한국아동도서의 소비행태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명순(2002). 한국조기교육의 과제: 조기 교육의 상업화(학습지, 아동도서 및 놀이감을 중심으로). 한국조기교육의 현황과 과제.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81-103 

  5. 김세희, 현은자(1995). 어린이의 세계와 그림 이야기책. 서울: 서원 

  6. 김윤옥(1999). 유치원에서의 그림책 활용 실태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김춘태(1994). 아동도서 편집인의 의식구조에 관한 조사 연구: 아동전집물 출판사 편집인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현정(1997). 출판기획업무 종사자의 의식구조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남미영(2000). 엄마가 어떻게 독서지도를 할까. 서울: 대교출판 

  10. 대한출판문화협회(2002). '93-'01 출판연감자료편. 서울: 대한출판문화협회 

  11. 박찬수(1997). 유아 그림책 구매 행위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유소영(2001). 아동문학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 서울: 건국대학교출판부 

  13. 이경자(1998). 어린이의 그림책에 대한 인식 및 활용에 대한 실태 조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이순옥(1996). 그림이야기책의 작품 유형과 판형 모양에 대한 유아의 선호도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5. 이영숙(1999). 유지원 동화지도에 대한 교사와 어머니 인식 비교.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임애경(1995). 여성출판편집인력의 의식구조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전혜실(2003). 우리나라 창작 그림책에 대한 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조월례(2002). 어린이책 출판 현황과 전망. 어린이도서연구회 2002년 정기세미나 자료집, 7-27 

  19. 최윤정(2000). 책 밖의 어른 책 속의 아이. 서울: 문학과 지성사 

  20. 탁정은(2002). 그림책 출판 현황. 어린이도서연구회 2002년 정기 세미나 자료집, 53-69 

  21. 한기호(1999). 희망의 출판. 서울: 창해 

  22. 한희순(1993).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그림책에 대한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현은자, 김세희, 김현희, 서정숙(2000). 어린이 미디어 상 제정을 위한 기반 연구: 도서상/CD-ROM 타이틀 상/인터넷 사이트 상. 서울: 창지사 

  24. Blake, Q. (1981). Wild washerwomen, hired sportsmen, and enormous crocodiles, Horn Book Magazine, 57(5), 505-13 

  25. Bromley, K. D. (1992). Language arts: Exploring connection. A Division of Simon and Schuster, Inc 

  26. Cianciolo, P. J. (1987). Developing the beginning reading process with picture book.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280013) 

  27. Cullinan, B. E., & GaIda, L. (2002). Literature and the child. (5th ed.). CA: Wadsworth/Thomson Learning 

  28. Hillman, J. (1995). Discovering children's literature.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Inc 

  29. Lesesne, T. S. (2005). The gift of writing: An interview with Janet Allen. Teacher Librarian, 33(2), 56 

  30. Nodelman, P. (2001). 어린이 문학의 즐거움 (The pleasures of children's literature). (2nd ed.). (김서정 역). 서울: 시공주니어 (원전은 1996에 출판) 

  31. Rocklin, J. (2001). Inside the mind of a child: Selecting literature appropriate to the developmental age of children.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458602) 

  32. Tan, S. (2001). Picture books: Who are they for? Paper presented at the Joint National Conference of the Australian Association for the Teaching of English and the Australian Literacy Educator's Association, Hobart, Tasmania, Australia, July 12-15.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45858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