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이지메디컴의 e-마켓플레이스를 통한 의료전자상거래 시스템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Electronic Commerce for Medical Fields in e-Marketplace of EZmedicom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6 no.3, 2007년, pp.141 - 162  

김종욱 (성균관대학교 경영학부) ,  박상철 (성균관대학교 경영연구소) ,  서정욱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conduct a case analysis on EZmedicom which is one of the leading companies in e-Marketplace for medical fields. By examining major business models of EZmedicom, we provide the success factors in launching the electronic commerce to the potential companies which are interested in pa...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의료분야의 전자상거래 사업에서 업계를 주도하고 있는 이지메디컴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지메디컴은 구매업무와 관련된 의료전자상거래 시스템과 병원물류 시스템을 통해 병원 물류관리시스템을 표준화하는데 주력하고 있는 기업이다.
  • 이지메디컴은 구매업무와 관련된 의료전자상거래 시스템과 병원물류 시스템을 통해 병원 물류관리시스템을 표준화하는데 주력하고 있는 기업이다. 이지메디컴이 현재 실천하고 있는 주요사업과 시스템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을 살펴봄으로써 의료전자상거래 사업에 관심으로 가지고 참여하고자 하는 잠재적 신생기업에 대한 롤 모델(roll model)로서 제시하고 의료수입의 감소 및 비용의 증가 등의 악화요인을 극복하기 위한 병원들의 경영혁신 대안으로서 이지메디컴의 솔루션을 제안하고자 한다.
  • 향후 의료정보화 제품에 대한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사업과 MDvan을 활용한 사립대학 병원을 대상으로 한 GPO 사업을 통해 의료기관, 공급사, 이지메디컴을 전자적으로 연결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더불어 원내물류 시스템을 통해 EMR 또는 OCS와 같은 병원의 정보시스템과의 실시간 연계를 통해 병원, 의료기관, 공급사, 이지메디컴을 연결하는 효과적인 공급망을 구축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는 물품체계와 코드의 표준화작업이 선행되어야 하기에, 이를 위해 바코드로 물품관리를 하는 데 있어 1차적으로 제조사 및 공급사가 부착하고 2차적으로 이지메디컴이 온라인 바코드 해당업체에 바코드를 발송함으로써 2007년 11월 이전에 완벽한 호환성을 구축하고자 하고 있다.
  • 이지메디컴이 의료분야 전자상거래를 주도한 기업임에는 틀림없으나 향후 의료시장 환경은 이지메디컴에게 기회와 이를 선점하기 위한 선결조건을 동시에 주고 있다. 의료산업의 현재 상황을 통해 이지메디컴의 기회와 더불어 기회를 선점 하기 위한 선결조건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기여는 의료시장의 전자상거래 선두 기업인 이지메디컴이 현재 실천하고 있는 주요사업과 시스템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을 살펴봄으로써 의료전자상거래 사업에 관심으로 가지고 참여하고자 하는 잠재적 신생기업에 대한 롤 모델로서 제시하고 의료수입의 감소 및 비용의 증가 등의 악화요인을 극복하기 위한 병원들의 경영혁신 대안을 제안한 데에 있다.
  • 또한 해외시장을 위한 온라인 검색 등 주요 기능을 검색할 수 있고, 주요 내용에 대한 영문 카탈로그제작과 더불어 수입/수출품목 거래의향서 문의 및 접수 등의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준비 하게 된다. 또한 수출입 허가관련 법적 검토 및 승인업무 등의 법률 검토와 더불어 글로벌 소싱을 전담하게 될 직원을 충원하고, 이와 관련하여 사례발표 및 세미나 등의 개최를 통해 해외 외부조달(outbound sourcing)을 위한 업무를 개시하는 것이다. 결국 바코드와 모바일이 결합된 첨단 물류시스템을 실현하고 양질의 저렴한 물품수입과 국제적으로 경쟁력을 갖춘 의료물품의 해외판로를 개척하여 Globalization Biz-Model을 실현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가설 설정

  • 넷째, ‘의료관련 법의 개정논의’이다. 특히 종합병원의 기준에 대한 개념 및 정의가 달라지면서그 동안 종합병원의 100병상을 기준으로 종합병원으로 설정되어 있었으나, 300병상으로 수준을 높임으로써 100~299병상으로 보유한 기존 종합병원들은 의료수가 특진 또는 야간진료비 등 의료 수가가 상이해지게 되어 불리한 환경에 처해지게 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강소라, 양희동, 권순동, "MRO e-Marketplace의 지배구조와 구매업무성과에 관한 종단적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15권, 제2호(2005), pp.121-148 

  2. 김범열, "B2B marketplace의 성공조건", 주간경제 LG경제연구원, 제578호(2000), p.2 

  3. 서정욱, "ezHospital의 현재와 미래", 대한경영협회지, 1-2월, (2001), pp.93-104 

  4. 윤석권, 송정영, "환자관리를 위한 EMR 관리 System",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4권, 제2호(2006), pp.11-16 

  5. 최원호, 유승흠, 정우진, 김영훈, 이선미, "병원 전자구매조달 시스템의 경제성 분석", 한국병원경영학회지, 제8권, 제1호(2003), pp.42-62 

  6. 통계청, 2005년 4/4분기 및 연간 전자상거래 통계조사 

  7. 한국보건산업진흥원, www.khidi.or.kr 

  8. 황은범, 남상요, 하호욱, 이창은, "병원구매업무에 있어서의 전자상거래 도입에 관한 연구 : 구매부서 관리자의 인식도를 중심으로", 한국병원경영학회지, 제6권, 제3호(2001), pp.69-89 

  9. 홍사응, 이승근, 전영철, 이건익, 주란희, 김성락, "의료분야 전자상거래에 대한 활성화방안", 한국인터넷정보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5권, 제2호(2004), pp.329-332 

  10. Bakos, J. Y. and Brynjolfsson, E., "Organizational Partnerships and the Virtual Corporation", Chapter 4 in Information Technology and Industrial Competitiveness : How Information Technology Shapes Competiti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Forthcoming, (1997) 

  11. Barou, A., "E-Business Pay : Eight Key Drivers for Operational Success", IT PRO 2000, pp.2-20 

  12. Dong, Y. and K. Xu, "A Supply Chain Model of Vendor Managed Inventory",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Vol.38, No.2(2002), pp.75-95 

  13. Haavik, S., "Building a Demand-Driven, Vendor-Managed Supply Chain", Healthcare Financial Management, Vol.24, No.2(2000), pp.56-61 

  14. Harmanek, M. C., B. G. Schlemmer, Hope, and S. L. Huff, "Critical Success Factors in Business to Business e-Commerce", Proceedings of PACIS, (2001), pp.238-252 

  15. Kaplan, S. and M. Sawhney, "E-Hubs : The New B2B Marketplaces", Harvard Business Review, Vol.78, No.3(May-June 2000), pp.97-103 

  16. Janssen, M. and H. G. Sol, "Evaluating the Role of Intermediaries in the Electronic Value Chain", Internet Research, Vol.10, No.5(2000), pp.406-441 

  17. Lambert, D. M., M. A. Emmelhainz, and Gardener, J. T., "Building Successful Logistics Relationships", Journal of Business Logistics, Vol.20, No.1(1999), pp.165-181 

  18. Malone, T. W., J. Yates, and Benjamin, R. I., "Electronic Markets and Electronic Hierarchies",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30, No.6(1987), pp.484-497 

  19. Means, G. and Schneider, D., Metacapitalism : The e-Business Revolution and the Design of 21st Century Companies and Markets, PriceWater HouseCoopers, 2000 

  20. Pecala, N., "B2B or not B2B? You Better Shop Around", Journal of Property Management, Vol.65, No.6(2000), pp.60-68 

  21. Rangan,. V. K., A. J. Menezes, and E. P. Maier, "Channel Selection for New Industrial Products: A Framework, Method, and Application", Journal of Marketing, Vol.56, No.1(1992), pp.69-82 

  22. Ramadell, G., "The Real Business of B2B", McKinsey Quarterly, Vol.1, No.3 (2000), pp.174-184 

  23. Sawy, O. A. E, A. Malhotra, S. Gossain, and K. M. Young, "IT-Intensive Value Innovation in the Electronic Economy : Insights from Marshall Industries", MIS Quarterly, Vol.23, No.3(1999), pp.305-335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