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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5 no.6, 2007년, pp.141 - 157
박진경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성수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This paper evaluates the effects of privatization and deregulation on the firm-specific efficiency and total factor productivity (TFP) growth in the Korean and Japanese railways. Using a stochastic frontier approach and a generalized translog functional form, the paper specifies the equation system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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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 이전의 철도산업은 어떤 특징이 있었으며, 무엇을 초래하였는가? | 1980년대 이전의 철도산업은 자연독점산업으로 인식되었기 때문에 철도업체는 주로 정부소유였으며, 사적소유인 경우 수익률 규제(rate of return regulation) 등을 받았다. 그러나 이러한 두 가지 방법은 효율성 제고 유인이 없었기 때문에 민간 경쟁 산업보다 비효율적인 결과를 초래하였고, 후자는 A-J효과(Averch-Johnson Effect)1) 로 알려져 있는 역효과를 초래하였다. 따라서 1980년대 이후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유인 규제방식(incentive regulation methods)2)이 도입되었다. | |
총요소생산성을 측정하는 방법 중 가격기반 지수법을 이용하여 톤퀴비스트 총요소생산성을 분석한 연구로는 어떤 것이 있나? | (1999), 미국의 Class Ⅰ 철도를 대상으로 분석한 Sloboda(2004) 그리고 우리나라를 비롯한 UIC 세계철도통계연감에 수록된 철도를 대상으로 분석한 이재훈ㆍ정경훈(2004)이 있다. 또한 가격기반 지수법을 이용하여 톤퀴비스트 총요소생산성을 분석한 연구로는 호주 철도를 대상으로 분석한 Brunker(1992)와 Hensher et al.(1995), 캐나다 철도를 대상으로 분석한 Tretheway et al.(1997)과 Laurin and Bozec (2001), 그리고 한국과 일본 철도업체를 대상으로 분석한 박진경ㆍ김성수(2006a)가 있다. | |
총요소생산성을 측정하는 방법은 크게 무엇으로 나눌 수 있는가? | 총요소생산성을 측정하는 방법은 크게 변경 접근법과 가격기반 지수법(price-based index numbers, PIN) 으로 나눌 수 있으며, 변경 접근법은 확률적 변경 접근법 (stochastic frontier analysis, SFA)과 자료포락분석 접근법(data envelopment analysis, DEA)으로 구분 된다. 확률적 변경 접근법을 이용하여 철도산업의 비용 효율성을 분석하고, 생산성을 요인별로 분해한 사례는 Cantos and Maudos(2000)를 들 수 있다. |
박진경(2007), '한국과 일본 철도산업의 비용구조와 생산성 분석-철도산업의 구조개편방안 및 민영화방안과 관련하여', 도시계획학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박진경.김성수(2006a), '톤퀴비스트 지수를 이용한 한국과 일본 철도산업의 총요소생산성 분석', 환경논총, 제4권, pp.77-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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