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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칭 비용함수 기반의 통행배정모형 해석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Solution of the Assignment Model Based on an Asymmetric Cost Function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5 no.6, 2007년, pp.161 - 170  

박준환 (서울시정개발연구원) ,  신성일 (서울시정개발연구원) ,  임용택 (전남대학교 교통물류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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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통행배정 모형이 갖는 여러 가지 가정 중 대칭적 통행비용 함수를 갖는 가정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통행배정 문제에 있어서 대칭적 비용함수 가정이라는 것은 링크의 통행비용은 다른 링크의 교통량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 않으면서, 동시에 해당 링크를 통과하는 단하나의 수단에 의해서만 결정된다는 의미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가정을 극복할 수 있는 비대칭 통행배정모형의 특성을 살펴보고, 그 해석 모형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 때 대표적 비대칭 통행배정 문제인 다수단 통행배정 모형을 중심으로 문제를 정의하여 검토하였다. 대각화(Diagonalized) 알고리즘과 Column Generation에 기반한 heuristic 모형을 다수단 통행배정 모형에 적용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그 과정을 통해 대각화 알고리즘은 초기해의 수단과 수렴기준 수단에 따라 서로다른 해를 갖는 복수의 평형해(Equilibria)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에 비해 Column Generation에 기반한 heuristic 모형은 Euclidean Norm을 이용한 부분최적화를 통해 복수의 평형해(Equilibria)에 관한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solution that overcomes the existing assumption of symmetric cost functions in multi-class assignment. In the assignment problem, the assumption of a symmetric cost function means that the link cost is determined by each unique mode and is not affected by an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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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 절에서는 이러한 한계를 개선하기 위해 Column Generation을 이용한 heuristic 모형을 활용하는 방안을 살펴본다.
  • 본 연구에서는 비대칭 통행배정모형의 특성을 살펴보고, 그 해석 모형에 대해 고찰한다. 이 때 대표적 비대칭 통행배정 문제인 다수단 통행배정 모형을 중심으로 문제를 정의하여 검토한다.
  • 본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 가정 중 대칭적 통행비용 함수를 갖는 가정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통행배정 문제에 있어서 대칭적 비용함수 가정이라는 것은 하나의 링크 통행비용이 해당 링크의 교통량에 의해서만 결정된다는 가정을 의미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가정을 극복할 수 있는 비대칭 통행배정모형의 특성을 살펴보고, 그 해석 모형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 때 대표적 비대칭 통행배정 문제인 다수단 통행배정 모형을 중심으로 문제를 정의하여 검토하였다.
  • 앞 절에서 제시한 대각화 알고리즘이 제시하는 해의 특성이 본 사례에서 잘 나타난다. 본 연구에서는 초기수 단정의에 따라 서로 다른 해를 도출하는 결과를 제시하였다. 즉, 승용차와 버스를 각각 초기해로 설정할 경우 서로 다른 해가 도출됨을 알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통행배정 모형이 갖는 여러 가지 가정 중 대칭적 통행비용 함수를 갖는 가정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통행배정 문제에 있어서 대칭적 비용함수 가정이라는 것은 링크의 통행비용은 다른 링크의 교통량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 않으면서, 동시에 해당 링크를 통과하는 단하나의 수단에 의해서만 결정된다는 의미이다.
  • 이 때 대표적 비대칭 통행배정 문제인 다수단 통행배정 모형을 중심으로 문제를 정의하여 검토한다. 비대칭 통행배정 모형의 특성을 기반으로 기존에 사용되던 해석 모형의 문제점을 검토하여 새로운 방법론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더불어 예제 네트워크를 대상으로 해석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평가한다.

가설 설정

  • 더불어 과 같은 네트워크 속성을 갖는 것으로 가정 하였다.
  • 이 때 버스의 경우 노선별 배차간격에 따라 교통량이 결정되어 있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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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행배정 모형이란? 교통 수요예측의 주요한 과정 중 하나인 통행배정 모형은 여러 가지 많은 가정을 포함하고 있다. 예를 들어, 모든 운전자는 모든 경로의 통행비용을 알고 있다거나, 각 링크의 통행비용은 그 링크를 이용하는 통행량에 의해서만 결정된는 가정 등을 바탕으로 모형이 구축되어 있다.
비대칭 통행배정의 비용함수는 어떤 형태로 구분할 수 있는가? 비대칭 통행배정의 비용함수는 우선 자신의 링크교통량만의 함수인 형태와 다른 링크교통량의 영향을 고려하는 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 두 형태를 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통행배정 모형은 어떤 가정을 포함하고 있는지 예를 들어보면? 교통 수요예측의 주요한 과정 중 하나인 통행배정 모형은 여러 가지 많은 가정을 포함하고 있다. 예를 들어, 모든 운전자는 모든 경로의 통행비용을 알고 있다거나, 각 링크의 통행비용은 그 링크를 이용하는 통행량에 의해서만 결정된는 가정 등을 바탕으로 모형이 구축되어 있다. 통행배정 모형은 이러한 여러 가정들을 극복해가는 과정을 통해 개선되고 발전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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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김현철.(1997), '복수수단 통행배정모형에 의한 대기오염물질의 배출량 산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 백승걸(2001), '유전알고리즘을 이용한 링크관측교통량으로부터의 기종점 통행행렬 추정',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3. 임강원, 임용택(2004), '교통망 분석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4. Howard Anton and Robert Busby(2004), 'Contemporary linear algebra', John Wiley & Sons 

  5. M.H. Xu, W.H.K. Lam, H. Shao, G.F. Luan (2006), 'A heuristic algorithm for network equilibration', Applied Mathematics and Computation, 174, pp.430-446 

  6. T. Leventhal, G. Nemhauser, L. Trotter, Jr. (1973), 'A column generation algorithm for optimal traffic assignment', Trans. Sci., Vol. 7, pp.168-176 

  7. William H.K. Lam & Hai-jun Huang(1992), 'A combined trip distribution and assignment for multiple user classes', TR- B, Vol 26, no. 4, pp pp.275-2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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