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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백설공주의 내러티브 비교연구
Comparative Study on Narrative of Animation 'Snow Whit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7 no.1, 2007년, pp.199 - 206  

성례아 (백석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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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은 단순히 시각적인 정보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시각적 정보(이미지), 청각적 정보(음향)와 더불어 내러티브의 융합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애니메이션의 이미지와 음향은 내러티브의 구조 속에서 조절되고 통제되어지며, 그 맥락에 의해서 의미를 부여받게 된다. 애니메이션이 관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는, 비록 동일한 모티브에서 출발한 애니메이션이라 할지라도, 제작자에 따라 서로 다른 의미를 생성해낸다. 월트 디즈니사와 플라이셔 스튜디오의 백설공주는 동화 백설공주를 모티브로 하여 제작되었지만 내러티브의 의미생성에 있어 큰 차이점을 찾아 볼 수 있다. 디즈니의 백설공주는 원작의 의미를 바탕으로 제작자가 재해석하여 애니메이션으로 재탄생시킨 반면, 플라이셔의 백설공주는 백설공주 원작의 의미를 바탕으로 제작하였다기보다는 작품을 완전히 새롭게 구성하여 내러티브의 결속력을 약화시킬뿐만 아니라, 그 당시 시대적 상황을 잘 반영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imation becomes combination of narrative together visual(image) and hearing(sound) information rather than transmits only visual information. The image and sound of such animation are adjusted and controlled in the structure of narrative, and com to receive a meaning by its context. Even if anim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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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디즈니와 플라이셔의 백설공주 모두에서 왕비는 요술거울에게 누가 가장 예쁜지를 물어본 후, 백설공주가 살아있다는 것을 알고 죽이려고 한다. 이것을 통해 왕비는 자신의 외모에 자신이 없으며 자아 정체성이 확립되지 않은 것으로 묘사되고 있다.
  •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동일한 모티브에서 출발한 두 편의 애니메이션이 어떻게 서로 다른 의미를 생성하고 있는지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디즈니사에서 제작한 백설공주와 플라이셔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백설공주의 서사구조를 비교분석하여 그 의미를 찾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백설공주라는 동일한 스토리를 바탕으로 제작된 디즈니와 플라이셔의 백설공주의 유사성 속에 나타난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이에 대한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왕자를 등장시키지 않았고, 난장이들도 그저 얼음 관을 나르는 상여꾼의 역할만을 한다. 여기에서는 백설 공주의 스토리를 전달하고자 하는 것보다는 신비한 동굴에서의 배경과 유령으로 변한 코코의 몰핑을 통해, 그 당시의 사회를 풍유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둔 것으로, 원작을 벗어나 애니메이션이 지닌 상상력을 최대한 발휘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은 내러티브의 결속력을 약화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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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기호학 연대, 대중문화 낯설게 읽기, 문학과 경제사, 2003. 

  2. 백승국, 문화가호학과 문화컨텐츠, 다할미디어,2004 

  3. 전윤경, 영상과 시나리오, 건국대학교출판부, 2001. 

  4. 김용범, "고전소설 〈심청전>과의 대비를 통해 본애니메이션 내러티브 분석", 한국언어문화, 제27집,2005 

  5. 권경민, "애니메이션 서사구조 비교연구" 한국콘텐츠학회 2005추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Vol.3, No.2, 2005. 

  6. 이성훈, "그림동화 「백설공주」 에 나타난 독특한 동화의 특정들" 중원인문논총, VoI.20, 1999 

  7. 조미라, "애니메이션 과 〈반닷불의 묘>의 서사 비교 연구.'죽음'에 이르는 결말 구조를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제7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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