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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년 여성의 체형에 따른 의복 태도
A Study of the Middle-Aged Women's Clothing Attitudes Depending on Their Somatotype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1 no.1 = no.160, 2007년, pp.33 - 43  

심정희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  박수진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iddle age is the time of the most important meaning in life and also the time of physical and mental change, which offers new social activities for self-development. Middle-aged women form the major consumer class in current clothing industry, but few have been performed on this so far. The resear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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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만 35~49세의 중년 여성 238명을 대상으로 하여 체형에 따른 의복 태도를 알아보고자 실시되 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생각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필요성에서 신체와 외모가 급격히 변화하는 중년기 여성을 대상으로 하여 자아 개념의 중요한 구성요소인 신체 이미지와 관련하여 그에 따른 의복 태도에 관해 알아보고자 한다. 즉 자신의 신체에 대해 많은 불만을 가지고 있는 중년 여성들이 의복을 통해 주구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 조사하여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년 여성의 체형에 따른 의복 태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방법과 절차, 표집대상은 전보(심정희, 2006)와 같으며 본보에서는 의복 추구 태도에 관한 40항목이 추가 적으로 사용되었다.
  • 본 연구는 이러한 필요성에서 신체와 외모가 급격히 변화하는 중년기 여성을 대상으로 하여 자아 개념의 중요한 구성요소인 신체 이미지와 관련하여 그에 따른 의복 태도에 관해 알아보고자 한다. 즉 자신의 신체에 대해 많은 불만을 가지고 있는 중년 여성들이 의복을 통해 주구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 조사하여 보고자 한다. 이로써 신체에 대한 불만족과 신체에 대해 갖고 있는 불만족한 느낌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의복에 대한 불만족 요인을 보완하고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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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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