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내 항공기 소음에 대한 성가심 반응을 정량화하는 연구에서 성가심 반응에 영향을 주는 변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영향이 예상되는 변수를 설문조사 시 함께 질의하고, 그 결과를 통해 성가심 반응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성가심 반응에 영향이 예상되는 독립변수는 크게 소음/비소음 변수로 나누었다. 소음 변수로서 항공기 소음원의 소음도, 비소음 변수로서 연령, 학력, 성별, 직업, 주택형태, 거주기간에 대해서 일원분산분석을 하였다. 또한 대상지역의 민원 발생 여부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항공기 소음에 대한 성가심 반응을 정량화하는 연구에서 성가심 반응에 영향을 주는 변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영향이 예상되는 변수를 설문조사 시 함께 질의하고, 그 결과를 통해 성가심 반응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성가심 반응에 영향이 예상되는 독립변수는 크게 소음/비소음 변수로 나누었다. 소음 변수로서 항공기 소음원의 소음도, 비소음 변수로서 연령, 학력, 성별, 직업, 주택형태, 거주기간에 대해서 일원분산분석을 하였다. 또한 대상지역의 민원 발생 여부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For the purpose of finding how aircraft noise annoyance response is affected by variables when noise survey is performed, the questionnaire survey is conducted around the Gimpo International Airport in Seoul, Republic of Korea. This residential area is exposed to the aircraft noise and road traffic ...
For the purpose of finding how aircraft noise annoyance response is affected by variables when noise survey is performed, the questionnaire survey is conducted around the Gimpo International Airport in Seoul, Republic of Korea. This residential area is exposed to the aircraft noise and road traffic noise, simultaneously. Research areas are classified according to three different aircraft noise exposure levels expressed in WECPNL, under 75, between 75 and 80, and above 80 WECPNL, on aircraft noise map. The 7-step numerical magnitude with verbal category scales is used to measure the annoyance level. This survey suggests that aircraft noise annoyance is not affected to an important extent by other noise sources(road traffic noise, community noise) and demographic variables(sex, age, education, occupation, dwelling type, length of residence).
For the purpose of finding how aircraft noise annoyance response is affected by variables when noise survey is performed, the questionnaire survey is conducted around the Gimpo International Airport in Seoul, Republic of Korea. This residential area is exposed to the aircraft noise and road traffic noise, simultaneously. Research areas are classified according to three different aircraft noise exposure levels expressed in WECPNL, under 75, between 75 and 80, and above 80 WECPNL, on aircraft noise map. The 7-step numerical magnitude with verbal category scales is used to measure the annoyance level. This survey suggests that aircraft noise annoyance is not affected to an important extent by other noise sources(road traffic noise, community noise) and demographic variables(sex, age, education, occupation, dwelling type, length of resid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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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1에서 보듯이 항공소음이 가장 심한 곳에서는 ①지역, 그 다음으로 항공소음이 높은 곳에서는 ②지역, 항공소음이 거의 없는 곳에서는 ③지역을 선정하였다. ③지역은 항공소음이 없지만 항공소음이 있는 지역주민들의 반응과 비교를 하기 위해 조사하였다. 각 지역별로 ①지역에서는 204명, ②지역에서는 210명, ③지역에서는 200명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를 통해 국내 항공기 소음에 대한 성가심 반응 정도를 정량적으로 파악하고 그 외에 성가심에 영향을 주는 여러 변수들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항공기 소음성 가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에 대한 기존의 연구를 살펴보면, 대표적인 것으로 Fields》의 연구가 있으며 현재까지 다양한 상황별 연구에 적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항공기 소음에 대한 성가심 반응을 파악하기 위해 김포공항 주변의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항공기 소음과 성가심 반응의 관계 및 비 소음 변수와 성가심 반응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주된 관심은 주민들이 항공기 소음에 노출된 정도에 따라 성가시게 느끼는 정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항공기 소음에 대해 주민들이 성가시게 느끼는 정도를 측정하였다.
제안 방법
먼저, 소음변수는 항공기소음 외에도 도로소음, 집주변 소음, 전반적 소음으로 구분하였다.
Fields의 연구에서는 인구통계변수(성, 연령, 학력, 주택형태, 거주기간)별로 성가심 반응의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에서 이러한 차이가 나타난 원인을 좀 더 상세히1 알아보기 위해 지역별로 연령 (Table 4), 학력별(Table 5), 주택형태별(Table 6) 성가심 반응을 살펴보았다.
항공기 소음성 가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에 대한 기존의 연구를 살펴보면, 대표적인 것으로 Fields》의 연구가 있으며 현재까지 다양한 상황별 연구에 적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음 원외의 변수 설계시 Fields의 연구에서 구분한 독립변수를 국내 상황에 맞게 변형하여 이용하였다. 설문조사에서는 성가심에 영향을 주는 여러 변수들을 함께 살펴보았으며 그의 연구 결과와 비교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소음 원외의 변수 설계시 Fields의 연구에서 구분한 독립변수를 국내 상황에 맞게 변형하여 이용하였다. 설문조사에서는 성가심에 영향을 주는 여러 변수들을 함께 살펴보았으며 그의 연구 결과와 비교하였다.
취급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로 제시한 것이다. 이때 비교를 위하여 항공기 소음뿐 아니라 도로교통 소음, 집 주변의 소음, 전반적으로 느끼는 소음 수준도 함께 제시하였다. 표에서 P-값은 해당 소음원에 대한 집단 간의 성가심 반응에 대한 차이의 통계적 유의성으로 이 값이 0.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항공기 소음에 대해 주민들이 성가시게 느끼는 정도를 측정하였다. 일반적으로 설문조사에서 주관적인 반응을 측정하는 데는 5점, 7점, 11점 척도를 사용한다.
대상 데이터
③지역은 항공소음이 없지만 항공소음이 있는 지역주민들의 반응과 비교를 하기 위해 조사하였다. 각 지역별로 ①지역에서는 204명, ②지역에서는 210명, ③지역에서는 200명을 조사하였다.
대상 지역의 응답자는 총 614명이며 응답자의 성별은 여성이 68.7%, 남성이 31.3%로 여성이 더 많았다(Fig. 2). 조사는 표본주택에서 1 가구 당 1인을 대상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은 사람이 응답할 확률이 높다.
소음에 대한 노출정도는 김포공항 주변의 항공기 소음지도를 이용하였다(Fig. 1). 항공기 소음지도에서 ①이라고 표시된 부분이 포함된 긴 띠 모양의 선 안쪽은 활주로의 연장 지역으로 항공소음이 80-85 WECPNL인 가장 시끄러운 지역이다.
이렇게 구분된 세 지역에서 주거환경 및 도로소음이나 집주변의 소음이 대체로 비슷해 보이는 지역을 찾아 조사대상 지역으로 하였다. 그 결과 Fig.
데이터처리
성별, 연령별, 학력별, 주택형태, 직업 별로 소음에 대해 성가시게 느끼는 정도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일원 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두 집단 간 비교의 경우는 사용이 간편한 t-test도 사용하였다
19 높았다. 따라서 과연 두 지역 간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의미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두 지역에 대해 t-test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p-값이 0.
성별, 연령별, 학력별, 주택형태, 직업 별로 소음에 대해 성가시게 느끼는 정도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일원 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두 집단 간 비교의 경우는 사용이 간편한 t-test도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예를 들어 NASA의 항공기 소음 성가심 연구 3)에서는 5점, 11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본 연구의 기반으로 삼은 Fields의 연구에서는 7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7점 척도는 5점 척도에 비해 응답자의 부담을 줄이면서도 분산 (변량)을 크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Fields 의 연구와 같이 7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소음에 대한 질문은 '얼마나 성가십니까?'이었으며, 이에 대한 응답은 어휘 척도와 숫자 등급 척도를 함께 표기하여 '전혀 아님(1)-아님(2)- 아닌 편(3)-중간(4)-성가신 편(5)-성가심 (6)-아주 성가심(7), 으로 대답하도록 하였다.
성능/효과
1) 인구통계 관련 변수들(연령, 성별, 사회적 지위, 소득수준, 학력, 거주기간)은 중요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상황 관련 변수들(집안에서의 노출시간, 낮은 암소음의 개연성 증가)은 소음 성가심에는 어떤 영향이 없지만, 집 주변 음원으로부터의 차음은 소음 성가심을 다소 경감시키는 영향이 있다.
3) 태도 관련 변수들(음원에 대한 두려움, 민감도, 민원) 은모두 성가심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일원분산분석 결과이다. P-값을 보면 전반적인 소음, 도로 교통 소음, 집 주변소음에 대해서는 주택형태를 제외한 인구통계변수(성, 연령, 학력, 거주기간, 노출시간), 상황 변수(노출시간)별로 성가심 반응의 차이가 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p>0.05). 주택형태별로는 모든 소음원에 대해 성가심 반웅의 차이가 나타났으며 항공기 소음에 대해서는 연령별, 학력별, 노출시간별로는 성가심 반응의 차이가 나타났다(p< 0.
82로 나타났다. 먼저 항공기 소음이 거의 없는 ③지역에서 항공기 소음에 대한 주관적 반응이 다른 지역에 비해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평균값 3.
인구통계 변수 중 연령별 항공기 소음에 대한 성가심 반응은 나이가 많을수록 성가심 반응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비록 40대의 경우 5.
연구와 일치하였다. 인구통계변수 중에는 그의 연구 결과와 일치하는 변수(성, 거주기간)와 일치하지 않는 변수 (연령, 학력, 주택형태)가 있었다. 일치하지 않는 변수에 대해 지역별로 좀 더 상세히 살펴본 결과 ②지역에서만, 그리고 항공기 소음에 대해서만, 연령별 및 학력별로 성가심 반응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의미 있게 나타났다.
인구통계변수 중에는 그의 연구 결과와 일치하는 변수(성, 거주기간)와 일치하지 않는 변수 (연령, 학력, 주택형태)가 있었다. 일치하지 않는 변수에 대해 지역별로 좀 더 상세히 살펴본 결과 ②지역에서만, 그리고 항공기 소음에 대해서만, 연령별 및 학력별로 성가심 반응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의미 있게 나타났다.
05). 주택형태별로는 모든 소음원에 대해 성가심 반웅의 차이가 나타났으며 항공기 소음에 대해서는 연령별, 학력별, 노출시간별로는 성가심 반응의 차이가 나타났다(p< 0.05).
학력별로 보면 항공기 소음의 경우 학력이 높을수록 소음에 대해 성가시게 느끼는 정도가 낮았다. 주택형태별로는 항공기 소음뿐만 아니라 모든 소음원에 대해 연립<단독<상가주택의 순으로 성가심 정도가 크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또한 우리나라의 소음 성가심 관련 연구가 거의 없기 때문에 소음에 대한 노출-반응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무엇이 있는지도 잘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하는 본 연구는 소음에 대한 노출-반응 관계에서 우리나라 사람들의 특성을 밝혀주고, 더 나아가 효과적인 정책 마련에 도움을 주는 과학의 서비스화에 기여할 것이다.
참고문헌 (7)
Schultz, T. J., 'Synthesis of social surveys on noise an-noyanc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64, 377-405(1978)
Fields, J. M., 'Effect of personal and situational variables on noise annoyance in residential areas,'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93, 2753 -2763 (1993)
Field, J. M., Theory and design tools for studies of reactions to abrupt changes in noise exposure, NASA, NASA Langly Research, pp. 210-218(2000)
Miedema, H. M. E, Vos, H., 'Exposure response relationships for transportation nois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104, 3432-3445(1998)
Kryter, K. D., The Handbook of Hearing-Effects of Noise, ACADEMIC PRESS, Inc.,(1994)
McKennell, A. C., 'Psycho-social factors in aircraft noise annoyance,' in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gress on Noise as a Public Health Problem, U. 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Washington, D. C., pp. 550-559(1973)
서형균 외, '청감실험을 통한 교통소음의 소음평가척도구성,' 한국소음진동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521-526(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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