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항공기 소음 성가심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Variables on Aircraft Noise Annoyance Response 원문보기

대한환경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ngineers, v.29 no.3, 2007년, pp.341 - 347  

이기정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이건 (서울시립대학교 도시사회학과) ,  장서일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  손진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내 항공기 소음에 대한 성가심 반응을 정량화하는 연구에서 성가심 반응에 영향을 주는 변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영향이 예상되는 변수를 설문조사 시 함께 질의하고, 그 결과를 통해 성가심 반응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성가심 반응에 영향이 예상되는 독립변수는 크게 소음/비소음 변수로 나누었다. 소음 변수로서 항공기 소음원의 소음도, 비소음 변수로서 연령, 학력, 성별, 직업, 주택형태, 거주기간에 대해서 일원분산분석을 하였다. 또한 대상지역의 민원 발생 여부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purpose of finding how aircraft noise annoyance response is affected by variables when noise survey is performed, the questionnaire survey is conducted around the Gimpo International Airport in Seoul, Republic of Korea. This residential area is exposed to the aircraft noise and road traffic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1에서 보듯이 항공소음이 가장 심한 곳에서는 ①지역, 그 다음으로 항공소음이 높은 곳에서는 ②지역, 항공소음이 거의 없는 곳에서는 ③지역을 선정하였다.지역은 항공소음이 없지만 항공소음이 있는 지역주민들의 반응과 비교를 하기 위해 조사하였다. 각 지역별로 ①지역에서는 204명, ②지역에서는 210명, ③지역에서는 200명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설문조사를 통해 국내 항공기 소음에 대한 성가심 반응 정도를 정량적으로 파악하고 그 외에 성가심에 영향을 주는 여러 변수들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항공기 소음성 가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에 대한 기존의 연구를 살펴보면, 대표적인 것으로 Fields》의 연구가 있으며 현재까지 다양한 상황별 연구에 적용되고 있다.
  • 본 연구는 항공기 소음에 대한 성가심 반응을 파악하기 위해 김포공항 주변의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항공기 소음과 성가심 반응의 관계 및 비 소음 변수와 성가심 반응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 본 연구의 주된 관심은 주민들이 항공기 소음에 노출된 정도에 따라 성가시게 느끼는 정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항공기 소음에 대해 주민들이 성가시게 느끼는 정도를 측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Schultz, T. J., 'Synthesis of social surveys on noise an-noyanc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64, 377-405(1978) 

  2. Fields, J. M., 'Effect of personal and situational variables on noise annoyance in residential areas,'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93, 2753 -2763 (1993) 

  3. Field, J. M., Theory and design tools for studies of reactions to abrupt changes in noise exposure, NASA, NASA Langly Research, pp. 210-218(2000) 

  4. Miedema, H. M. E, Vos, H., 'Exposure response relationships for transportation nois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104, 3432-3445(1998) 

  5. Kryter, K. D., The Handbook of Hearing-Effects of Noise, ACADEMIC PRESS, Inc.,(1994) 

  6. McKennell, A. C., 'Psycho-social factors in aircraft noise annoyance,' in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gress on Noise as a Public Health Problem, U. 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Washington, D. C., pp. 550-559(1973) 

  7. 서형균 외, '청감실험을 통한 교통소음의 소음평가척도구성,' 한국소음진동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521-526(200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