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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소음 성가심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에 관한 연구(II) - 김포공항 주변 거주민을 대상으로 -
Demographic and Attitudinal Factors that Modify Annoyance from Aircraft Noise 원문보기

대한환경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ngineers, v.29 no.12, 2007년, pp.1366 - 1370  

손진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  이건 (서울시립대학교 도시사회학과) ,  장서일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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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김포공항 주변 거주민을 대상으로 항공기 소음에 대한 성가심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에 대해 알아보았다. 성가심 반응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독립변수는 소음변수와 비소음 변수로 구분된다. 소음 변수로는 항공기 소음원의 소음도와 도로소음 및 생활소음, 그리고 비소음 변수로는 인구통계변수와 태도변수가 성가심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소음 변수 중 다른 소음원의 경우는 성가심 반응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비소음 변수 중 인구통계 변수도 성가심 반응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러나 비소음 변수 중 태도변수로 구분된 민원의 경우 성가심 반응에 큰 영향을 미쳤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purpose of finding how the annoyance response to aircraft noise is affected by non-noise variables, the questionnaire survey is conducted around the Gimpo International Airport in Seoul, Korea. The non-noise variables used in this research are divided into two categories; demographic and at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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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성가심에 미치는 비소음 변수의 영향을 다중회 귀 분석하여 단순회 귀 분석 에서 변수들 서 로간의 영 향을 통제하지 못해 생길 수 있는 통계적 편이(bias)를 줄인다. 또한 비소음 변수가 성가심 반응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정량적으로 예측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기정2)의 '항공기 소음 성가심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에 관한 연구'에 이어 김포공항 주변의 거주민을 대상으로 성가심에 영향을 주는 비소음 변수에 대해 좀 더 상세히 살펴본다. 성가심에 미치는 비소음 변수의 영향을 다중회 귀 분석하여 단순회 귀 분석 에서 변수들 서 로간의 영 향을 통제하지 못해 생길 수 있는 통계적 편이(bias)를 줄인다.
  • 본 연구에서는 김포공항 주변의 거주민을 대상으로 소음의 크기와 성가심의 관계, 그리고 인구통계변수와 태도변수 등의 개인별 변수와 성가심 반응의 관계에 대해 살펴본다. 설문 결과 분석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세운다.

가설 설정

  • 2.1 절의 연구가설 1에 의하면 사람들은 큰 소음에 노출될수록 더욱 성가시게 느낀다. 그러나 본 연구 결과에서는 Fig.
  • 주택형태 이외의 모든 인구통계변수는 성가심 반응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따라서 인구통계변수는 성가심 반응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연구가설을 입증하였다.
  • 연구가설1 : 큰 소음에 노출될수록 더욱 성가시게 느낀다. 연구가설2 : 인구통계변수에 따라 성가심이 다르지 않다.
  • 느낀다. 연구가설2 : 인구통계변수에 따라 성가심이 다르지 않다. 연구가설3 : 태도변수(민감도)에 따라 성가심이 다르다.
  • 연구가설2 : 인구통계변수에 따라 성가심이 다르지 않다. 연구가설3 : 태도변수(민감도)에 따라 성가심이 다르다.
  • 민원의 경우 항공기 소음에 대한 성가심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다른 변수에 비해 가장 설명력이 높은 변수로 나타났다. 이는 2.1 절의 '연구가설 3 : 태도변수(민감도)에 따라 성가심이 다르다, 와도 일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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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김정태 외, ' 생활소음저감 종합대책 수립을 위한 연구,' 환경부 (2005.6) 

  2. 이기정 외, '항공기 소음 성가심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에 관한 연구,' 대한환경공학회지, 29(3), 341-347 (2007) 

  3. Schultz, T. J., 'Synthesis of social surveys on noise annoyance,' J. Acousti Soc Am, 64, 377-405(1978) 

  4. Fidell, S, Barver, D, Schultz, T., 'Updating a dosageeffect relationship for the prevalence of annoyance due to general transportation noise,' J. Acousti Soc Am, 89, pp. 221-233(1991) 

  5. Miedema, H. M. E, Vos, H., 'Exposure response relationships for transportation noise,' J. Acousti Soc Am, 104, 3432 - 3445(1998) 

  6. Fields, J. M., 'Effect of personal and situational variables on noise annoyance in residential areas,' J. Acousti Soc Am, 93, 2753 -2763(1993) 

  7. Field, J. M., Theory and design tools for studies of reactions to abrupt changes in noise exposure, NASA, NASA Langly Research, pp. 210-218(2000) 

  8. Kryter, K. D, The Handbook of Hearing-Effects of Noise, ACADEMIC PRESS, Inc.(1994) 

  9. McKennell, A. C., 'Psycho-social factors in aircraft noise annoyance,' in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gress on Noise as a Public Health Problem, U. 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Washington, D. C., pp. 550-559 (1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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