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주도적 학습으로 설계된 웹 기반 프로젝트 수업의 효과: 고등학교 '날씨와 기후' 단원을 중심으로 Implementing Project-Learning Models of Web-Based Self-Directed for High School Students: 'Weather and Climate' Theme원문보기
고등학교 지구과학 I '날씨와 기후' 단원 중심으로 웹 기반 프로젝트 수업을 적용하였다. 연구 대상은 고등학교 2학년 4개 학급이었다. 자기 주도적으로 설계된 웹기반 프로젝트 수업이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력, 자아개념 및 학교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웹 기반 프로젝트 수업의 결과, 자기 주도적 학습력 '행동통제' 변인을 제외한 7개 변인, 자아개념 3개 변인, 학교에 대한 태도 2개 변인이 전통적인 수업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모든 수준의 학습자에게 웹 기반 프로젝트 수업이 자기 주도적 학습과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고등학교 지구과학 I '날씨와 기후' 단원 중심으로 웹 기반 프로젝트 수업을 적용하였다. 연구 대상은 고등학교 2학년 4개 학급이었다. 자기 주도적으로 설계된 웹기반 프로젝트 수업이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력, 자아개념 및 학교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웹 기반 프로젝트 수업의 결과, 자기 주도적 학습력 '행동통제' 변인을 제외한 7개 변인, 자아개념 3개 변인, 학교에 대한 태도 2개 변인이 전통적인 수업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모든 수준의 학습자에게 웹 기반 프로젝트 수업이 자기 주도적 학습과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A project-learning model of web-based self-directed (WBSD) was applied to teach a theme of 'weather and climate' to high school students in four classes of the 11th grade. Results showed that the WBSD model was overall effective in improving learning ability, self-consciousness, and attitude toward ...
A project-learning model of web-based self-directed (WBSD) was applied to teach a theme of 'weather and climate' to high school students in four classes of the 11th grade. Results showed that the WBSD model was overall effective in improving learning ability, self-consciousness, and attitude toward school. Specifically, the results of WBSD instructions reported tha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7 variables of learning ability except for action control, 3 variables of self-consciousness, and 2 variables of school attitude when compared with those of traditional instructions. In addition, the project-learning model of WBSD presented the positive effect to all leaners at any level in self-directed learning.
A project-learning model of web-based self-directed (WBSD) was applied to teach a theme of 'weather and climate' to high school students in four classes of the 11th grade. Results showed that the WBSD model was overall effective in improving learning ability, self-consciousness, and attitude toward school. Specifically, the results of WBSD instructions reported tha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7 variables of learning ability except for action control, 3 variables of self-consciousness, and 2 variables of school attitude when compared with those of traditional instructions. In addition, the project-learning model of WBSD presented the positive effect to all leaners at any level in self-directed 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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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웹 기반 프로젝트 수업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 모형을 고등학생에게 적용했을 때자기 주도적 학습력, 자아개념 및 학교에 대한 태도 등에 미치는 효과를 고찰하였다. 웹 기반 프로젝트 수업이 자기 주도적 학습 특성 중 인지전략의 사용, 메타인지전략의 사용 요소, 숙달목적 지향 자아효능감, 성취가치 요소, 학업시간의 관리, 도움 구하기요 인이 효과적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에 연관된 일선 학교 현장에서 입증적 연구는 부족하기 때문에 웹 기반으로 설계되고, 장기간에 걸쳐 실시된 자기 주도적 학습 모형이 학생들의 자기 주도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었는가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 결과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웹 기반 프로젝트 수업 활용이 자기 주도적 학습력, 자아개념 및 학교에 대한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연구를 통하여 교수 .
또한 연구를 통하여 교수 . 학습 방법의 개선 및 학습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데 기여하고, 웹이 지니고 있는 교육적 잠재력, 특히 자기 주도적 학습 환경으로서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교사는 프로젝트 수업 조력자로서 매 차 시별과제를 학생들이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수행할 수 있도록 돕고 프로젝트 진행과정도 확인 점검하고, 프로젝트 수업 시 정리 단계를 10-15분 정도 활용하여 모둠 별 발표 및 모둠 별 활동사례를 들어 수업을 마무리 할 수 있게 하였다. 각 모둠 별 과제는 뉴스레터를 제작하여 정보를 공유하였으며 과정 진행 중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에는 사이버 공간과 학교 홈페이지 게시판을 이용해 피드백을 할 수 있게 하였다. 프로젝트 과정과 결과물은 한글 파일이나 파워포인트 형식 중 학생들이 선호하는 형태로 학교 홈페이지 자료실에 등록하여, 웹 페이지 작성에 능숙하지 않는 학생들도 웹 출판과 유사한 형식으로 프로젝트 수행 결과를 알리고 발표할 수 있게 하였다.
각 학급에 주당 2시간씩 7주 동안 14차시 수업을 한 단원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실험반은 프로젝트 차시별로 단원 정리 시에 모둠 별 웹 기반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 할 수 있는 과제와 토론 시간을 14차시에 걸쳐 제공하였다(Table 2).
맞게 수정 .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검사 문항은 Likert 척도로 구성되었으며 긍정적인 내용과 부정적인 내용을 포함하였다. 자기 주도적 학습 측정 도구에서는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인지조절, 동기조절, 행동조절의 세 차원과 하위 8개 구성 변인으로 타당 화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학업 성취도 검사지는 주국영 (2001)의 사전, 사후 검사지를 수정 . 보완하여 사용하였고 사전 검사지는 10학년 과학 수준으로 출제하였으며 사후 검사지는 배운 학습 내용 중에서 출제를 하였다.
본 연구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한 검사 도구는 양명희(2000)가 개발한 '고등학생용 자기조절학습 측정도구, , '자아개념 측정도구, , , 학교에 대한 태도 측정도구'를 본 연구 피험자 수준에 맞게 수정 .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검사 문항은 Likert 척도로 구성되었으며 긍정적인 내용과 부정적인 내용을 포함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웹 활동 유형은 웹 자원 및 협력학습과 소집단형 웹 기반 프로젝트 학습으로 진행하였으며 학습 단원에 대한 구체적인 학습 목표를 세웠다. 선행 연구자 이재경(2000)의 웹 기반 프로젝트 학습 설계 절차와 함영기(2002), 곽민희와 유정문 (2004)의,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 의 진행 순서에 따라 학습 목표에 부합하는 웹 활동유형과 수업 설계서를 제작하고 세부 지도안을 작성하였다.
선행 연구자 이재경(2000)의 웹 기반 프로젝트 학습 설계 절차와 함영기(2002), 곽민희와 유정문 (2004)의,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 의 진행 순서에 따라 학습 목표에 부합하는 웹 활동유형과 수업 설계서를 제작하고 세부 지도안을 작성하였다. 학생들이 전개할 프로젝트 수업이 원만하게 진행되기 위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으로 전개하는 '날씨와 기후' 단원 영역 중 선정된 단원 목표에 달성할 수 있는 과제를 선정 재구성하였다.
보완하여 사용하였고 사전 검사지는 10학년 과학 수준으로 출제하였으며 사후 검사지는 배운 학습 내용 중에서 출제를 하였다. 이때 평가문항은 일기요소 8문항, 일기기호 4문항, 일기도 해석 8문항 총 20문항을 객관식으로 만들어 활용하였다. 내용별 문항 수는 교과서의 내용 분량 및 수업 시수에 비례해 구성하였으며 본 연구의 Cronbach a는 사전, 사후 검사에서 모두 0.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검사 문항은 Likert 척도로 구성되었으며 긍정적인 내용과 부정적인 내용을 포함하였다. 자기 주도적 학습 측정 도구에서는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인지조절, 동기조절, 행동조절의 세 차원과 하위 8개 구성 변인으로 타당 화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 역시 세 차원과 8개 하위 구성변인菇 개념화 되었으며, 전체 검사의 내적 일관성 신뢰도(Cronbach a)는 .
선정하였다.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과제와 발표 자료는 인터넷 사이버 공간을 통해 공유하고 수행하도록 하였다. 해당 단원과 관련된 내용은 모둠 별 공간과 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할 수 있는 방법과 웹 협력학습 형식을 제공하였다.
선행 연구자 이재경(2000)의 웹 기반 프로젝트 학습 설계 절차와 함영기(2002), 곽민희와 유정문 (2004)의,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 의 진행 순서에 따라 학습 목표에 부합하는 웹 활동유형과 수업 설계서를 제작하고 세부 지도안을 작성하였다. 학생들이 전개할 프로젝트 수업이 원만하게 진행되기 위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으로 전개하는 '날씨와 기후' 단원 영역 중 선정된 단원 목표에 달성할 수 있는 과제를 선정 재구성하였다. 이 단원을 선택한 이유는 '날씨와 기후, 영역이 실생활과 관련된 여러가지 현상들을 관찰 할 수 있으며 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현상들을 인터넷 등 여러 관련 매체를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과제와 발표 자료는 인터넷 사이버 공간을 통해 공유하고 수행하도록 하였다. 해당 단원과 관련된 내용은 모둠 별 공간과 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할 수 있는 방법과 웹 협력학습 형식을 제공하였다.
협력학습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프로젝트 수업 전에 모둠 별로 머]신저(이메일 담당 또는 사이버 공간 관리), 자료 분석 및 수집자, 기록자, 발표자 등의 구체적인 역할을 분담하고 학업 성취가 뛰어난 학생이 모둠 리더 역할을 하며 원하는 역할은 모둠별 토의를 통해 스스로 결정하였다. 반면 전통적 수업을 진행하는 통제반은 같은 시간에 실험반에서 다루는 관련 내용을 학생 개인이 수행하여 조사, 발표하도록 하였으며 이때 교사는 학생들에게 설명을 통해 소단원을 정리해 주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 대상은 전라북도 소재 인문계 고등학교 2 학년 4개 학급 116명 실험집단, 2개 학급 56명 비교집단으로 2개 학급 58명을 선정하였으며, 두 집단에 대한 사전 성취도 검사를 실시한 후 t 검사 검증 결과 동질적인 집단임을 확인하였다(Table 1).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자기 주도력 및 그 하위 변인들에 있어서 웹 기반 자기 주도적 학습 집단과 전통적 학습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t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상 .
중 . 하 집단들이 자기주도력 및 그 하위 변인들에 있어서 차이를 보이는지 확인하기 위해 변량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통계 처리에 사용된 프로그램은 SPSS ver 11.
성능/효과
자기 주도적 학습이 학교에 대한 태도를 변화시키는데도 바람직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되며 학교에 대한 가치 판단을 신장시킬 수 있으며 우호적인 태도로 발전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자기주도적 수업은 타인의 도움 없이 학습자 스스로 학습의 주도권을 가질 수 있으며, 학습자 욕구를 판단하고, 도달 할 수 있는 학습목표를 설정하며, 필요한 학습에 자원과 정보를 찾을 수 있고, 적절한 학습 전략을 선택 진행하여 자신이 성취한 학습 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과정 및 활동을 할 수 있다. 웹 기반 수업은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발달시키기 위한 교수 .
05 수준에서 유의미하였다. 또한, 행동조절 차원 중 행동통제 변인을 제외한 다른 두 변인(학업시간의 관리, 도움구하기)에서 웹 기반 자기 주도적 학습 집단이 전통적 학습 집단에 비해 더 높은 능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 차이는 p<.05 수준에서 유의미하였다.
태도는 직접적으로 관찰되지 않기 때문에 겉으로 나타난 행동을 통해 추측하게 되는데 흔히 특정 대상에 대한 일련의 진술 문에 대한 동의, 동의하지 않는 반응을 통해 태도를 파악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 웹 수업은 자기 이해와 타인 이해 및 역동의 인지력을 증진하고 의사소통 능력을 증가시키고 더불어 학교생활 만족도를 높이며 학교 현장에 적용 가능한 대인관계와 학교생활 태도 개선 모델을 제시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자기 주도적 웹 수업이 학교에 대한 감정이나 정서의 향상과 보람 있고 알찬 학교생활 태도에 긍정적인 향상에 영향을 준 것으로 생각 할 수 있다.
미치는 효과를 고찰하였다. 웹 기반 프로젝트 수업이 자기 주도적 학습 특성 중 인지전략의 사용, 메타인지전략의 사용 요소, 숙달목적 지향 자아효능감, 성취가치 요소, 학업시간의 관리, 도움 구하기요 인이 효과적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행동조절 요인 중 행동통제를 높이는데는 두 집단 간의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중.하 집단유형과 학습 능력 수준 간 상호작용에는 5% 유의 수준에서 상호 작용 효과가 거의 나타나지 않았으며, 대체로 웹 기반 수업이 자기 주도적 학습에 미치는 효과는 인지전략의 사용 요소를 제외한 7가지 특성이 학습 능력 수준과 무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유형의 수업 실시 후 집단 간의 학습 능력 수준 차이에 따른 효과는 교과서의 내용을 집중하고 중요한 정보가 무엇인지를 선택하는 데는 도움을 주지만 새로운 정보를 이미 알고 있는 내용에 통합시키는 데는 비효과적이라 해석 할 수 있다.
후속연구
이러한 상호작용은 교사와 학습자 뿐만 아니라, 학습자와 학습자간의 협동 학습이나 소그룹 활동을 촉진하는 매개체의 역할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여러가지 상호작용 촉진 전략이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는 효과적인 학습 전략을 설계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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