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기 주도적 학습으로 설계된 웹 기반 프로젝트 수업의 효과: 고등학교 '날씨와 기후' 단원을 중심으로
Implementing Project-Learning Models of Web-Based Self-Directed for High School Students: 'Weather and Climate' Theme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28 no.4, 2007년, pp.445 - 452  

소광석 (고창고등학교) ,  조규성 (전북대학교 과학교육학과) ,  양우헌 (전북대학교 과학교육학과)

초록

고등학교 지구과학 I '날씨와 기후' 단원 중심으로 웹 기반 프로젝트 수업을 적용하였다. 연구 대상은 고등학교 2학년 4개 학급이었다. 자기 주도적으로 설계된 웹기반 프로젝트 수업이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력, 자아개념 및 학교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웹 기반 프로젝트 수업의 결과, 자기 주도적 학습력 '행동통제' 변인을 제외한 7개 변인, 자아개념 3개 변인, 학교에 대한 태도 2개 변인이 전통적인 수업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모든 수준의 학습자에게 웹 기반 프로젝트 수업이 자기 주도적 학습과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project-learning model of web-based self-directed (WBSD) was applied to teach a theme of 'weather and climate' to high school students in four classes of the 11th grade. Results showed that the WBSD model was overall effective in improving learning ability, self-consciousness, and attitude towar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웹 기반 프로젝트 수업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 모형을 고등학생에게 적용했을 때자기 주도적 학습력, 자아개념 및 학교에 대한 태도 등에 미치는 효과를 고찰하였다. 웹 기반 프로젝트 수업이 자기 주도적 학습 특성 중 인지전략의 사용, 메타인지전략의 사용 요소, 숙달목적 지향 자아효능감, 성취가치 요소, 학업시간의 관리, 도움 구하기요 인이 효과적으로 나타났다.
  • 그러나 이에 연관된 일선 학교 현장에서 입증적 연구는 부족하기 때문에 웹 기반으로 설계되고, 장기간에 걸쳐 실시된 자기 주도적 학습 모형이 학생들의 자기 주도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었는가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 결과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웹 기반 프로젝트 수업 활용이 자기 주도적 학습력, 자아개념 및 학교에 대한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연구를 통하여 교수 .
  • 또한 연구를 통하여 교수 . 학습 방법의 개선 및 학습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데 기여하고, 웹이 지니고 있는 교육적 잠재력, 특히 자기 주도적 학습 환경으로서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강인애, 1997, 왜 구성주의인가? 문음사, 서울, 292 p 

  2. 강명희, 김명수, 정재삼, 2003, 21세기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서울, 546 p 

  3. 곽민희, 유정문, 2004, 웹 기반 프로젝트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 학업 성취도와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구과학회지 , 25(2), 74-86 

  4. 김상달, 이용섭, 김종희, 2004, 고등학교 지구과학 수업에서 ICT 수업자료의 효과. 한국지구과학회지, 25(5), 336-347 

  5. 김영환, 1999, 인터넷 활용 수업의 방법.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 방안에 관한 중간 연구 보고자료집, 한국교원대학교, 1-17 

  6. 나일주, 2002, 웹 기반 교육. 교육과학사, 서울, 502 p 

  7. 박수경, 김광희, 2002, 일기와 기후 단원의 웹 기반 수준별 학습자료 개발 및 효과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23(8), 666-675 

  8. 백영균, 설양환, 1997, 인터넷과 교육. 양서원, 경기도, 542 p 

  9. 신민희, 1998, 자기조절학습이론. 의미, 구성요소, 설계원리. 교육공학연구, 14(1), 143-162 

  10. 손은미, 2003, 중학교 과학과 암석 분양의 ICT 활용 수업이 학업성취도와 과학 태도와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8 p 

  11. 양명희, 2000, 자기조절학습의 모형 탐색과 타당화 연구.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박사학위논문, 155 p 

  12. 이재경, 2000, 웹 기반 자기 주도적 학습 모형의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교육공학연구, 16(2), 83-106 

  13. 이재경, 1999, 웹 기반 프로젝트 학습 설계 방안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논문집, 367-372 

  14. 임정훈, 1998, 웹 기반 문제해결학습 환경에서 소집단 협동 학습전략이 온라인 토론의 참여도와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2 p 

  15. 오인경, 1998, 웹 기반 교육에서의 촉진자의 역할 및 필요 능력. 기업교육연구, 1(1), 125-142 

  16. 정인성, 최성우, 1998, 열린원격교육과 정보통신공학. 교육 공학연구, 14(3), 301-330 

  17. 유귀옥, 1997,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성과 인구학적 및 사회심리학적 변인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20 p 

  18. 조미헌, 1999, 인터넷을 활용한 프로젝트중심학습 방법 (NetPBL)의 활용 유형과 절차. 교육공학연구, 15(3), 327 

  19. 주국영, 2001, 과학의 수준별 WBI가 자기 주도적 학습 특성과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지구과학과 박사학위논문, 173 p 

  20. 함영기,2002, 바람직한 ICT 활용교육 이론과 실제. 즐거운 학교, 서울, 199 p 

  21. Bouffard-Bouchard, T., Parent, S., and Larivee, S., 1993, Self-regulation on a concept-formation task among average and gifted students.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83, 405-410 

  22. Corno, L. and Mandinach, E.B., 1983, The role of cognitive engagement in classroom learning and motivation. Educational Psychologist, 18, 88-108 

  23. Moore, M.G and Kearsley, G., 2004, Distance Education.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Belmont, USA, 368 p 

  24. Pintrich, P.R. and De Groot, E.Y., 1990,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 33-40 

  25. Reigeluth, CM, 1999, What is instructional design theory? In Reigeluth, C.M. (ed.), Instructional-design theories and models volume II: a new paradigm of instructional theory. Mahwah, Lawrence Erlbaum Associates, New Jersey, USA, 115-19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