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 중등교사들의 방사성 동위원소에 대한 대안개념의 구조와 개념변화
The Structure and Conceptual Changes of Preservice Secondary Teachers' Alternative Conceptions on Radioactive Isotopes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28 no.7, 2007년, pp.775 - 788  

오준영 (창원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  김상수 (창원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  강용희 (경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예비 중등교사들을 대상으로 지구 내부에서의 방사성 동위원소에 대한 예비 중등교사의 대안개념의 구조를 이해하는 것이다. 그들의 대안개념의 구조를 Lakatos의 방법론을 기준틀로 한 Niaz(1998)의 제안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3{\sim}4$학년 1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개방형 질문지법(open-ended written questionnaire)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예비 중등교사들은 지구내부에서 방사성 동위원소의 붕괴의 설명은 지층의 높은 열과 압력이 그들의 대안개념에 가장 큰 영향을 주고 있었다. 또한 우리가 제안한 과학개념구성을 위한 과학 철학적 수업전략에 따른 그들의 개념변화를 조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imed to understand the structures of preservice secondary school teachers' alternative conceptions on radioactive isotopes in the interior of earth. The structure of their conceptions were analyzed by the suggestions of Niaz (1988) based on the Lakatosian frameworks. The survey was c...

주제어

참고문헌 (42)

  1. 경재복, 윤일회, 이경훈, 김기룡, 황원기, 이기영, 2006, 고등학교 지구과학 I. (주)중앙교육진흥연구소, 서울, 268 p 

  2. 권재술, 이경호, 김연수, 2003, 인지 갈등과 개념변화의 필요조건과 충분조건.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5), 574-591 

  3. 오준영, 김상수, 2007, 가설 생성과 확증과정의 프로그램의 제안: 과학영재 교육을 중심으로. 제 5회 전국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학술 발표회 논문집, 128-139 

  4. 오준영, 2006, 달의 위상변화에 대한 예비 중등교사의 설명적 일관성. 한국지구과학회지, 27(6), 606-619 

  5. 오준영, 강용희, 2005, 과학개념구성을 위한 하나의 과학 철학적 수업전략의 제안. 중등교육연구, 53(2), 479-512 

  6. 오준영, 김유신, 2006, 천문 현상을 설명하는 예비 초등교사의 정신모형의 구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1), 68-87 

  7. 오준영, 강용희, 이효녕, 김용기, 2006, Lakatos의 방법론에 의한 예비 중등교사의 계절변화에 대한 설명의 근원 연구. 한국지구과학회지, 27(4), 374-389 

  8. 오준영, 박성호, 2005, 계절변화에 대한 예비중등 교사의 대안개념의 구조. 한국우주과학회지, 23, 69-88 

  9. 오준영, 채동현, 2004, 별에 대한 초등교사와 초등학생들의 핵심신념 비교. 중등교육연구, 52, 427-452 

  10. 오필석, 2007, 중등학교 지구과학 교사들의 과학적 설명: 논리적 형식과 담화적 특징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1), 37-49 

  11. 이규석, 조희형, 박봉상, 박문수, 심국석, 심중섭, 최진복, 장전찬, 이창진, 이용준, 2006, 고등학교 과학. (주)대한교과서, 서울, 263 p 

  12. 이문원, 전성용, 권석민, 진만식, 신석주, 임부철, 2007, 고등학교 지구과학 II.-(주)금성출판사, 서울, 392 p 

  13. 이성묵, 채광표, 김기대, 이문원, 권석민, 손영운, 노태희, 정지오, 서인호, 김영수, 김윤택, 이세영, 2006, 중학교 과학2. (주)금성출판사, 서울, 304 p 

  14. 명전옥, 2001, 예비교사들의 지구과학 문제 해결 실패 요인: 달과 행성의 운동을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회지, 22, 339-349 

  15. 채동현, 1995, 예비교사들의 방사성 동위원소에 대한 유년적 사고. 한국지구과학회지, 16(6), 469-476 

  16. 한국지구과학회 편저, 2000, 지구환경과학 I. (주)대한교과서, 서울, 105 p 

  17. Barker, P. and Gholson, B., 1984, The history of psychology of learning as a rational process: Lakatos versus Kuhn. In Reese, H.W (ed.), Advances in child development and behavior (Vol. 18). Academic Press, New York, USA, 227-244 

  18. Baxter, J., 1989, Children's understanding of familiar astronomical ev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1 (5), 502-513 

  19. Baxter, J., 1991, A constructivist approach to astronomy in the National Curriculum. Physics Education, 26 (1), 36-45 

  20. Beilin, H., 1985, Dispensable and Indispensable Elements in Piaget's Theory: On the core of Piaget's Research Program. In Rerse, H.W (ed.), Genetic Epistemology: Yesterday and Today. City University of New York, New York, USA, 107-125 

  21. Blanco, R. and Niaz, M., 1998, Baroque Tower on a Gothic Base: A Lakatosian Reconstruction of Students' and Teachers' Understanding of Structure of the Atom. Science and Education, 7 (4), 327-360 

  22. Carey, S., 1986, Cognitive science and science education. American Psychologies, 1, 1123-1130 

  23. Champagne, A.B. and Klopfer, L.E., 1983, Naive theories and science learning.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Association of Physics Teachers, New York.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225 825) 

  24. Chinn, C.A. and Brewer, W.F., 1993, The role of anomalous data in knowledge acquisition: A theoretical framework and implications for science instruction.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3 (1), 1-49 

  25. Diakidoy, I., Vosniadou, S., and Hawks, J.D., 1997, Conceptual change in astronomy: Models of the earth and day/night cycle on American-Indian children. European Journal of Psychology of Education, 12 (2), 159-184 

  26. Gilbert, J.K. and Swift, D.J., 1985, Towards a Lakatosian Analysis of the Piagetian and Alternative Conceptions Research Programs. Science Education, 69, 681-696 

  27. Hashweh, M.Z., 1986, Toward an explanation of conceptual change. Europea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8 (3), 229-249 

  28. Hewson, P.W., 1982, A case study of conceptual change in special relativity: The influence of prior knowledge in learning. Europea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 61-78 

  29. Laburu, C.E. and Niaz, M., 2002, A Lakatosian Framework to analyze Situations of Cognitive Conflict and Controversy in Students' Understanding of Heat Energy and Temperature. Journal of Science Educational Technology, 11 (3), 2002, 211-219 

  30. Lakatos, I., 1970, Falsification and the Methodology of Scientific Research Programmes. In Lakatos, I. and Musgrave, A. (eds.), Criticism and the Growth of Knowle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New York, USA, 91-196 

  31. Lederman, N.G. and Zeidler, D.L., 1987, Science teachers' conceptions of the nature of science: Do they really influence teaching behavior? Science Education, 71 (5), 721-734 

  32. Linn, M.C. and Songer, N.B., 1991, Teaching thermodynamics to middle school students: What are appropriate cognitive demand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8, 885-918 

  33. Lutgens, F.K. and Tarbuck, E.J., 2002, Foundations of earth science. In Pearson Education. Inc.(ed.), Prentice Hall Press, New York, USA, 252-253 

  34. Niaz, M., 1995, Progressive transitions from algorithmic to conceptual understanding in student ability to solve chemistry problems: A Lakatosian interpretation. science education, 79 (1), 19-36 

  35. Niaz, M., 1998, A lakatosian conceptual change teaching strategy based on student ability to build models with varying degrees of conceptual understanding of chemical equilibrium. Science and Education, 7 (2), 107-127 

  36. Nussbaum, J. and Novick, S., 1982, Alternative frameworks, conceptual conflict, and accommodation: Toward a principled teaching strategy. Instructional Science, 11, 183-200 

  37. Nussbaum, J, 1989, Classroom conceptual change: Philosophical perspectiv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1 (special issue), 530-540 

  38. Posner, G.J., Strike, K.A., Hewson, P.W., and Gertzog, W.A., 1982, Accommodation of a scientific conception: toward a theory of conceptual change. Science Education, 66, 211-277 

  39. Sharp, J.G., 1996, Children's astronomical beliefs: a preliminary study of Year 6 children in south-west England.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8 (6), 685-712 

  40. Vosniadou, S., 1989, Knowledge acquisition in observational astronomy (Technical report No. 468). (ERIC Document Processing Service No. ED 316 408) 

  41. Vosniadou, S., 1994, Capturing and modeling the process of conceptual change. Learning and Instruction, 4, 45-69 

  42. Vosniadou, S. and Brewer, W.F., 1994, Mental models of the day/night cycle. Cognitive Science, 18, 123-18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