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28 no.7, 2007년, pp.789 - 802
이면우 (춘천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 장은숙 (한중대학교 공과대학 토목환경공학)
이 논문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초등 예비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천문학 기초개념에 대한 이해 정도와 천문학에 대한 태도를 조사하여 비교하였다. 천문학 기초개념 및 지식은 1998년에 천문교육연구협의회(The Collaboration for Astronomy Education Research, CAER)에서 개발한 천문학진단검사지(Astronomy Diagnostic Test, ADT ver.2.0)의 21문항에서 한일 양국의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고려하여 선정한 12개 문항을 양국의 언어로 번안하여 투입하였다. 천문학 기초개념 및 지식에 대한 검사문항의 신뢰도는 0.69이었다. 천문학 태도에 대한 검사는 제일릭 등(Zeilik et at., 1999)이 개발한 천문학태도조사지(the Survey of Attitudes Towards Astronomy, SATA)를 그대로 번역하여 사용하였다. 신뢰도는 0.87이었다. 조사 결과 천문학 기초개념에 대한 한국의 예비교사들의 정답률은 38%이었고 일본은 37%이었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천문학에 대한 태도에서는 한국의 초등 예비교사가 일본보다 높았다. 특히 천문학에 대한 인지적 능력과 가치의 범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p<.05). 이 연구를 통해 부가적으로, 한국과 일본의 초등 예비교사들의 가진 천문학 기초개념이 지식의 수준이 40%, 미만이었으며, 천문학에 대한 태도 점수가 미국의 대학생들에 비하여 상당히 낮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This study investigated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understanding of the basic concepts of and their attitudes toward astronomy in Korea and Japan. The survey instrument called the Astronomy Diagnostic lest (ADT) that was developed by the Collaboration for Astronomy Education Research (CAER) in...
강인석, 2002, 천문분야에 관한 예비교사 및 교사들의 이해도 조사. 부산교육대학교 석사논문, 46 p
강호감, 권성기, 노석구, 박종옥, 이면우, 최선영, 2004, 초등교사 교육을 위한 과학교육 프로그램 적용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713 p
교육부, 1997, 제7차 교육과정- 과학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01 p
김용현, 2006, 초등예비교사들의 '별의 운동'에 대한 개념 조사. 전주교육대학교 석사논문, 44 p
박성혜, 2003, 교사들의 과학 교과교육학 지식 측정도구 개발. 한국교사교육연구, 20(1), 105-134
변원섭, 2003, 초등예비교사들의 계절변화 원인에 대한 질적연구. 전주교육대학교 석사논문, 34 p
오준영, 2006, 천문 현상들을 설명하는 예비 초등교사들의 정신모형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박사논문, 121 p
이면우, 2000, 달의 위상 변화에 대한 초등학교 예비교사들의 이해 -교대 4학년생과 보수교육생을 중심으로-. 과학교육연구, 24, 춘천교육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55-68
채동현, 1998, 새로운 계절변화 실험모형이 초등예비교사의 개념 변화에 미치는 효과. 초등과학교육, 17(1), 23-32
채동현, 양종천, 김은영, 2001, 망원경에 대한 초등 예비교사들의 개념 조사. 과학교육연구 논문집, 23, 전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133-150
한영욱, 김선주, 2001, 초등교사들의 별에 대한 기본 개념. 과학교육연구, 26, 57-72
허성호, 2000, 지구와 달의 운동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개념. 한국교원대학교 석사논문, 77 p
文部省, 1999a, 小學校學習指導要領解設: 理科編. 文部省, 122 p
文部省, 1999b, 中學校學習指導要領解設: 理科編. 文部省, 162 p
Adams, J., Lindell, R., Brick, C., Brissenden, G., Deming, G., Hufnagel, B., Slater, T., and Zeilik, M., 1999, Astronomy Diagnostic Test (ADT) Version 2.0. http://solar.physics.montana.edu/aae/adt/
Adams, J.P. and Slater, T.F., 2000, Astronomy in the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48 (1), 39-45
Atwood, R.K. and Atwood, V.A., 1997, Effects of instruction on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conceptions of the causes of night and day and the seasons.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8 (1), 1-13
Atwood, V.A. and Atwood, R.K., 1995,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conceptions of what causes night and day.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5 (6), 290-294
Atwood, V.A. and Atwood, R.K., 1996,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conceptions of the causes of season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 (5), 553-563
Bisard, W.J., Aron, R.H., Francek, M.A., and Nelson, B.S., 1994, Assessing selected physical science and earth science misconceptions of middle school through university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College Science Teaching, 24 (1), 38-42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USA, 567 p
Dai, M.F. and Cape, W., 1990, Misconceptions about the Moon held by the preservice teachers in Taiwan.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ERIC Document(ED 325327), 26 p
Darling-Hammond L., 2000, How teacher education matter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1 (3), 166-173
Frede, V., 2006,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conceptions about astronomy. Advances in Space Research, 38 (10), 2237-2246
Hufuagel, B., Slater, T., Deming, G., Adams, J., Adrian, R.L., Brick, C., and Zeilik, M., 2000, Pre-course results from the Astronomy Diagnostic Test. Publications of the Astronomical Society of Australia, 17 (2), 152-155
Kennedy, M.M., 1998, Education reform and subject matter knowledg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5 (3), 249-263
Lee, O., 1995, Subject matter knowledge, classroom management, and instructional practices in middle school science classroom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2 (4), 423-440
Schoon, K.J., 1995, The origin and extent of alternative conceptions in the earth and space sciences: A survey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Journal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7 (2), 27-46
Trumper, R., 2000, University students' conceptions of basic astronomy concepts. Physics Education, 35 (1), 9-15
Trumper, R., 2003, The need for change in elementary school teacher training-a cross-college age study of future teachers' conceptions of basic astronomy concept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9 (3), 309-323
Trumper, R., 2006, Teaching future teachers basic astronomy concepts-seasonal changes-at a time of reform in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3 (9), 879-906
Trundle, K.C., Atwood, R.K., and Christopher, J.E., 2002,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conceptions of moon phases before and after instruc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 (7), 633-658
Trundle, K.C., Atwood, R.K., and Christopher, J.E., 2006,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knowledge of observable moon phases and patterns of change in phases.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7 (2), 87-101
Trundle, K.C., Atwood, R.K., and Christopher, J.E., 2007a, A longitudinal study of conceptual change: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conceptions of moon phas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4 (2), 303-326
Trundle, K.C., Atwood, R.K., and Christopher, J.E., 2007b, Fourth grade elementary students' conceptions of standards-based lunar concep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9 (5), 595-616
Zeilik, M., 2003, Birth of the astronomy diagnostic test: prototest evolution. Astronomy Education Review, 1 (2), 46-52. http://aer.noao.edu/cgi-bin/article.pl?id28
Zeilik, M. and Morris, V.J., 2003, An examination of misconceptions in an astronomy course for science, mathematics, and engineering majors. The Astronomy Education Review, 1 (2), 101-119
Zeilik, M., Schau, C., and Mattern, N., 1998, Misconceptions and their change in university-level astronomy courses. The Physics Teacher, 36 (2), 104-107
Zeilik, M., Schau C., and Mattern, N., 1999, Conceptual astronomy. II. Replicating conceptual gains, probing attitude changes across three semesters. American Journal of Physics, 67 (10), 923-927
The Survey of Attitudes Towards Astronomy, SATA: 천문학태도조사지: (http://www.flaguide.org/tools/attitude/astpo.php)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