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관 전시의 교육 과정 반영에 대한 평가 기준 개발 및 적용 - 초등학교 지구과학 내용을 중심으로 -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ssessment Standards for the Reflection of Science Museum Exhibitions in the Curriculum: A Case Study of the Contents of Earth Science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28 no.7, 2007년, pp.803 - 810  

이창진 (충북대학교 과학교육학부) ,  류춘렬 (충북대학교 과학교육학부) ,  신명경 (경인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과학관 전시의 교육 과정 반영에 대한 평가 기준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것이다. 이 목적을 구현하기 위하여 초등 과학과 지구과학 성취기준에 근거한 평가 기준을 개발하였고 이를 국립중앙과학관 전시에 적용하여 과학관 전시의 교육 과정 반영도와 평가 척도를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국립중앙과학관의 초등 과학과 교육 과정 중 지구과학 내용의 반영도는 52%이고 평가 척도는 3.53으로 평가되었다. 특히 지질 영역과 천문 영역에서는 높은 반영수준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국립중앙과학관이 비형식 교육 기관으로서 학교 과학 교육과 비교적 잘 연계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과학관은 학교 과학 교육과 연계되어야 하며, 그 과정은 과학관이 교육 과정을 충실히 반영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과학관이 교육 과정을 반영하는데 지표가 될 기준이 필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 연구의 결과는 과학관과 학교 과학 교육의 연계 수준을 진단하고 발전 방향을 설정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로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apply assessment standards for the reflection of science museum exhibitions in science curriculum. Assesment standards were developed based on the national achievement standards for earth science in elementary school. The researchers measured the reflec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관 전시의 교육 과정 반영에 대한 평가 기준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것이다. 이목 적을 구현하기 위하여 초등 과학과 지구과학 성취기준에 근거한 평가 기준을 개발하고 이를 과학관 전시에 적용하여 과학관 전시의 교육 과정 반영도 와도 달 수준을 측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 과정과 비형식 교육의 상호 관계를 파악한 후 비형식 교육에 대한 평가 기준을 개발하고 적용하는데 있다. 이 목적을 구현하기 위하여 초등 과학과 교육 과정 중 지구과학 영역에 근거한 평가 기준을 개발하고 이를 과학관의 전시내용에 적용하여 교육 과정의 반영도와 성취 기준에 대한 도달 수준을 측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교육부, 1998, 과학과 교육 과정(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별책9). (주)대한교과서, 서울, 101 p 

  2. 김소희, 송진웅, 2003, 과학관 전시물의 특징과 학생들의 전시물에 대한 인식: 서울시 소재 3개 과학관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5), 544-560 

  3. 김정호, 이화진, 채선희, 김진숙, 박태호, 이재승, 황혜정, 윤현진, 조미혜, 양종모, 이경언, 김지현, 1999, 제7차 교육 과정에 따른 성취 기준과 평가 기준 개발 연구: 초등학교 1, 2학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RRC 99-5, 582 p 

  4. 김주훈, 이범홍, 이양락, 2000, 제7차 교육 과정에 따른 성취 기준 및 평가 기준 개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E 2000-3-5, 166 p 

  5. 김주훈, 김영애, 정구향, 2001, 제7차 교육 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과학과 성취 기준과 평가 기준 예시 평가 도구의 개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1-4-6, 310 p 

  6. 김찬종, 신명경, 이창진, 차현정, 2006, 자연사박물관 전시물의 학교 지구과학 교육 과정 반영 정도와 전시 방법의 교육적 분석: 미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회지, 27(2), 130-139 

  7. 김효경, 1999, 과학박물관의 현황과 교육적 활용 방안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0 p 

  8. 류재택, 정구향, 강운선, 최승현, 김주훈, 이경언, 임찬빈, 박승렬, 안양옥, 류재만, 전경숙, 2000, 제7차 교육 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학년 성취 기준 및 평가 기준 개발 연구. 한국교육 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0-4-1, 630 p 

  9. 신동희, 최승언, 송호장, 김동영, 1999, 고등 학교 '지구 과학 I' 과목의 성취 기준 개발 연구. 한국지구과학회지, 20(4), 313-333 

  10. 이선경, 최지은, 신명경, 김찬종, 임진영, 변호승, 이창진, 2004, 세계 주요 자연사박물관의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및 특징. 한국과학 교육학회지, 24(2), 357-374 

  11. 이선경, 신명경, 김찬종, 2005, 자연사박물관의 전시에 반영된 과학의 본성. 한국지구과학회지, 26(5), 376-387 

  12. 이양락, 이선경, 홍미영, 홍재식, 이미경, 조난심, 1998, 국가 교육 과정에 근거한 평가 기준 및 도구 개발연구: 고등학교 공통과학. 한국교육 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98-3-7, 221 p 

  13. 장현숙, 최경희, 2006, 현장 학습을 통한 중학생들의 과학관 선호도 및 인식 변화. 한국과학 교육학회지, 26(3), 330-341 

  14. 최지은, 김찬종, 이창진, 임진영, 이선경, 변호승, 신명경, 2004, 자연사와 자연사 박물관에 대한 학생, 교사, 학부모들의 인식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5), 869-885 

  15. 최지은, 김찬종, 이창진, 임진영, 이선경, 변호승, 신명경, 2004, 자연사와 자연사 박물관에 대한 학생, 교사, 학부모들의 인식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5), 869-885 

  16. Hursey, E., 1992, Excellence and equity: Education and the public dimension of museums. American Association of Museums, Washington D.C., USA, 28 p 

  17. Hein, G.E., 1998, Learning in the museum. Routledge. New York, USA, 203 p 

  18. Institute of Museum and Library Services, 1998, True needs true partners: Survey highlights-museums serving schools. Institute of Museum and Library Services, Washington D.C., USA, 14 p 

  19. Song, J., Lee, J., Kim, S., Oh, W., and Cho, S., 2004, A survey of the distribution of the facilities supporting students' out-of-schoo1 science activities and their program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4 (1), 157-170 

  20. Wellington, J., 1990, Formal and informal learning in science: The role of the interactive science centres. Physics Education, 25 (5), 247-25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