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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C 서비스의 현황 및 발전 전망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지 = Korea Contents Association, v.5 no.2, 2007년, pp.69 - 78  

안성혜 (상명대학교) ,  송수미 (상명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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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UCC 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현재 국내외의 동영상 UCC가 어떻게 서비스되고 있는지 그 현황을 살펴봄으로써, UCC 서비스의 문제점과 앞으로의 발전 전망은 어떠한지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UCC 서비스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기술개발 연구와 UCC 비즈니스의 모델의 개발 방향 및 수익모델의 정립에 관한 연구가지속되어져야 할 것이다.
  •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본 논문은 UCC의 비즈니스모델을 찾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현재 UCC 서비스의 현황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UCC의 발전 방향을 전망해보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다. 연구 방법으로는 먼저 UCC의 개념과 유형별 분류를 살펴보고, 국내외 UCC 서비스 업체의 동영상 서비스 현황의 사례분석을 통해 현재 UCC 서비스의 추세 및 문제점을 도출한 뒤, 앞으로의 UCC 서비스의 발전 방향 및 그 전망을 예측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로써 DMB, IPTV, 와이브로 등 새로운 서비스 확대에 절대적 영향을 미칠 콘텐츠 수급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다. 넷째, 뉴미디어 플랫폼 연동을 통해 UCC의 시청 윈도우가 더욱 확장될 것이다. 다섯째, UCC의 활성화로 자체적인 미디어 생산과 다원적인 미디어 소비문화가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 0은 API 공개 및 SOA(Service-oriented architecture)가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OS에 상관없이 구현 가능한 공개 소프트웨어를 통한 웹 기술로 통합될 것으로 전망된다. 둘째, 멀티미디어 트렌드에 적합한 플랫폼 및 제작툴을 개발할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보다 편리하고 차별화된 UCC 개발 및 편집툴을 제공하는 쪽으로 기술발전이 이루어질 것이다 셋째, UCC는 뉴미디어 플랫폼의 차세대 서비스인 동시에 PCC를 통해 킬러 콘텐츠로 포지셔닝될 것이다. 이로써 DMB, IPTV, 와이브로 등 새로운 서비스 확대에 절대적 영향을 미칠 콘텐츠 수급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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