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예문화상품의 현황과 발전방안
Possibility of Territorial Characteristics of Korean Artifac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7 no.12, 2007년, pp.74 - 82  

김원석 (공주대학교 조형디자인학부 세라믹) ,  김성민 (공주대학교 조형디자인학부 세라믹)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문화상품(공예산업)은 민간에 의해 전하여 내려오는 기능, 기술, 기법 또는 토속 원재료를 근간으로 하여, 생산되는 조형제품으로서 제조과정의 주요부분이 수공예적인 특성을 가진 제품을 제조하는 산업을 말한다. 그러나 이러한 정의는 토산품, 기념품, 관광토산품, 전통공예품 등 지역적 풍토 입지조건에 크게 영향을 받는, 즉 오랜 세월을 걸쳐 역사적으로 전승하여 형성되어온 특정의 공예품이다. 공예산업은 예술적, 문화적 특징의 복합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예술적 특징이란 창의적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지적 조형 활동이라는 점에서 예술적 성격이 강한 미술의 한 분야로써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를 통한 발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erritorial characteristics of the korean artifacts refer to the characteristics of the korean artifacts works that bring out what is popular in some geographic areas and that which carry features that depict territorial uniqueness or something which form regular tradition of certain territorie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앞에서 살펴본 조사 결과로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이 설문에 참여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면 이러한 불특정한 다수의 사람들이 선택하는 문화관광상품은 어떤 것이 있으며, 구매와 선택 기준과 소비 형태는 어떠한지 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 관광문화상품 선호도를 조사, 분석하는 것은 관광객들의 문화상품 구매 욕구를 고려하여 우리나라 문화상품에 대한 앞으로의 개선방향을 모색하고 관광 외화 획득 증대를 위한 기초적인 자료로서, 우리나라 문화상품 중 특산품으로 가치가 있는 일부 품목들은 여행자가 구입할 수 있는 충분조건 조사 결과이다. 따라서 문화상품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상품의 적정성을 고려하여 소비자가 부담 없이 구입할 수 있도록 문화상품을 제작, 유통을 하는데 주안적인 자료이다. 이는 문화상품이 활성 화 되여 있는 성공적 사례로 싱가폴을 들 수 있는데, 쇼 핑관광의 천국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었던 이유는 좋은 품질과 더불어 소비자 취향으로 상품을 판매하였기 때문이다.
  • 미래지향적인 국가이 미지를 위한 한국 고유의 정서와 전통을 바탕으로 하는 공예문화상품은 한국의 국가 이미지를 창출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공예문화상품에 대한 인식과 구매도 및 선호도 등을 조사한 국내의 관광문화상품의 현황과 실태에 대해 알아보고, 자료를 토대로 공예문화산업의 효율성과 문제점은 무엇인지를 연구,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지금까지 공예문화상품의 현황과 소비자의 조사를 통해 국내 . 외 문화상품의 역할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문화상품은 그것이 가지고 있는 상품으로서의 가치뿐 만 아니라 소비로 발생하는 부과적인 결과물들로 경제, 문화, 외교, 국가적 측면에서 다양한 효과와 매력을 지니고 있는 복합적인 변수를 가지고 있다.
  • 그러기 위해서는 현재 우리나라의 문화상품에 대한 구 매 선호도와 소비 구조의 실태를 우선적으로 조사하여 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를 토대로 국내, 외 문화상품의 현황과 분석에 대해 유추해 보고자 한다.
  • 그러나 우리의 공예산업은 오랜 역사와 전통을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생산, 원자재 수요 및 기술개발 등의 창조적면에서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에 공예산업의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여 좀 더 구체적으로 나열해 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