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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 관광객의 전통관광기념품 기호 및 구매행동 연구
The Study of Foreign Tourist's Preference and Purchasing Behavior of Traditional Souvenir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1 no.7, 2011년, pp.1 - 16  

이지연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  소황옥 (중앙대학교 디자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tudy and understand the foreign tourist market's preferences and purchasing behaviors of Korean. Especially this study seeks to achieve this purpose by classifying the preferences and purchasing behaviors by nationality into general product. To confirm this rese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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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의 선호도와 구매행동을 조사하여 전통관광기념품의 기획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방한 외국인 관광객의 설문 조사를 통해 국적별 기호도와 구매행동을 일반 상품과 전통관광기념품으로 분류해 알아보고, 그 사이의 상관성을 파악해 전통관광기념품 개발 방향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으며 본 연구에서 얻어지는 결과는 관광기념품 기획에 있어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의 선호도와 구매행동을 조사하여 전통관광기념품의 기획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방한 외국인 관광객의 설문 조사를 통해 국적별 기호도와 구매행동을 일반 상품과 전통관광기념품으로 분류해 알아보고, 그 사이의 상관성을 파악해 전통관광기념품 개발 방향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으며 본 연구에서 얻어지는 결과는 관광기념품 기획에 있어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 3-2. 외국인 관광객의 국가별 경제성에 대한 인식을 알아본다.
  • 3-1. 외국인 관광객의 국가별 실용성에 대한 인식을 알아본다.
  • 3-3. 외국인 관광객의 국가별 전통관광기념품 변형에 대한 인식을 알아본다.
  • 2-1. 외국인 관광객의 국적별 전통관광기념품 구매 고려사항을 알아본다.
  • 2-2. 외국인 관광객의 국적별 전통관광기념품 디자인 선호도를 알아본다.
  • 1-2. 외국인 관광객의 국적별 제품 구매 고려사항 및 구매행동을 알아본다.
  • 1-1. 외국인 관광객의 디자인 선호도를 알아본다.

가설 설정

  • 15) 관광기념품 시장에서도 예외는 없다. 아무리 훌륭하고 멋진 제품이 만들어 진다 해도 소비자가 원하지 않고 구매하지 않으면 제품으로서의 가치는 없는 것과 마찬가지다.
  • 첫째, 한국의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을 높인다. 전통 관광기념품은 그 지방의 고유성, 독창성이 가미된다는 점으로서 기념품마다 그 지방의 문화가 스며있으며17) 이런 특징으로 인해 관광객에게는 제품 이면의 숨은 문화에 관심을 갖게 하는 매개체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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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방문한 국적 순서는 어떠한가? 한국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을 국적별로 정리하면 일본, 중국, 미국, 타이완, 필리핀 등의 순으로 많이방문했으며 <표 1>과 같다. 상위 9개국 관광객 수는 2008년 기준으로 전체 방한 외국인 관광객의 70%에 달하며 이 중 일본인 관광객이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미국인 관광객이 의류, 인테리어 소품, 액세서리 등 다른 쇼핑 품목과는 다르게 전통 관광 기념품 구매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무엇인가? 또한 미국인 관광객들은 ‘나는 실용적인 면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관리가 편리한 제품을 선호한다’, ‘유행보다는 오래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선호한다’에 높은 반응을 보이고 있어 유행이나 심미적인 요인 보다는 실용적인 면을 중요시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나 전통관광기념품 구매 고려요소는 다른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전통관광기념품의 디자인’, ‘전통관광기념품의 독창성’ 등 심미적 측면에 고려 정도가 높았으며 ‘의미적 측면’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른 나라의 관광객에 비해 ‘저렴한 가격’을 중요시 하는 결과를 보였다. 전통관광기념품의 디자인 선호도로는 심플한 것을 선호하였으며 전통관광기념품의 실용적면은 낮은 인식을 보인 반면 예쁜 디자인과 간편한 기념품을 선호하였다.
전통관광기념품이 속해 있는 전통 민예품 수치는 과거 16%였던 것이 2008년에는 10% 이하로 떨어진 결과로 알 수 있는 점은 무엇인가? 무엇보다 눈에 띄는 것은 전통관광기념품이 속해 있는 전통 민예품 수치는 과거 16%였던 것이 2008년에는 10% 이하로 떨어진 것이다. 이것은 식료품이나 일반 쇼핑 품목인 액세서리 및 향수, 화장품보다도 훨씬 낮게 나타난 것으로 전통관광기념품의 경쟁력이 점점 줄어들고 있음을 보여주는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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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관광수지 실적", 자료검색일 2009. 1. 8, 통계청 www.kostat.go.kr 

  2. 김용구 (2000), 쇼핑 관광 상품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1. 

  3. "고르는 재미없는 한국 관광기념품" (2009. 3), 연합르페르, pp. 120-123. 

  4. 조은정 (2002), 한국의 관광문화상품의 디자인 문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3. 

  5. 전창석, 한상겸 (2003), 쇼핑관광 활성화를 위한 재래시장의 역할 및 중요성에 관한 연구: 동대문의류시장을 중심으로. 창업정보학회지, 6(1), pp. 1-18. 

  6. 한국관광공사 편 (2005), 방한 외국인 쇼핑실태조사 결과 보고서. 

  7. 문화체육관광부 편 (2009), 외래 관광객 실태조사 개선안 및 Polite조사 분석. 

  8. 한국관광공사 편 (2006), 방한 관광시장 분석. 

  9. 전남발전연구원 편 (2008), 관광기념품 경쟁력 강화방안. 

  10. 최승담 (2000), 관광기념품 선호도 및 개발 활성화 전략: 일본, 미국, 중국, 시장조사의 시사점, 관광연구논총, 12(1), pp. 13-26. 

  11. 유지윤 (1996), 외래관광자의 관광활동 유형에 따른 관광기념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논총, 5(1), pp. 79-96. 

  12. 자료검색일 2009. 1. 5, 한국교육학술정보원. www.riss.kr 

  13. 고종원 (2001), 한국관광기념품의 국제경쟁력 제고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5. 

  14. 잭 해밀튼 (1997), 시장조사란 무엇인가, 서울: 오롬시스템, p. 7. 

  15. Salah Wahab (1976), Tourism Marketing, London: Tourism International Press, p. 240. 

  16. 고종원 (2001), 한국관광기념품의 국제경쟁력 제고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10. 

  17. 서용제 (2007), 관광기념품이 지역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홍성 지역을 중심으로,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34-35. 

  18. 조윤경, 이유리 (2009), 한국적 이미지의 패션문화상품에 대한 태도 및 구매의도 영향요인 -한국과 미국 소비자의 비교 연구-, 복식, 59(4), pp. 54-66.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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