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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1 no.7, 2011년, pp.1 - 16
이지연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 소황옥 (중앙대학교 디자인학부)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tudy and understand the foreign tourist market's preferences and purchasing behaviors of Korean. Especially this study seeks to achieve this purpose by classifying the preferences and purchasing behaviors by nationality into general product. To confirm this rese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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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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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방문한 국적 순서는 어떠한가? | 한국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을 국적별로 정리하면 일본, 중국, 미국, 타이완, 필리핀 등의 순으로 많이방문했으며 <표 1>과 같다. 상위 9개국 관광객 수는 2008년 기준으로 전체 방한 외국인 관광객의 70%에 달하며 이 중 일본인 관광객이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 |
미국인 관광객이 의류, 인테리어 소품, 액세서리 등 다른 쇼핑 품목과는 다르게 전통 관광 기념품 구매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무엇인가? | 또한 미국인 관광객들은 ‘나는 실용적인 면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관리가 편리한 제품을 선호한다’, ‘유행보다는 오래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선호한다’에 높은 반응을 보이고 있어 유행이나 심미적인 요인 보다는 실용적인 면을 중요시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나 전통관광기념품 구매 고려요소는 다른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전통관광기념품의 디자인’, ‘전통관광기념품의 독창성’ 등 심미적 측면에 고려 정도가 높았으며 ‘의미적 측면’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른 나라의 관광객에 비해 ‘저렴한 가격’을 중요시 하는 결과를 보였다. 전통관광기념품의 디자인 선호도로는 심플한 것을 선호하였으며 전통관광기념품의 실용적면은 낮은 인식을 보인 반면 예쁜 디자인과 간편한 기념품을 선호하였다. | |
전통관광기념품이 속해 있는 전통 민예품 수치는 과거 16%였던 것이 2008년에는 10% 이하로 떨어진 결과로 알 수 있는 점은 무엇인가? | 무엇보다 눈에 띄는 것은 전통관광기념품이 속해 있는 전통 민예품 수치는 과거 16%였던 것이 2008년에는 10% 이하로 떨어진 것이다. 이것은 식료품이나 일반 쇼핑 품목인 액세서리 및 향수, 화장품보다도 훨씬 낮게 나타난 것으로 전통관광기념품의 경쟁력이 점점 줄어들고 있음을 보여주는 부분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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