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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 정보유통을 위한 업무 프로세스 표준화
Business Process Standardization of Information Flow for Science & Technolog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7 no.12, 2007년, pp.231 - 237  

김상국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최병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이명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강무영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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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많은 정부출연 연구기관과 정보유통서비스 기관들이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을 도입하여 그들 조직의 업무 수행도를 향상시키는데 대한 관심이 두드러지게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도입시에 조직의 특성 및 현황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아서 시스템의 요구사항과 프로세스가 지향하는 목표화의 현실적 차이 때문에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운영에 따른 효과를 제대로 누리지 못하고 있다. 이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프로세스 표준화를 통한 생산성 증대 및 조직의 경쟁력 증가를 위해 ISO 9001 시스템의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위한 프로세스 분석을 통하여 표준시스템 지향적 프로세스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KISTI는 2003년 11월 11일에 ISO 9001:2000 인증을 받았고, 품질경영 업무를 수행함으로서, 고객 만족도 증가, 업무의 효율성 증대 및 업무처리 시간 단축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numerous government institutions and information service organizations have shown interests in employing ISO 9001 Quality Management System(QMS) to increase their organizational performances. However, due to the gap between the system requirements and the process oriented goals in realit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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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있다. 더불어 효율적인 품질경영시스템 운영을 위하여 KISTI는 BPMS와 하이퍼텍스트 기반의 KQMS 를 통한 품질경영시스템을 구축 및 운영함으로써,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지식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또한 해당 부서는 KPI 도출을 통하여 목표를 관리하고 지속적으로 품질경영시스템을 모니터링 및 관리하고 있으며,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가 발생할 경우 신속하게처리함으로서, 지식정보서비스 품질에 대하여 신뢰성을 유지하고, 보다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KQSH의 품질경영시스템 기반의 정보유통 프로세스 표준화 사례를 고찰하였다. 특히, KISTI의 ISO 9001 도입을 통한 정보유통 프로세스 표준화 사례를 분석하여, ISO 9001의 도입 효과 및 KQMS 운영을 통한 정보유통 개선 효과를 연구하였다.
  • 특히, KISTI의 ISO 9001 도입을 통한 정보유통 프로세스 표준화 사례를 분석하여, ISO 9001의 도입 효과 및 KQMS 운영을 통한 정보유통 개선 효과를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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