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수학 교과서의 규칙성과 함수 영역의 활동 고찰
An Investigation of Patterns and Functions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0 no.2 = no.20, 2007년, pp.111 - 123  

권성룡 (공주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contents and activities of patterns and functions in the 7th national curriculum for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and textbooks developed based on it. Through examination, several conclusions were drawn as follow. First, pattern need to be introduced as a w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를 위해서 '규칙성과 함수' 영역의 목표, 지도상의 유의점, 심화과정의 내용을 교육과정 해설서를 바탕으로 조사하였다. 또 초등학교 1-가에서 6-나까지의 교과서를 분석하여 교육과정 내용이 실제로 초등학교 수학과 교과서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를 살펴보았다.
  • 1998). 본 절에서는 7차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 규정된 규칙성과 함수 영역의 활동 내용을 고찰하여 학년별 연계성 및 타 영역과의 연계성을 살펴보려고 하였다. 이를 위해서 '규칙성과 함수' 영역의 목표, 지도상의 유의점, 심화과정의 내용을 교육과정 해설서를 바탕으로 조사하였다.
  • 이런 측면에서 초등학교에서의 규칙성 찾기 활동은 학습자에게 다양한 일상에서의 현상을 경험하고 이를 비교 . 분석함으로써 현상 이면에 숨겨진 구조를 발견하고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보다 성공적인 학습경험을 위해서는 풍성한 학습경험을 제공해 줄 체계적인 준비가 요구된다.
  • 이를 위해, 현재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규칙성과 함수 영역의 내용을 고찰하고 보다 체계적인 학습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먼저 수학에서의 패턴의 의의를 살펴본 후, 7차 수학과 교육과정의 규칙성과 함수 영역의 활동 및 교과서 활동의 고찰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규칙성과 함수 영역의 교재구성 및 지도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보다 체계적이면서도 이후의 대수 학습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학습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현재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규칙성과 함수 영역의 내용을 고찰하고 보다 체계적인 학습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먼저 수학에서의 패턴의 의의를 살펴본 후, 7차 수학과 교육과정의 규칙성과 함수 영역의 활동 및 교과서 활동의 고찰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규칙성과 함수 영역의 교재구성 및 지도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