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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부선의 해상교량 안전통항을 위한 안전운항지원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raffic Supporting System Enhancing the Safe Passage under Sea Bridge for Towing Vessel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3 no.4 = no.31, 2007년, pp.71 - 78  

이윤석 (한국해양대학교 운항훈련원) ,  윤귀호 (한국해양대학교 운항훈련원) ,  박영수 (한국해양대학교 운항훈련원) ,  김종성 (한국해양대학교 운항훈련원) ,  조익순 (한국해양대학교 마린시뮬레이션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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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부선은 항만 개발 및 매립, 해상교량 건설, 항로 준설 등 우리나라 해양 산업 건설에 핵심적인 공헌과 역할을 수행하여 왔다. 또한 국내 등록 척수로는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부선의 경우 전용화와 대형화가 꾸준히 진행되어 일반 상선과 등급의 부선이 운항되고 있다. 이로 인한 해양사고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예부선에 대한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안전운항 대책이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최근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해상교량과 관련된 예부선의 사고에 대한 안전 운항 대책을 제안하고자 한 것으로, 해양사고의 통계 자료와 사례 분석, 예부선 운항 실태를 운송계약 측면과 인원 구성을 검토하여 해상교량의 안전 통항을 위해 선학 자체적으로 점검해야 하는 항해계획과 운항점검표를 일례로 제시하고, 예부선의 안전운항 향상을 위한 전자차트시스템 기반의 안전항행지원시스템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wing vessels have carried out the important role and service in the maritime industry construction, such as port and sea bridge construction, fairway dredging and sea reclamation etc. Furthermore, tugboat takes the largest portion in number of vessel at the domestic registry and barges as big a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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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한 사례 분석을 수행한다. 그리고 예부선의 조직에 대한 구조적인 문제를 파악하기 위하여 운항 실태와 예부 선의 인원 구성에 대하여 고찰한다. 이러한 조사 및 분석을 기초로 해상교량의 안전 통항을 위해 선박 자체적으로 점검해야 할 항해계획과 운항점검표를 일례로 제시하고, 예부선의 안전운항 향상을 위한 안전항행 지원시스템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각 지역별로 등록된 예선 및 부선의 척수와 톤수별 분포를 조사하고, 예부선과 관련된 해양사고에 대한 사례 분석을 수행한다. 그리고 예부선의 조직에 대한 구조적인 문제를 파악하기 위하여 운항 실태와 예부 선의 인원 구성에 대하여 고찰한다.
  • 제시한다. 여기서 제시하는 항해계획 체크리스트와 운항 점검표는 일반 상선에서 사용하고 있는 내용을 기초로 작성한 것으로, 항해계획 수립 능력이 부족한 예선 선장에게 예항 작업 개시 이전에 최종적인 자체 점검을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다음으로 예부선의 안전 운항을 On line 또는 Off Line 으로 지원 가능한 시스템인 ECS(Electric Chart System) 기반의 안전항행 지원시스템을 제안한다.
  • 그리고 예부선의 조직에 대한 구조적인 문제를 파악하기 위하여 운항 실태와 예부 선의 인원 구성에 대하여 고찰한다. 이러한 조사 및 분석을 기초로 해상교량의 안전 통항을 위해 선박 자체적으로 점검해야 할 항해계획과 운항점검표를 일례로 제시하고, 예부선의 안전운항 향상을 위한 안전항행 지원시스템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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