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공공공간의 하나인 천안역을 중심으로 사인에 있어서 분포 및 종류를 분류하고 구간별로 조사 분석한 연구이며, 그 결과로 구간별 설치된 사인의 종류에 대한 문제, 사인의 설치에 있어서 위치에 대한 문제, 밀집되어 설치된 정보(사인)에 대한 문제가 나타났다. 이에 각 구간별 설치된 정보(사인)의 차이와 밀집되게 설치되어 있는 정보에서 각 장소에 고르게 분배되는 정보제공의 필요성과, 사인의 무계획적인 설치에서 이용자의 행동을 고려한 적절한 위치의 정보 설치가 요구된다. 따라서 사인의 설치에는 장소마다 보행자에게 필요한 정보의 파악이 우선되어야 하며 그 장소마다 적절한 정보의 제공으로 이용자에게 안정적인 환경 부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공공공간의 하나인 천안역을 중심으로 사인에 있어서 분포 및 종류를 분류하고 구간별로 조사 분석한 연구이며, 그 결과로 구간별 설치된 사인의 종류에 대한 문제, 사인의 설치에 있어서 위치에 대한 문제, 밀집되어 설치된 정보(사인)에 대한 문제가 나타났다. 이에 각 구간별 설치된 정보(사인)의 차이와 밀집되게 설치되어 있는 정보에서 각 장소에 고르게 분배되는 정보제공의 필요성과, 사인의 무계획적인 설치에서 이용자의 행동을 고려한 적절한 위치의 정보 설치가 요구된다. 따라서 사인의 설치에는 장소마다 보행자에게 필요한 정보의 파악이 우선되어야 하며 그 장소마다 적절한 정보의 제공으로 이용자에게 안정적인 환경 부여가 필요하다.
This study analyzes the sign system, the types and distribution of sign boards, around Cheon-An railway station which is a representative public space, and it gives a classification of the system through investigating them by types and location. Some points are issued on the kind of the system estab...
This study analyzes the sign system, the types and distribution of sign boards, around Cheon-An railway station which is a representative public space, and it gives a classification of the system through investigating them by types and location. Some points are issued on the kind of the system established, the location of the information, and the clustered plantation of them. Thus, it is required to differentiate sign systems in each section, to distribute them uniformly rather than aggregated densely, and to place them at pertinent locations with the analysis of people's behavior avoiding improvised decision. In conclusion, pedestrians' needs on them should be analyzed first no matter where the sign is installed so that it is possible to develop tranquil atmosphere for people to use through providing proper information.
This study analyzes the sign system, the types and distribution of sign boards, around Cheon-An railway station which is a representative public space, and it gives a classification of the system through investigating them by types and location. Some points are issued on the kind of the system established, the location of the information, and the clustered plantation of them. Thus, it is required to differentiate sign systems in each section, to distribute them uniformly rather than aggregated densely, and to place them at pertinent locations with the analysis of people's behavior avoiding improvised decision. In conclusion, pedestrians' needs on them should be analyzed first no matter where the sign is installed so that it is possible to develop tranquil atmosphere for people to use through providing proper in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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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이러한 결과에도 불구하고 현재 철도역사와 주변 시설물에 대한 안내정보 등에의 연구 분석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안내정보의 체계적인 연구를 위한 제 1 단계로 천안역을 대상으로 현재 설치되어 있는 사인(정보)을 중심으로 사인의 분포 및 종류에 대한 조사 분석을 실시하여 그에 대한 문제점 및 해결해야 할 과제를 도출하고 그 해결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 대상지인 충남 천안시 천안역에 있어서 보행자 사인의 종류를, (그림 1)과 같이 안내, 유도정보와 그 이외의 정보로 분류하였고 특히 상업정보의 경우 전체 역에 차지하고 있는 영역이 넓고 그 중 위의 사인의 종류에서 광고와 같이 공공정보에 영향을 줄 수 있기에 상업광고로 분류한다.
천안역의 사인을 종류별로 분류해보면 (그림 2)와 같다. 본 연구는 사인의 설치현황을 구간별로 알아보기 위해 5.4m 간격의 총 23개의 구간으로 나누었다. 이는 교차로1과 통로A(그림 내부의원)가 만나는 지점의 너비이다.
본 연구는 천안역내에 설치되어 있는 전체 공공 사인을 대상으로, 상점의 간판 등의 상업적 사인(일부 광고는 분류에 포함시킴)은 대상 외로 한다. 조사 방법은 조사 공간 내에 설치되어 있는 전체 공공 사인을 구간마다의 사인의 분포, 및 기능의 종류, 정보내용의 종류를 현지 답사하여 기록했다.
천안역의 사인을 기능별로 분류해보면, 사인의 종류별 분포도와 같이 구간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천안역의 사인을 정보내용별로 분류해보면, 사인의 종류별 분포도와 같이 구간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각 구간별로 보면, 가장 많은 사인이 설치되어 있는 d~e의 경우 상업정보, 방재정보, 지리정보, 교통기관정보, 교통기관지리정보, 공공 정보 등이 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천안역내에 설치되어 있는 전체 공공 사인을 대상으로, 상점의 간판 등의 상업적 사인(일부 광고는 분류에 포함시킴)은 대상 외로 한다. 조사 방법은 조사 공간 내에 설치되어 있는 전체 공공 사인을 구간마다의 사인의 분포, 및 기능의 종류, 정보내용의 종류를 현지 답사하여 기록했다.
충남 천안시 천안역에 설치되어 있는 사인의 분포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상업사인을 제외한 공공사인을 아래와 같이 분석했다.
성능/효과
각각의 구간 중에서 사인의 설치 수가 가장 많은 d~e(12개)에 상업기능, 유도기능, 안내기 능, 설명해설기능이 설치되어 있었다. a~b와 q~r, w~x는 같은 수의 사인이 설치되어 있는 곳으로 a~b에는 기명기능, 유도기능, 안내기능, 상업기능이 설치되어 있고, w~x에는 기명기능, 유도기능, 안내기능, 금지규제기능이 있다.
후속연구
따라서 사인의 설치에는 우선 장소마다 보행자에게 필요한 정보의 파악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그 장소마다 균일한 정보의 제공으로 이용자에게 안정적인 환경을 부여하여 목적지를 찾아 갈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많은 정보의 설치는 오히려 시각적인 혼란으로 인지면에서 마이너스 요소가 되어 이용자에게 불안감을 줄 수 있다.
이에 적절한 양의 사인을 필요한 위치에 설치 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이용실태조사에 의한 정보제공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다음 연구단계로 천안역 사인 이용실태조사를 행하여 사인시스템의 조사 분석에 대한 결과에의 검증을 실시할 예정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천안역의 특징과 위치는?
철도역사는 이러한 이유로 도시와 도시를 연결하는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다. 특히 충남 천안시에 위치한 천안역의 경우 교통의 요지로 경부선 철도가 남북으로 통하고, 장항선이 동서 방향으로 분기하며, 도로는 경부고속도로와 경부 국도가 남북으로 달리고 서울특별시·진천군·공주 시·안성시 및 대전광역시 방면의 도로가 교차하는 교통의 결절지에 위치하고 있다. 이에 고속전철 개통과 수도권전철이 연장운행 되면서 해마다 급속한 도시의 팽창이 이루어지고 있다[3].
우리나라 철도는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가?
철도는 1899년 9월 18일 인천 노량진간 33.2km의 경인철도가 최초로 개통된 이래 여객과 물자 등의 원활한 운송을 위하여 발달되어 도시의 중심지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1][2]. 철도역사는 이러한 이유로 도시와 도시를 연결하는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다.
충남 천안시 천안역에 설치되어 있는 사인의 분포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상업사인을 제외한 공공사인을 어떻게 분석하였는가?
① 천안역에 설치된 사인을 분류하고, 구간별로 비교
② 사인에서의 종류의 현황
③ 사인을 종류별, 기능별, 정보내용별 구분
④ 사인의 설치장소별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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