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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고학적 이미지의 색조보정을 위한 Levels과 Curves 기술의 응용
The application of Levels and Curves for the tonal correction of archaeological images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8 no.4, 2007년, pp.623 - 629  

장준영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김동현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백성욱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고고학과 미술역사의 범주에서 공예품, 회화, 건축의 조각이나 부조에서 보이는 인물, 신화, 종교적이거나 역사적사건, 문양과 장식등에 묘사된 모든 것들을 이미지화 하여 분석하고 시대의 풍습과 문화 양식까지 규정 한다. 이러한 이미지자료들이 노화 나 훼손, 또는 노출이 부족하게 촬영된 경우 색조의 분포가 고르지 않아 분석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전문적인 사진의 색조 보정에 사용되는 Levels과 Curves는 그래프와 수치 값의 미세한 조절로서 결과 값을 산출하는 탁월한 기능이 있다. 색조가 훼손된 고고학적 이미지자료에 이 기술을 적용하여 그 방법을 모색하고 이 분야의 기초적인 응용기술로서의 유용성을 살펴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study of Art History and Archaeology, the paintings, sculptures, relief, and applied arts provide a vivid description of religious and historical events and everyday life. Through these descriptions it is possible to gain a greater understanding of things such as the customs, culture, and ar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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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색조가 어두운 이미지 자료는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디테일을 명확히 알 수 있는 보정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Levels로 노출이 아주 부족한 이미지를 밝게 색조보정 한 후 Curves의 수치 값을 다양하게 조절하여 이미지의 콘트라스트를 높였다. 이미지 디테일의 픽셀 정보를 최대한 얻기 위한 이미지 프로세싱(Image Processin g)은 (그림 6)과 같다.
  • Levels의 조절을 통하여 섀도 색조에서 하이라이트 색조까지 전체적인 색조의 분포를 극대화하여 색조가 어두운 이미지를 밝게 보정하였다. 여기에 Curves의 적용으로 콘트라스트를 향상시켜 부조에 새겨진 양각과 음각이 뚜렷이 드러났고 동시에 채색된 정보까지 알 수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채색 흔적만 어렵게 인식 할 수 있고 광량이 부족한 유적물의 부조(Relief)를 연구대상으로 선택하였다. 색조보정과 채색 정보를 추출하기 위하여 Levels과 Curves를 일반적인 사진보정 방법과는 달리 이미지 디테일의 분석을 위하여 객관적인 수치 값을 다양하게 입력하고 색조보정과 색상 정보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유적물의 세밀한 묘사의 분석이 필요한 고고학적 자료에 Levels과 Curves의 적용 방법과 유용성을 모색하였다[1][4][8][9][10].
  • 입력 레벨(Input Levels)에서 감마값과 입력 수치 값을 미세하게 조절하여 최종 적으로 가장 보정된 수치를 와 같이 설정하였다.
  • Levels 과 Curves는 전문적인 사진에서 색조의 분포가 고르지 못한 이미지를 보정하기 위한 가장 우선적이며 기본적인 기술이다. 정확한 수치 값으로 조절이 가능하여 색조의 변화를 무한하게 선택 할 수 있는 특징을 이미지의 묘사와 색채 정보 추출이 필요한 디테일(Detail)분석에 적용하였다. 색조 보정을 위한 Levels과 Curves 기술의 일반적인 특징은 아래와 같다.
  • 색조분포를 고르게 하기 위해서 일반적으로 Levels의 입력(Input)슬라이더를 사용하여 좌측의 섀도 슬라이더와 우측의 하이라이트 슬라이더(동그라미로 표시)를 색조 곡선의 시작부분까지 이동시키면 감마 (Gamma; Midtone)슬라이더는 상대적으로 움직인다(그림 7a).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이미지의 디테일 분석을 위하여 다양하게 원하는 결과 값을 시도하였다. 입력 레벨(Input Levels)에서 감마값과 입력 수치 값을 미세하게 조절하여 최종 적으로 가장 보정된 수치를 <표 4>와 같이 설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 뿐만 아니라 사진 보정 기술을 응용한 이미지의 분석 및 활용은 이미 방사선, 해부학의 분야에서도 활용 및 응용 되고 있다[3][5][7][10][13][14]. 본 논문에서는 채색 흔적만 어렵게 인식 할 수 있고 광량이 부족한 유적물의 부조(Relief)를 연구대상으로 선택하였다. 색조보정과 채색 정보를 추출하기 위하여 Levels과 Curves를 일반적인 사진보정 방법과는 달리 이미지 디테일의 분석을 위하여 객관적인 수치 값을 다양하게 입력하고 색조보정과 색상 정보를 분석하였다.
  • 이미지의 입력은 ISO감도를 자체적으로 변화시키는 기능과 더불어 노출부족에 강한 특성도 있으며 건축물 내부에서 적정노출의 조절 없는 촬영을 위하여 디지털카메라를 사용하였다<표 1>. 부조의 노출이 상당히 부족한 (그림 3a)의 한 형상부분인 (그림 3b)를 색조 보정을 위한 연구대상으로 근접 촬영하였다.
  • 연구대상인 이미지는 서쪽회랑의 남쪽면( W. Gallery, S section)에 위치하며 '마하바라타 '(Mahabharata)의 한 장면을 형상화시켜 놓은 것으로 인도의 한 지방인 '쿠륵세트라'에서 있었던 왕과 반군인 조카간의 역사적인 최후의 전투 장면(Battle of Kurukshetra)을 재현한 부조이다 [5].
  • 연구에 사용되는 이미지는 수리야바르만 2세 (Suryavarman II, 1113-1150) 시대에 지어진 앙코르왓(Angkor Wat)에 위치한다(그림 1)[1][2]. 연구대상인 이미지는 서쪽회랑의 남쪽면( W.
  • 이미지의 입력은 ISO감도를 자체적으로 변화시키는 기능과 더불어 노출부족에 강한 특성도 있으며 건축물 내부에서 적정노출의 조절 없는 촬영을 위하여 디지털카메라를 사용하였다<;표 1>. 부조의 노출이 상당히 부족한 (그림 3a)의 한 형상부분인 (그림 3b)를 색조 보정을 위한 연구대상으로 근접 촬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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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evels(레벨) 과 Curves(커브)의 색조보정 기능은 어떤 경우에 사용되는가? 이미지의 명도대비와 색의 선명도는 이미 지를 분석하기 위한 첫 단계로 이를 위하여 전문적인 사진 보정에 사용되는 Levels(레벨) 과 Curves(커브)의 색조보정(Tonal correction) 기능이 있다. 이것은 디지털 사진 이미지의 보정에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과정으로 색조가 바래거나, 콘트라스트(Contrast)가 낮아 뿌옇게 된 상태, 또는 노화와 훼손으로 인한 색조정보의 파악이 힘든 경우에 사용된다. 뿐만 아니라 사진 보정 기술을 응용한 이미지의 분석 및 활용은 이미 방사선, 해부학의 분야에서도 활용 및 응용 되고 있다[3][5][7][10][13][14].
Levels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이미지의 색조 범위를 가장 어두운부분에서 중간부분, 그리고 밝은 부분까지의 분포를 나타내며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그림 5a). Levels의 그래프는 256단계의 명도를 가지며 가장 어두운 상태가 0값, 가장 밝은 상태가 255값을 가지고 있다.
Levels의 그래프는 몇 단계의 명도를 가지는가? 이미지의 색조 범위를 가장 어두운부분에서 중간부분, 그리고 밝은 부분까지의 분포를 나타내며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그림 5a). Levels의 그래프는 256단계의 명도를 가지며 가장 어두운 상태가 0값, 가장 밝은 상태가 255값을 가지고 있다. 이 값을 근거로 하여 이미지의 전체나 혹은 특정 선택영역의 밝고 어둡기를 조절하는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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