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가정과 1급 정교사 자격 연수 프로그램 운영 실태 분석 및 연수 참여자의 인식 An Analysis on the Curricula and Recognitions of the Home Economics Teachers who were the Participants of the First-Grade Home Economics Regular Teacher Qualification Program원문보기
본 연구는 가정과 1급 정교사 자격 연수 프로그램의 발전적 운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목적을 위해 2000년 이후부터 실시되었던 6년간의 가정과 1급 정교사 자격 연수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연수에 참여한 가정과 교사를 대상으로 연수 전반에 대한 만족도와 요구 사항을 설문 조사하였다. 설문내용은 연수자의 일반적 사항, 참여한 연수에 대한 만족도, 자격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 사항으로 구성되었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 처리는 SPSS Win ver 10.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와 카이검증, t-검증, 그리고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과 1급 정교사 자격 연수는 최근 6년간 5개 연수 기관에서 총 10회 실시되었다. 개설된 전공 영역의 과목뿐만 아니라 강좌 수(11개${\sim}$29개)와 배정 시간(111시간${\sim}$136시간)이 연수 기관 및 동일 기관의 연수 실시 년도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나타났다. 교사의 요구가 가장 높았던 교과교육에 대한 교과목(1개${\sim}$7개) 개설 역시 차이가 크다. 이것은 연수기관 및 동일 기관의 연수 실시 년도에 따라 자격연수 프로그램의 내용과 운영의 편차가 심한 것은 연수 프로그램의 개발 및 수행 담당자가 상이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현직 교육을 통한 가정과 교사의 질적 수준 유지 및 전문성 향상을 위해서는 표준화된 자격연수 프로그램 개발 주체가 있어야 할 것이며, 이 주체는 가능한 한 연수 참여자 중심의 프로그램 개발 및 수행 그리고 지속적인 평가로 프로그램의 발전을 꾀해야 할 것이라고 본다. 둘째, 연수에 대한 만족도는 자격 연수 일반, 내용, 구성, 방법, 평가의 5개 영역으로 나누어 조사한 결과, 5점 만점에 최저 3.08점에서 최고 3.72점으로 나타났다. 특히 연수 내용을 잘 반영하지 못한 평가 내용 및 평가 방법(3.08)에 대하여 가장 만족하지 않았다. 셋째, 연수에 대한 요구는 가정과 교육 전문가에 의한 교육과정 편성과 현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교과 교육 영역에 대한 교과목 개설이 있었다. 특히 교과 교육 영역의 가정과 교수 학습 방법과 교과 내용 영역에서의 인간 발달과 가족관계에 대한 요구가 높았다. 각 영역별로 요구가 높은 단원은 식생활에서는 식생활 관리, 의생활에서는 합리적인 의복 선택, 주생활에서는 새로운 주거문화, 인간발달과 가족 관계에서는 가족 문제, 자원관리와 소비자에서는 청소년과 소비생활이었다. 이외에도 학급당 $26{\sim}30$명 편성, 현장 학습으로 수업 진행, 수업 시 이론과 실습의 3:1 비율 운영, 절대 평가에 의한 합격여부 판정 등에 대한 요구가 있었다. 따라서 사회의 변화를 반영하고 교사의 현장 요구를 적극 수용한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넷째, 연수자의 일반적 특성 변인에 따른 만족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연수 기관이 유의미한 변수로 작용하였다. 즉, 어느 연수 기관에서 연수를 받았느냐에 따라 연수에 대한 만족도가 다르게 나타났다(p<.05). 즉 교과교육을 가장 많이 개설하고 운영하였던 기관에서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따라서 현직 교사들의 요구가 많았던 교과교육에 대한 교과 개설이 확대된 표준화된 자격연수 프로그램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가정과 1급 정교사 자격 연수 프로그램의 발전적 운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목적을 위해 2000년 이후부터 실시되었던 6년간의 가정과 1급 정교사 자격 연수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연수에 참여한 가정과 교사를 대상으로 연수 전반에 대한 만족도와 요구 사항을 설문 조사하였다. 설문내용은 연수자의 일반적 사항, 참여한 연수에 대한 만족도, 자격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 사항으로 구성되었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 처리는 SPSS Win ver 10.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와 카이검증, t-검증, 그리고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과 1급 정교사 자격 연수는 최근 6년간 5개 연수 기관에서 총 10회 실시되었다. 개설된 전공 영역의 과목뿐만 아니라 강좌 수(11개${\sim}$29개)와 배정 시간(111시간${\sim}$136시간)이 연수 기관 및 동일 기관의 연수 실시 년도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나타났다. 교사의 요구가 가장 높았던 교과교육에 대한 교과목(1개${\sim}$7개) 개설 역시 차이가 크다. 이것은 연수기관 및 동일 기관의 연수 실시 년도에 따라 자격연수 프로그램의 내용과 운영의 편차가 심한 것은 연수 프로그램의 개발 및 수행 담당자가 상이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현직 교육을 통한 가정과 교사의 질적 수준 유지 및 전문성 향상을 위해서는 표준화된 자격연수 프로그램 개발 주체가 있어야 할 것이며, 이 주체는 가능한 한 연수 참여자 중심의 프로그램 개발 및 수행 그리고 지속적인 평가로 프로그램의 발전을 꾀해야 할 것이라고 본다. 둘째, 연수에 대한 만족도는 자격 연수 일반, 내용, 구성, 방법, 평가의 5개 영역으로 나누어 조사한 결과, 5점 만점에 최저 3.08점에서 최고 3.72점으로 나타났다. 특히 연수 내용을 잘 반영하지 못한 평가 내용 및 평가 방법(3.08)에 대하여 가장 만족하지 않았다. 셋째, 연수에 대한 요구는 가정과 교육 전문가에 의한 교육과정 편성과 현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교과 교육 영역에 대한 교과목 개설이 있었다. 특히 교과 교육 영역의 가정과 교수 학습 방법과 교과 내용 영역에서의 인간 발달과 가족관계에 대한 요구가 높았다. 각 영역별로 요구가 높은 단원은 식생활에서는 식생활 관리, 의생활에서는 합리적인 의복 선택, 주생활에서는 새로운 주거문화, 인간발달과 가족 관계에서는 가족 문제, 자원관리와 소비자에서는 청소년과 소비생활이었다. 이외에도 학급당 $26{\sim}30$명 편성, 현장 학습으로 수업 진행, 수업 시 이론과 실습의 3:1 비율 운영, 절대 평가에 의한 합격여부 판정 등에 대한 요구가 있었다. 따라서 사회의 변화를 반영하고 교사의 현장 요구를 적극 수용한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넷째, 연수자의 일반적 특성 변인에 따른 만족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연수 기관이 유의미한 변수로 작용하였다. 즉, 어느 연수 기관에서 연수를 받았느냐에 따라 연수에 대한 만족도가 다르게 나타났다(p<.05). 즉 교과교육을 가장 많이 개설하고 운영하였던 기관에서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따라서 현직 교사들의 요구가 많았던 교과교육에 대한 교과 개설이 확대된 표준화된 자격연수 프로그램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ic resources to the first-grade Home Economics Regular Teacher Qualification Program (FGHERTQP) in order to improve its operation plans. For the study, the three methods were carried out: an analysis on the curricula of FGHERTQP over six years since 2000, 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ic resources to the first-grade Home Economics Regular Teacher Qualification Program (FGHERTQP) in order to improve its operation plans. For the study, the three methods were carried out: an analysis on the curricula of FGHERTQP over six years since 2000, a questionnaire asking their satisfaction degrees and needs on the programs which was answered by the home economics teachers who were the participants of FGHERTQP, and several statistical analyses such as a descriptive-test, a $X^2$-test, a t-test, and one way ANOVA by using SPSS Win ver 10.0.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ly, FGHERTQP has been operated ten times by five training centers during resent six years. Subject matters ($1{\sim}7$), whole numbers of lectures ($11{\sim}29$), and their allotted working hours ($111{\sim}136$) vary with individual training centers and operation years. Secondly, when using 5 point likert scales, Contents and Methods of evaluation marked 3.08 which were the lowest scores, and Qualification Training in General marked 3.72 which was the highest score among five fields of Qualification Training in General, Contents, Organizations, Methods and Evaluation. The overall scores were low. Thirdly, in needs analysis on offering subject matters, the participants wanted to study the field of home economics education more than that of subject contents. Looking about the highest needs classified by domains, Food Principles & Meal Management showed the highest in Foods. And Consumer Issues in Clothing & Textiles in Textiles, Upcoming Housing Cultures in Housing, Family Relationship in Child Development & Family Relationship, Juveniles and their daily life as a consumer in Family & Consumer Resources Management. Fourthly, training centers' lectures available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satisfaction degrees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 variations of the participants. That is, as a training center offers more lectures in the field of subject education than those of subject contents, the participants showed higher satisfaction degrees (p<.05).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ic resources to the first-grade Home Economics Regular Teacher Qualification Program (FGHERTQP) in order to improve its operation plans. For the study, the three methods were carried out: an analysis on the curricula of FGHERTQP over six years since 2000, a questionnaire asking their satisfaction degrees and needs on the programs which was answered by the home economics teachers who were the participants of FGHERTQP, and several statistical analyses such as a descriptive-test, a $X^2$-test, a t-test, and one way ANOVA by using SPSS Win ver 10.0.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ly, FGHERTQP has been operated ten times by five training centers during resent six years. Subject matters ($1{\sim}7$), whole numbers of lectures ($11{\sim}29$), and their allotted working hours ($111{\sim}136$) vary with individual training centers and operation years. Secondly, when using 5 point likert scales, Contents and Methods of evaluation marked 3.08 which were the lowest scores, and Qualification Training in General marked 3.72 which was the highest score among five fields of Qualification Training in General, Contents, Organizations, Methods and Evaluation. The overall scores were low. Thirdly, in needs analysis on offering subject matters, the participants wanted to study the field of home economics education more than that of subject contents. Looking about the highest needs classified by domains, Food Principles & Meal Management showed the highest in Foods. And Consumer Issues in Clothing & Textiles in Textiles, Upcoming Housing Cultures in Housing, Family Relationship in Child Development & Family Relationship, Juveniles and their daily life as a consumer in Family & Consumer Resources Management. Fourthly, training centers' lectures available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satisfaction degrees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 variations of the participants. That is, as a training center offers more lectures in the field of subject education than those of subject contents, the participants showed higher satisfaction degrees (p<.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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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사회, 과학, 체육, 국어 등 연수관련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교과와는 달리 가정과에서 연수와 관련된 연구는 중등학교 가정교과 직무연수 실태 조사 연구(최미선, 2001)뿐이며, 가정과와 관련된 자격연수 실태와 자격연수 과정 별 프로그램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는 없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중등학교에 제 7차 교육과정이 시행된 2000년 이후 6년간의 연수 프로그램을 비교, 분석해보고 자격 연수에 참여한 가정과 교사를 대상으로 연수 프로그램의 만족도와 요구 사항을 알아, 가정과 교사의 전문성 향상 측면에서 가정과 교사 자격 연수의 발전적인 운영 방안을 수립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2000년 이후 6년간의 중등 가정과 1급 정교사자격 연수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자격 연수에 참여한 가정과 교사를 대상으로 연수 프로그램의 만족도와 요구 사항을 조사하여 가정과 교사 자격 연수의 발전적인 운영 방안을 수립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문헌 조사와 설문 조사로 이루어졌다. 2000년부터 2005년까지 6년간 실시된 중등 가정과 1급 정교사 자격 연수 프로그램의 운영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가정과 1급 정교사 자격 연수를 실시한 5개 기관에서 우편, 이메일, 직접 방문 등으로 연수 교재를 수집하여 프로그램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1. 강좌명만으로 영역을 명확하게 구분하기 어려운 강좌임.
제안 방법
본 연구는 문헌 조사와 설문 조사로 이루어졌다. 2000년부터 2005년까지 6년간 실시된 중등 가정과 1급 정교사 자격 연수 프로그램의 운영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가정과 1급 정교사 자격 연수를 실시한 5개 기관에서 우편, 이메일, 직접 방문 등으로 연수 교재를 수집하여 프로그램을 분석하였다. 설문조사는 6년간 가정과 1급 정교사 자격 연수에 참여한 가정과 교사 전체를 모집단으로 하고, 각 시· 도교육청 및 해당 연수기관 담당자로부터 연수 참여자의 명단을 확보하였다.
설문조사는 6년간 가정과 1급 정교사 자격 연수에 참여한 가정과 교사 전체를 모집단으로 하고, 각 시· 도교육청 및 해당 연수기관 담당자로부터 연수 참여자의 명단을 확보하였다.
설문지는 선행연구(이재순, 2004; 송호열, 2003; 김영식, 2002; 최미선, 2001)를 참고로 하여 1차 작성되었으며, 전문가 집단(교수 1인, 박사과정 4인)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을 거쳐 재구성되었다. 설문지는 연수자의 일반적 사항, 참여한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와 요구 사항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설문지는 선행연구(이재순, 2004; 송호열, 2003; 김영식, 2002; 최미선, 2001)를 참고로 하여 1차 작성되었으며, 전문가 집단(교수 1인, 박사과정 4인)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을 거쳐 재구성되었다. 설문지는 연수자의 일반적 사항, 참여한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와 요구 사항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 처리는 SPSS Win ver 10.
연수 기관에서 개설한 전공 교과 현황을 교과 교육 영역과 교과 내용 영역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교과 교육 영역은 개설된 과목 수가 많지 않아 소영역 분류를 별도로 하지 않았으나, 교과 내용 영역은 ‘인간발달 및 가족관계’, ‘식생활’, ‘의생활’, ‘주생활’, 그리고 ‘자원관리와 소비자’ 등 5개의 소영역으로 분류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조사는 6년간 가정과 1급 정교사 자격 연수에 참여한 가정과 교사 전체를 모집단으로 하고, 각 시· 도교육청 및 해당 연수기관 담당자로부터 연수 참여자의 명단을 확보하였다. 설문 조사를 위한 질문지는 2005년 11월부터 2006년 1월까지 3개월간 우편, 이메일, 직접 방문을 통한 총 488부를 발송하여 203부(42%)가 회수되었고, 응답이 불성실한 설문지 10부를 제외한 193부(40%)를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설문지는 연수자의 일반적 사항, 참여한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와 요구 사항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 처리는 SPSS Win ver 10.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와 카이검증, t-검증, 그리고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6년간 가정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를 실시했던 기관의 교육과정 편성 및 시간 배당은 <표 3>과 같다. 5개의 모든 연수 기관이 교육인적자원부의 정해진 규정인 총 180시간을 따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연수 과정의 교양,교직, 전공 영역의 시간 배당에는 연수 기관 및 연수 시기별로 차이가 있었다. 서울시, 수원대, 경상대 연수기관은 상명대와 공주대 연수 기관보다 전공 교과에 대한 시간 배당을 상대적으로 많이 하였으며, 상명대 연수 기관은 타 연수 기관보다 평가와 기타 활동에 대한 시간 배당을 많이 하였다.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중에서 연수 받은 기관에 따른 자격 연수 만족도 차이는 <표 14>와 같다. 가정과 교사의 연수 받은 기관에 따른 자격 연수에 대한 만족도는 자격 연수 일반, 연수 내용, 연수 방법, 연수 구성 영역에서 차이가 있었으나, 자격 연수 평가에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항목별로 세부 문항을 살펴보면, 자격연수 일반에 대한 만족도에서는 연수의 필요성에 관련된 ‘1급 정교사 자격 취득을 위해 연수는 꼭 필요하다(4.12)가 가장 높았으나, ‘참여한 자격 연수의 강사진구성’에 대한 만족도는 3.37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4개이었으며 최소 11개에서 최대 29개로 연수 기관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개설 교과목 수를 살펴보면, 공주대 교육연수원이 3회 연속 11~13개로 개설한 교과목수가 가장 적었다. 그 다음으로 수원대 교육연수원이 19개, 경상대 교육연수원이 24개 강좌를 개설하였으며, 서울시 교육연수원이 28개(2003년), 상명대 교육연수원이 29개(2004년)로 나타났다.
넷째, 연수기관에 따른 만족도 차이는 연수 기관이 유의미한 변수로 작용하였다. 경상대 교육연수원은 강사진의 구성, 교과 내용의 식생활 영역을 제외한 모든 영역에 대해 연수자가 만족하였다.
셋째, 자격 연수에 대하여 교사들의 요구를 반영한 연수 프로그램은 가정과 교육 연수 전문가가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학급당 인원은 26~30명을 대상으로 현장 학습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수업 시 이론과 실습의 적정 비율은 3:1로 하고, 평가는 절대 평가에 의한 합격여부만 판정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전공 교과 내용보다 전공 교과 교육에 대한 강좌를 증설해야 할 것이다.
연수 내용 영역에 대한 만족도에서 식생활 영역을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 경상대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식생활 영역에서는 서울시 교육연수원이 가장 높았으며, 상명대 교육연수원, 수원대 교육연수원, 경상대 교육연수원, 공주대 교육연수원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상적인 수업 진행 방법으로는 학교 현장에서 효용성이 높은 ‘현장 학습 중심(51.6%, 100명)’이 가장 많았으며, 시청각 교육 중심(16.0%, 31명) 및 토의 중심(15.6%, 30명) 순으로 나타났다.
자격 연수 교육과정을 편성하는 담당자에 대한 응답 결과는 ‘가정과 교육연수 전문가(55.4%, 107명)’가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경험이 풍부한 교사(37.7%, 73명)’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격 연수 구성에서는 ‘전공 과목의 내용 구성 및 시간수는 적당하다’, ‘이론 및 실습 시간의 비율은 적당하다’의 항목에서 연수 기관별로 만족도 차이가 있었다.
이는 연수 내용 만족도에서 교양 과목의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온 것과 비교해 볼 때, 조사 대상자들이 교양 과목의 내용 및 구성에 대해 비교적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자격 연수 방법에서는 강사가 담당과목에 대한 전문 지식은 풍부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나, 강사의 교육 현장에 대한 이해도 측면과 강사의 교육 내용이 현장 적용성이 높은 측면에서의 만족도는 각각 2.74, 2.86로 낮게 나타났다.
자격 연수 평가 항목의 만족도가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중에서 가장 낮았으며, 특히 평가 비율에 있어서 현재의 평가 내용 및 방법이 연수 내용을 잘 반영하지 못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현재의 평가 비율에 대한 만족도 또한 낮게 나타났다.
자격 연수 평가의 합리적인 형태로는 ‘절대 평가에 의한 합격 여부만 판정(75.8%, 146명)’하는 평가 형태가 가장 많았고, 현재 시행하고 있는 ‘합격자의 성적을 80~100%로 환산한 상대평가’는 10.3%(20명)로 나타났다.
자격연수 구성에 대한 만족도는 교양 시간 비율의 적절성, 교양 과목의 내용 구성 및 시간 수에 대한 만족도가 3.68, 3.34로 높게 나타났다. 이는 연수 내용 만족도에서 교양 과목의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온 것과 비교해 볼 때, 조사 대상자들이 교양 과목의 내용 및 구성에 대해 비교적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01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전공 내용영역 중에서는 가족학 영역의 연수 내용에 대한 만족도 3.53으로 가장 높았으며, 식생활, 자원관리, 의생활, 주생활 영역의 순서로 만족도가 높았다.
첫째, 최근 6년간 증등 가정과 1급 정교사 자격 연수는 5개 기관에서 총 10회가 실시되었다. 5개 연수 기관이 교육인적자원부의 정해진 규정인 총 180시간(교육법전편찬위원회, 2002)을 비교적 준수하고 있었으나 연수 과정의 교양, 교직, 그리고 전공 영역의 시간 배당에는 연수 기관 별 그리고 연수 시기별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후속연구
둘째, 자격 연수 평가와 자격 연수 방법에 대한 만족도는 대체로 낮았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육현장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강사진 구성이나 연수 내용을 잘 반영한 평가 내용 및 방법으로 개선해야 할 것이다. 또한 연수기관에서 연수의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교육과정 편성자는 교과 교육 전문가로 구성하여 현장의 소리를 충분히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연수 프로그램에서 전공 각 영역별로 실제 개설된 강좌 및 배당된 시수와 현장 교사의 요구와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송호열, 2003; 여성희 외, 2003; 조순묵 · 김영식, 2002; 임종호, 2002; 안희정,1996). 따라서 학교 현장의 실태를 파악한 후 학교 현장에 유용하고 적용 가능성이 높은 교과교육과 관련된 교과목을 개설하고, 질의 응답 및 토론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등 연수 프로그램을 재구성해야 한다. 또한 연수를 담당하는 강사 및 프로그램 계획 담당자는 학교 현장 및 교육의 각 분야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전문가로 구성해야(이재순, 2004; 이충우, 2004; 송호열, 2003) 한다.
또한 연수기관에서 연수의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교육과정 편성자는 교과 교육 전문가로 구성하여 현장의 소리를 충분히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연수 프로그램 역시 교과 교육전문가와 현직 교사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학교 현장에서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편성되어야 할 것이다.
연수에서 학습한 교수· 학습 방법 등을 적용한 연구 수업 실시, 교수· 학습 자료 개발 등 다양한 평가 방법에 대한 연구가 있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가정과 1급 정교사 자격 연수를 통한 가정과 교사의 질적 수준 유지 및 전문성 향상을 위해서는 표준화된 자격연수 프로그램 개발 주체 기관이 있어야 할 것이다. 이 주체는 가능한 한 연수 참여자 중심의 프로그램 개발, 실행, 평가의 전 과정에 대한 지속적인 상호보완 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도록 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과정은 무엇이 있는가?
교사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과정은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직전교육과 교사가 된 이후 이루어지는 연수가 있다(김혜숙 외, 2002). 연수는 그 분야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능을 몸에 익히기 위한 과정을 의미한다.
연수란 무엇인가?
교사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과정은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직전교육과 교사가 된 이후 이루어지는 연수가 있다(김혜숙 외, 2002). 연수는 그 분야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능을 몸에 익히기 위한 과정을 의미한다. 가르치는 일이 주 업무인 교사가 더 잘 가르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이나 기능을 몸에 익히는 것은 교사 연수의 핵심적인 활동으로(김영태, 2005) 그 중요성은 교육관련 법조문에도 반영되어 있다.
교사 연수의 중요성을 반영한 교육관련 법은 무엇인가?
가르치는 일이 주 업무인 교사가 더 잘 가르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이나 기능을 몸에 익히는 것은 교사 연수의 핵심적인 활동으로(김영태, 2005) 그 중요성은 교육관련 법조문에도 반영되어 있다. 교육기본법 제14조 2항에는 ‘교원은 교육자로서 갖추어야 할 품성과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노력하여 야 한다’고 하며, 또 교육공무원법 제38조에는 ‘교육공무원은 그 직책을 수행하기 위하여 부단히 연구와 수양에 노력하여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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