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9 no.2, 2017년, pp.49 - 61
양현숙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이연희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어미경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 educational program designed to allow students to experience 'up-cycling' first-hand during class and understand its significance by helping them improving their practical problem-solving abilities. Teachers of home economics, Korean, and social studies t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융합의 사전적 의미는 무엇인가? | 융합의 사전적 의미는 ‘다른 종류의 것이 녹아서 서로 구별이 없게 하나로 합하여지는 일’로 여러 가지의 개념을 합쳐서 한 가지의 개념으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네이버백과사전). 1888년 출간된 벨기에 화학자 일리야 프리고진(Ilya Prigogine)의 ‘혼돈으로부터의 질서(Order out of Chaos)’에서 융합 학문인 복잡성 과학을 국내에 처음 소개하면서 과학과 인문학이 서로 접근하여 융합할 것을 제창하였다(김성숙, 2011). | |
융합교육은 어떤 연구들로 분류할 수 있는가? | 융합교육은 다학문적 연구, 학제간 연구, 초학문적 연구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다학문적 연구는 복잡한 연구문제의 해결을 위해 두 가지 이상의 변형되지 않는 교과내용, 방법을 결합하여 같은 시간 또는 공간에서 연구하는 형태를 의미한다(장인한, 강현석, 2009). | |
환경에 미치는 피해를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인 프리사이클링이란 어떤것인가? | 업사이클링은 재사용 및 재활용을 통하여 기존 제품보다 저렴하지만 상대적으로 품질과 가치도 낮아질 수밖에 없는 다운사이클링의 반대적 의미를 가진다. 리사이클링은 지나친 소비로 인한 숙취를 조금이나마 줄이기 위한 아스피린에 불과하며 환경에 미치는 피해를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많이 재생하고 재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적게 생산하고 적게 버리는 것이다(McDonough& Braungart, 2002). 이를 프리사이클링이라 하는데 본인의 장바구니를 항상 사용하여 비닐봉지나 종이봉투가 재사용이나 재활용되는 행위를 사전에 방지하는 것이다. |
관계부처합동. (2011). 제1차 자원순환 기본계획 (2011-2015).
경기도교육청. (2012). 2012년 경기도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2010). 2009 개정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2012).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별책 10]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김남은. (2010). 주제 중심 통합적 접근에 의한 가정 교과 의생활 영역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동현. (2012). 재활용품을 활용한 패션 장신구 제작 연구-업사이클링 디자인을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성숙. (2011). 미술.과학교과가 융합된 교수학습 방안.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지호, 이연숙. (2005). 중학교 기술.가정교과서의 '자원의 관리와 환경' 영역과 다른 교과의 교육 내용 관련성 분석.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7(1), 55-68.
백윤수, 박현주, 김영민, 노석구, 박종윤, 이주연, 정진수, 최유현, 한혜숙. (2011). 우리나라 STEAM 교육의 방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1(4), 149-171.
이경언, 진의남, 김기철, 채정현, 유정애, 김선아, 김유경. (2010).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연구-실과(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교과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상갑. (2001). 주제 중심 통합적 접근에 의한 기술교과 교육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장인한, 강현석. (2009). KDB 중심 간학문적 통합 단원의 구성. 교육과정연구, 27(4), 95-118.
정인옥. (1993). 고등학교 과학 I(상)과 가정교과의 중복 내용 조사: 생물의 영양과 식생활 단원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현섭. (2003). 기술가정교과에서 주제 중심 통합 수업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중학교 3학년 조명 단원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채정현, 유태명, 박미정. (2007). 실천적 추론 가정과 수업이 중학생의 가정교과 인식에 미치는 효과.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9(1), 65-79.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1). 미래학교 지원을 위한 21세기 교수.학습 활동 개발.
한승환, 경정운. (2011). 학제간 융합연구의 촉진을 위한 실증분석-학문분야 간 인식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정책학회보, 20(1), 153-154.
함경숙. (2005). 실과중심 환경영역 주제통합교육과정 개발(실과.도덕.사회.과학).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허정호. (2011).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한 학문융합 프로그램이 에너지 절약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환경부. (1996). 환경 용어 해설집-지구 환경 논의 중심으로. 환경부.
환경부. (2013). 자원순환정책 실효성 제고를 위한 중.장기 관제. 환경부.
William, M., & Michael, B. (2002). Cradle to cradle. New York: North Point Press
네이버 지식백과. 융합. 자료검색일 2016. 12. 20, 자료출처 http://terms.naver.com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