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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 가정과 1급 정교사 자격 연수 프로그램 운영 실태 분석 및 연수 참여자의 인식
An Analysis on the Curricula and Recognitions of the Home Economics Teachers who were the Participants of the First-Grade Home Economics Regular Teacher Qualification Program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19 no.4, 2007년, pp.37 - 56  

임일영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권리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이혜숙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박미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류상희 (청주교육대학교 실과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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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정과 1급 정교사 자격 연수 프로그램의 발전적 운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목적을 위해 2000년 이후부터 실시되었던 6년간의 가정과 1급 정교사 자격 연수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연수에 참여한 가정과 교사를 대상으로 연수 전반에 대한 만족도와 요구 사항을 설문 조사하였다. 설문내용은 연수자의 일반적 사항, 참여한 연수에 대한 만족도, 자격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 사항으로 구성되었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 처리는 SPSS Win ver 10.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와 카이검증, t-검증, 그리고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과 1급 정교사 자격 연수는 최근 6년간 5개 연수 기관에서 총 10회 실시되었다. 개설된 전공 영역의 과목뿐만 아니라 강좌 수(11개${\sim}$29개)와 배정 시간(111시간${\sim}$136시간)이 연수 기관 및 동일 기관의 연수 실시 년도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나타났다. 교사의 요구가 가장 높았던 교과교육에 대한 교과목(1개${\sim}$7개) 개설 역시 차이가 크다. 이것은 연수기관 및 동일 기관의 연수 실시 년도에 따라 자격연수 프로그램의 내용과 운영의 편차가 심한 것은 연수 프로그램의 개발 및 수행 담당자가 상이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현직 교육을 통한 가정과 교사의 질적 수준 유지 및 전문성 향상을 위해서는 표준화된 자격연수 프로그램 개발 주체가 있어야 할 것이며, 이 주체는 가능한 한 연수 참여자 중심의 프로그램 개발 및 수행 그리고 지속적인 평가로 프로그램의 발전을 꾀해야 할 것이라고 본다. 둘째, 연수에 대한 만족도는 자격 연수 일반, 내용, 구성, 방법, 평가의 5개 영역으로 나누어 조사한 결과, 5점 만점에 최저 3.08점에서 최고 3.72점으로 나타났다. 특히 연수 내용을 잘 반영하지 못한 평가 내용 및 평가 방법(3.08)에 대하여 가장 만족하지 않았다. 셋째, 연수에 대한 요구는 가정과 교육 전문가에 의한 교육과정 편성과 현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교과 교육 영역에 대한 교과목 개설이 있었다. 특히 교과 교육 영역의 가정과 교수 학습 방법과 교과 내용 영역에서의 인간 발달과 가족관계에 대한 요구가 높았다. 각 영역별로 요구가 높은 단원은 식생활에서는 식생활 관리, 의생활에서는 합리적인 의복 선택, 주생활에서는 새로운 주거문화, 인간발달과 가족 관계에서는 가족 문제, 자원관리와 소비자에서는 청소년과 소비생활이었다. 이외에도 학급당 $26{\sim}30$명 편성, 현장 학습으로 수업 진행, 수업 시 이론과 실습의 3:1 비율 운영, 절대 평가에 의한 합격여부 판정 등에 대한 요구가 있었다. 따라서 사회의 변화를 반영하고 교사의 현장 요구를 적극 수용한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넷째, 연수자의 일반적 특성 변인에 따른 만족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연수 기관이 유의미한 변수로 작용하였다. 즉, 어느 연수 기관에서 연수를 받았느냐에 따라 연수에 대한 만족도가 다르게 나타났다(p<.05). 즉 교과교육을 가장 많이 개설하고 운영하였던 기관에서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따라서 현직 교사들의 요구가 많았던 교과교육에 대한 교과 개설이 확대된 표준화된 자격연수 프로그램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ic resources to the first-grade Home Economics Regular Teacher Qualification Program (FGHERTQP) in order to improve its operation plans. For the study, the three methods were carried out: an analysis on the curricula of FGHERTQP over six years since 2000,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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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회, 과학, 체육, 국어 등 연수관련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교과와는 달리 가정과에서 연수와 관련된 연구는 중등학교 가정교과 직무연수 실태 조사 연구(최미선, 2001)뿐이며, 가정과와 관련된 자격연수 실태와 자격연수 과정 별 프로그램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는 없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중등학교에 제 7차 교육과정이 시행된 2000년 이후 6년간의 연수 프로그램을 비교, 분석해보고 자격 연수에 참여한 가정과 교사를 대상으로 연수 프로그램의 만족도와 요구 사항을 알아, 가정과 교사의 전문성 향상 측면에서 가정과 교사 자격 연수의 발전적인 운영 방안을 수립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00년 이후 6년간의 중등 가정과 1급 정교사자격 연수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자격 연수에 참여한 가정과 교사를 대상으로 연수 프로그램의 만족도와 요구 사항을 조사하여 가정과 교사 자격 연수의 발전적인 운영 방안을 수립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문헌 조사와 설문 조사로 이루어졌다. 2000년부터 2005년까지 6년간 실시된 중등 가정과 1급 정교사 자격 연수 프로그램의 운영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가정과 1급 정교사 자격 연수를 실시한 5개 기관에서 우편, 이메일, 직접 방문 등으로 연수 교재를 수집하여 프로그램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1. 강좌명만으로 영역을 명확하게 구분하기 어려운 강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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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과정은 무엇이 있는가? 교사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과정은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직전교육과 교사가 된 이후 이루어지는 연수가 있다(김혜숙 외, 2002). 연수는 그 분야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능을 몸에 익히기 위한 과정을 의미한다.
연수란 무엇인가? 교사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과정은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직전교육과 교사가 된 이후 이루어지는 연수가 있다(김혜숙 외, 2002). 연수는 그 분야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능을 몸에 익히기 위한 과정을 의미한다. 가르치는 일이 주 업무인 교사가 더 잘 가르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이나 기능을 몸에 익히는 것은 교사 연수의 핵심적인 활동으로(김영태, 2005) 그 중요성은 교육관련 법조문에도 반영되어 있다.
교사 연수의 중요성을 반영한 교육관련 법은 무엇인가? 가르치는 일이 주 업무인 교사가 더 잘 가르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이나 기능을 몸에 익히는 것은 교사 연수의 핵심적인 활동으로(김영태, 2005) 그 중요성은 교육관련 법조문에도 반영되어 있다. 교육기본법 제14조 2항에는 ‘교원은 교육자로서 갖추어야 할 품성과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노력하여 야 한다’고 하며, 또 교육공무원법 제38조에는 ‘교육공무원은 그 직책을 수행하기 위하여 부단히 연구와 수양에 노력하여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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