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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엇갈림구간 교통와해 발생 여건 분석
Condition Analysis of Breakdown Occurrence at Freeway Weaving Section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6 no.3, 2007년, pp.57 - 66  

김상구 (전남대학교 교통물류학과) ,  김영춘 (전남대학교 교통물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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엇갈림 현상은 고속도로에서 동일 방향을 진행하는 두 교통류가 연결로에 의해 다른 도로와 연결됨으로써 교통류간에 합류 또는 분류가 일어남에 따라 발생하는 교차현상을 말한다. 엇갈림 현상은 짧은 구간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운영 특성 때문에 다른 도로구간에서 발생하는 교통혼란보다 더 과도한 혼란이 생기기 쉬우며 이는 도로 전체 서비스수준 저하를 초래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본 연구는 개별차량에 대한 미시적 분석이 가능한 고속도로의 항공사진 자료를 분석함으로써 교통와해 발생시 고속도로 엇갈림구간의 교통류 특성을 차로별로 미시적인 방법을 통하여 관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엇갈림구간의 진출입교통량으로 인한 본선 교통류의 정체과정을 분석하기 위해 고속도로의 엇갈림구간에서 수집한 항공사진 원시 자료를 차로별 30초 단위의 교통량, 속도, 밀도자료로 생성하고, 이 자료를 토대로 차로별 안정류에서 정체류로 변화하는 시간대와 구간을 파악하여 교통와해 특성을 분석하며, 또한, 개별차량데이터를 이용하여 시간과 거리에 따른 시공간도를 작성하여 엇갈림구간의 특성에 대해 해석하여 교통와해 발생 여건을 분석하고 차로 별 교통류 전파과정을 면밀히 관찰한다. 본 연구는 혼잡교통류 상태의 고속도로 엇갈림 구간에 대한 미시적 분석을 수행하여 교통와해 현상을 실제 자료를 토대로 확인하고, 유비쿼터스 환경하에서 개발 가능한 개별차량들의 교통특성과 알고리즘개발에 대한 기초이론을 제공한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aving is defined as the crossing of two or more traffic streams traveling in the same general direction along a significant length of highway without the aid of traffic control devices. Compared with other freeway sections, perturbation is easy to happen at weaving section. Because there are a lo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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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엇갈림구간에서 연결로 차량의 진입과 본선 차량의 진출에 따른 본선과 연결로차량들의 차로변경, 가감속 행태들이 시공간 도를 통하여 관측되었다. 그리고 교통와해 발생시 시공간 도와 교통와해 미발생시 시공간도를 비교하여 교통 와해 발생 여건에 대해 확인하여 설명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Baltimore Washington의 엇갈림 구간의 시공간도 분석을 통해 다음의 여건을 만족해야 교통와해가 발생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당 고속도로 구간을 세 구간(엇갈림전, 엇갈림, 엇갈림후)으로 분할하여 원시자료를 일정 간격과 수집간격(30초) 단위의 교통변수를 산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각 관측지점별 분석단위 동안 교통량, 속도, 밀도 데이터를 생성하였다. 또한, 좀 더 미세한 분석을 수행하고자 차로별 시간대별 시공간도를 작성하기 위한 시간과 거리 데이터를 생성하였다.
  • 본 연구는 개별차량에 대한 미시적 분석이 가능한 고속도로의 실제 항공사진자료를 분석함으로써 교통 와해 발생시 고속도로 엇갈림구간의 교통류 특성을 차로별로 미시적인 분석을 통하여 교통 와해 현상을 관찰함으로써 교통와해 발생 여건에 대한 연구를 수행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개별차량에 대한 미시적 분석이 가능한 고속도로의 항공사진 자료를 분석함으로써 교통와해 발생시 고속도로 엇갈림구간의 교통류 특성을 차로별로 미시적인 방법을 통하여 관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엇갈림구간의 진출입 교통량으로 인한 본선 교통류의 정체과정을 분석하기 위해 고속도로의 엇갈림구간에서 수집한 항공사진 원시 자료를 차로별 30초 단위의 교통량, 속도, 밀도자료로 생성하고, 이 자료를 토대로 차로별안 정류에서 정체류로 변화하는 시간대와 구간을 파악하여 교통와해 특성을 분석하며, 또한, 개별차량 데이터를 이용하여 시간과 거리에 따른 시공간 도를 작성하여 엇갈림구간의 특성에 대해 해석하여 교통 와해 발생 여건을 분석하고 차로별 교통류 전파과정을 면밀히 관찰한다.
  • 본 연구는 본선으로 진입 또는 연결로로 진출하는 교통류로 인해 발생하는 혼잡에 대한 영향을 각 지점별 본선 각 차로의 교통변수와 연결로 교통류의 교통변수를 이용하여 시공간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엇갈림구간을 대상으로 혼잡교통류 상태의 연결로 교통류와 본선 교통류간의 관계에 대한 미시적 분석을 수행하여 교통와해 발생 여건에 대한 분석을 하였으며 교통와해에 대한 특성 분석을 토대로 향후 유비쿼터스 환경하에서 실현 가능한 연속류 운영관리 알고리즘 개발의 기초이론을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혼잡교통류 상태의 고속도로 엇갈림구간에 대한 미시적 분석을 수행하여 교통와해 현상을 실제 자료를 토대로 확인하고, 혼잡교통류에 대한 기초이론을 제공한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가설 설정

  • . 셋째, 연결로에서 본선으로 진입하는 교통량의 수준이 높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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