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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의 용량산정 방법론 개발에 관한 연구
Development of New Freeway Capacity Estimation Method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7 no.5 = no.73, 2015년, pp.123 - 133  

김영선 (교통안전공단 철도항공교통안전본부 철도기술처) ,  이상수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is study aimed to develop a new highway capacity estimation method and provide comparative results among traditional capacity estimation methods and the recommended values in the latest version of KHCM. METHODS : The limitations of the existing methods, such as inconsistency and undere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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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사용되는 용량산정 방법에 대한 비교분석을 실시하여 기존 방법에 대한 한계점을 분석하고,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할 수 있는 도로용량산정 방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또한 기존의 도로용량 산정방법과 개발방법을 이용하여 고속도로 기본구간의 교통류 특성 분석을 실시하고, 고속도로 기본구간의 용량 값을 재정의하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에서 제시된 방법은 교통와해와 최대 교통류율을 동시에 고려하여 용량을 산정한다는 측면에서 도로의 실제 용량에 가장 근접한 용량 값을 산정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용량산정의 기준을 변곡점에 해당하는 데이터의 상위 1% 교통류율 평균값으로 한정함으로써 기존의 분석가마다 가변적으로 적용하였던 용량산정의 기준을 보다 명확히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사용되는 용량산정 방법에 대한 비교분석을 실시하여 기존 방법에 대한 한계점을 분석하고,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할 수 있는 도로용량산정 방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또한 기존의 도로용량 산정방법과 개발방법을 이용하여 고속도로 기본구간의 교통류 특성 분석을 실시하고, 고속도로 기본구간의 용량 값을 재정의하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분석가의 분석 기준에 따라 용량 산정의 결과가 가변적이었던 기존의 용량산정 방법을 보완할수 있는 새로운 용량산정 방법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방법은 교통와해 현상이 발생할 때의 최대 교통류율에 해당하는 지점을 선정하여 용량 값을 제시하는 것으로, 교통류율과 속도 분포의 기울기 변화(변곡점)를 분석하여 도로의 용량을 찾는 개념이 적용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분석가의 분석기준에 따라 용량 값이 다르게 산정되었던 기존의 용량산정 방법의 한계점을 보완하는 새로운 용량산정 방법을 개발하여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보다 정확하고 객관적이고 일관된 용량 값 산정이 가능하여 향후 고속도로의 운영 및 관리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 Kittleson과 Roess(2001)는 교통류의 특징은 본질적으로 명백히 확률적이기 때문에 어떤 주어진 시간에서 순간 또는 접근용량 또한 확률적 현상이라 주장하면서, 미국의 HCM에서 용량을 통계적으로 정의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미국의 2000년판 HCM에서조차 용량의 통계적 정의를 광범위하게 무시하고, 여전히 용량을 합리적 기대로 정의하고 있는 사실을 비판하면서 다음과 같은 의문점을 제시하였다.
  • 뿐만 아니라 도로의 선형 및 포장상태 또한 과거에 비해 개선되어 기존 도로용량편람에서 제시하고 있는 고속도로 기본구간의 용량은 현실의 그것과 많은 차이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어 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01년의 우리나라 도로용량편람(이하 KHCM) 개정 당시와 10년 정도의 시간이 지난 현 시점의 고속도로의 용량값을 비교 분석하여 고속도로의 용량에 대한 타당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 만약 최대교통량이 주어진 지점에서 시간에 따라 또는 단위시간에서조차 변한다면, 15번째 백분위수중 어떤 통계량으로 공식적 수치를 정의할 수 있는가? 둘째, 주어진 지점에서 최대교통량의 표준편차는 얼마인가? 낮은 신뢰구간을 기초로 용량이 정의되지는 않았는가? 셋째, 만약 표준 백분위수가 정의되었지만 다른 비슷한 조건의 지점에서 다른 결과를 보인다면, 어떤 측정치가 사용되어야 하는가? 또한 추가적으로 검토할 문제로 고속도로 기본구간과 다차로 도로구간에 대해 용량을 최대교통류율로 정의함에 따라 발생하는 교통와해 (breakdown) 현상을 제시하였다.
  • 먼저 데이터를 강우와 비강우 시로 구분하고, 일주일을 기준으로 요일 및 하루 24시간으로 구분하여 데이터를 배열한 뒤 각 요일에 따른 시간별로 데이터를 정렬하였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이는 일주일 동안의 요일및 시간별 교통류율 및 속도의 패턴 변화는 유사하다는 가정으로, 정상적 교통흐름의 패턴을 벗어나는 데이터를 Box-Plot에 의한 이상치 판단을 실시하였고, Eq. (4), Eq.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는 무엇인가? 도로는 과거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사람 및 물류의 이동을 돕고, 국가 성장의 견인역할을 함으로써 우리나라의 국가경쟁력을 높이고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킨 중요한 SOC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최근 국제 기후변화 협약 및 녹색성장의 정책, 에너지 위기 등 대내외 여건이 변화하면서 과거 도로 중심의 투자에 대응하기 위한 교통투자의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게 되었다.
도로 투자재원이 감소함에 따라 고속도로의 건설에서 중요 이슈 사항은 무엇인가? 이러한 도로 투자재원이 감소함에 따라 도로 시설의 확충에 있어 투자재원 대비 사회경제적 효과를 최대화하고, 재무적 측면에서 도로 투자의 손실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노력들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고속도로 건설은 천문학적인 금액이 소요3)되기 때문에 고속도로를 합리적으로 계획 및 설계, 운영하기 위해서는 고속도로의 적정 규모를 결정하는 교통수요와 이를 수용할수 있는 도로의 능력인 고속도로 용량을 합리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중요한 이슈사항이다.
SOC 예산 중 교통부문의 변화상황은 어떠한가? 그러나 최근 국제 기후변화 협약 및 녹색성장의 정책, 에너지 위기 등 대내외 여건이 변화하면서 과거 도로 중심의 투자에 대응하기 위한 교통투자의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게 되었다. 이러한 영향으로 인해 SOC 예산 중 교통부문의 비중은 2008년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1)하고 있는 상황이며, 교통 SOC 내 도로의 투자비중도 지속적으로 감소2)하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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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Chang, M. S., and Kim, Y. G., Development of Capacity Estimation thod from Statistical Distribution of Observed Traffic Flow, Transportation Research Circular, E-C018, pp. 299-309, 2000. 

  2. Chun, H.Y., Lee, E.E., A Study on Lateral Characteristics of Traffic Flow on Rural Freeway and Calibration of Lane-Number Adjustment Factor,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21, no.6, pp. 775-783, 2001. 

  3. Hyde, T. and Wright, C. C., Extreme value methods for estimating road traffic capacity",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Vol.20, No.2, pp. 125-138, 1986. 

  4.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Traffic Counting Data,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07. 

  5.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Traffic Counting Data,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08. 

  6.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Traffic Counting Data,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09. 

  7. The Minister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Korea Highway Capacity Manual, 2001. 

  8. The Minister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Korea Highway Capacity Manual, 2013. 

  9. TRB, Highway Capacity Manual,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TRB, 2000. 

  10. TRB, Highway Capacity Manual,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TRB, 2010 

  11. Wayne K. Kittelson, Roger P. Roess, Highway Capacity Analysis After Highway Capacity Manual 2000,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776, pp. 10-16,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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