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격 고시를 통한 한약재 가격 안정화에 관한 연구 - 다빈도 50종 한약재를 중심으로 -
The Study of Announced System of Herb Price for Stability of Medical Herbs's Price - Focusing on fluctuations of fifty medical herbs which were used much about a predetermined list of 831 prescriptions - 원문보기

대한예방한의학회지 = Journal of Society of Preventive Korean Medicine, v.11 no.2, 2007년, pp.87 - 99  

김병철 (국립의료원 한방진료부) ,  김용호 (국립의료원 한방진료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ckground : Most traditional Korean doctors use "Packed Herbal Medicine", which is made from boiling various herbs together. However, the current insurance system doesn't cover the act of making packed herbal medicine. Therefore it is urgent for these doctors to study and find the best and most lo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김6)에 의해 제시된 첩약 건강보험 실시 시 필요한 26개 특정 상병명에 따른 831개 기준 처방의 다빈도 50종 한약재를 중심으로 시기별 실제 한약재 가격 등락률을 조사 분석하여 가격 고시를 통한 한약재 안정화 방안이 적절한 것인지 연구하였으며, 이를 통해 한약 가격의 안정화 및 첩약 건강보험 실시를 한발 앞당기고자 한다.
  • 이에 연구의 기본 틀은 첩약 건강보험 실시 시 필요한 기준 처방의 문헌 고찰을 바탕으로 다빈도 50종 한약재를 대표로 선정하고, 시기별 가격 등락률을 조사하여, 적절한 고시시기 및 방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내용과 과정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방 건강보험급여에 포함되는 시술 항목은? 한방 건강보험급여에 포함되는 시술 항목으로서는 침·뜸·부항, 투약으로서는 엑스산제, 진단영역에서는 양도락·맥전도 및 경락기능검 사만 포함되어 있어 아직도 한의진료 및 한방 치료영역의 건강보험 적용은 매우 미진한 실정이다. 특히 대다수의 국민이 이용하고 있고 한방 의료의 치료영역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첩약(탕제)이 건강보험급여에서 제외되어 있는 상황이다.
등락 환율제도란? 등락 환율제도는 환율의 등락을 외환시장에 맡겨 자유 시장 경쟁의 원리를 따르는 환율의 결정방식으로써 기본적으로는 수요와 공급의 원리를 따르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어느 나라에서도 실제로 완벽하게 자유 등락 환율제도를 따르고 있지는 않으며, 환율은 외환시장에서 자유롭게 결정하도록 하되, 환리스 크가 커지는 경우 각 국의 중앙은행이 필요에 따라 수시로 개입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정부가 고시한 석유제품들의 최고 판매가격에 대해서 그 고시가격 이상으로 판매하는 행위만을 규제하고 그 이하로 판매하는 것에 대해서는 관여하지 않는 방식으로서 국내 석유시장의 경쟁을 유도하고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제도는? 유가 가격 고시 제도는 석유의 안정적 공급과 국내 가격의 안정화를 위해 정부가 국내 석유가격을 결정하여 관리하던 제도로써 단독 공급체제에서 석유제품의 생산과 공급원이 다원화되자 이전의 고정가격 제도를 폐지하고 다소간의 경쟁원리를 도입하려는 의도에서 채택된 제도이다. 정부가 고시한 석유제품들의 최고 판매가격에 대해서 그 고시가격 이상으로 판매하는 행위만을 규제하고 그 이하로 판매하는 것에 대해서는 관여하지 않는 방식으로서 국내 석유시장의 경쟁을 유도하고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제도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