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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가격패턴에 기반한 구매시점의 추천 방법
A Method of Recommending Buy Points Based on Price Pattern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2 no.6, 2007년, pp.11 - 20  

장은실 (동국대학교 산업기술연구원) ,  이용규 (동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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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자들이 원하는 상품을 추천해 주는 연구들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지만, 상품의 구매시점 추천에 대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구매자에게 상품의 구매시점을 추천해 줄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서 과거의 판매 기록으로부터 정규화 된 가격패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이로부터 가격패턴을 분석한 뒤, 앞으로의 가격 변화를 예측하여 구매자에게 제시한다. 또한 가격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의 분석과 이 결과를 예측에 반영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활용한다. 그리고 성능평가를 통하여 제안하는 방법의 활용 가능성이 높음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ven though much research has been performed to recommend favorite items to the buyers in the internet shopping mall, to the best of our knowledge. it is hard to find previous research on the recommendation of buy points. In this paper, we propose a method which can be used to recommend buy points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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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유사도를 측정하는데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k-이동 평균 변환과 정규화 변환 기법을 이용한 유클리디안 거리를 계산하여 유사한 판매가격 패턴을 검색한다.
  • 과거에 거래된 판매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가격의 흐름을 미리 예측한 후 구매자에게 상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시점 정보를 제공한다면 구매자게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구매자가 원하는 상품을 가장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시점을 추천해 주기 위한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 방법은 과거 가격패턴을 기준으로 미래의 가격 패턴 변화를 예측하여 미래 판매가격 패턴의 변화에 따라 구매 시점을 추천한다.
  • 본 논문에서는 구매 계획이 있는 상품에 대하여 구매자에게 정보를 제공할 때,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구매 시점 정보를 함께 제공한다. 구매시점 정보를 추출하기 위하여 상품들의 판매가격 패턴을 분석하고, 패턴의 변화에 따라 상품을 구매하기에 가장 적절한 시점을 추출하여 제공한다.
  • 본 논문에서는 상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구매 시점 정보를 제공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구매시점 정보를 알아내기 위하여 과거의 판매 기록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판매가격들을 이용하여 판매가격의 패턴과 유사한 변화를 보이는 패턴들을 검색하고, 검색한 과거 가격패턴을 기준으로 미래의 판매가격 패턴을 예측하여 미래 판매가격 패턴의 변화에 따라 구매 결정을 도와주는 구매시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 본 절에서는 시계열 형태인 판매가격에서 유사한 가격 패턴을 검색하기 위한 시계열 데이터의 정규화 변환 과정과 유사도에 대하여 살펴본다. 본 과정은 구매를 의뢰한 현재 시점을 중심으로 볼 때 과거 가격패턴에서 이루어진다.
  • 본 절에서는 예측한 미래 가격패턴의 유사도, 예측율을통하여 구매시점 추천에 대한 신뢰성을 확인하고, 추천 적중률과 절감된 구매비 평균값에 대한 성능 실험을 통하여 제안하는 방법의 활용 가능성이 높음을 살펴본다.
  • 만약,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자들에게 구매할 상품에 대한 정보와 함께 언제 구매하는 것이 가장 저렴하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지를 제공하여 구매 결정을 도와준다면 구매자 입장에서 유용한 정보를 제공받게 되는 것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구매자 입장에서 저렴하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구매 시점추천 방법을 제안한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구매자의 선호도만을 고려하여 상품을 추천하던 시스템에서 구매하기 좋은 시점도 함께 추천하여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자가 상품을 구매하는데 있어 편의성과 효율성을 제공해 줄 것으로 본다.
  •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은 고객의 수요를 예측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써 경영 및 경제학적 관점에서 생산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2〕. 전자상거래에서의 수요 예측은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여러 정보들 중에서도 보다 저렴하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구매시점을 예측하는 것이다. 따라서 구매시점에 대한 연구는 더욱 절실하게 되었지만, 현재의 가격 예측을 위한 연구들은 대부분이 주가 예측에 대한 연구들이며, 전자상거래에서 구매자를 위한 상품 가격 예측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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