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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결정트리를 통한 자동차산업의 구매패턴분류
Buying Customer Classification in Automotive Corporation with Decision Tre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2, 2010년, pp.372 - 380  

이병엽 (배재대학교 전자상거래학과) ,  박용훈 (충북대학교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  유재수 (충북대학교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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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데이터 마이닝은 다양한 예측기법이나 차이점의 분석을 통하여 유용한 정보 도출을 통해 매출의 증대나, 비용 절감 등의 효과를 가져 올수 있다. 데이터 마이닝 분석은 정보의 분류 또는 다양한 각도나 영역의 관점을 통하여 새로운 뷰를 분석할 수 있다. 기술적으로 데이터 마이닝의 연관규칙이나, 패턴의 분석은 대량의 데이터베이스에서 분석된다. 따라서 데이터 마이닝은 가장 빠르게 성장한 산업중의 하나이다. 그 이유는 정보기술이 발달하면서 수많은 자료들이 체계화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이 되고, 기업의 데이터베이스의 규모는 폭발적으로 증가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 마케팅에서 이용 가능한 데이터를 데이터 마이닝 분석 기법중의 하나인 Quinlan의 C4.5에 따라 분석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고객에 대한 고객 속성파악, 고객 분류 및 분석에 따른 고객의 구매패턴을 분석하여 해당 기업의 전략적 마케팅 수립을 통해 경영 과학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데이터 마이닝 분석에 관한 사례 연구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enerally, data mining is the process of analyzing data from different perspectives and summarizing it into useful information that can be used to increase revenue, cuts costs, or both. It allows users to analyze data from many different dimensions or angles, categorize it, and summarize the rela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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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을 이용하여 기존고객을 세분화한 다음 분류고객의 특성에 맞는 마케팅 프로모션을 하게하고 신규고객을 획득할 때는 신규고객의 특성을 미리 예측하여 분류함으로써 고객의 평생가치(Life Tine Value)를 촉진하여 기업과 고객과의 관계성을 높여서 기업은 안정된 고객층으로부터 수익을 창출하고 고객들은 해당 기업으로부터 더 많은 혜택을 받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것은 기존 구매 고객에 대한 분류규칙, 및 고객속성 파악, 기존 고객 분류에 따른 신규고객의 분류 예측 두 가지를 수행하여 해당 기업의 마케팅 전략수립에서부터 경영 과학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데이터마이닝 분석 방법을 제시 하고자 한다[1].
  • 본 논문에서는 데이터마이닝 방법론 중의 하나인 Quinlane 의사결정 트리 C4.5을 이용하여 기존고객을 세분화한 다음 분류고객의 특성에 맞는 마케팅 프로모션을 하게하고 신규고객을 획득할 때는 신규고객의 특성을 미리 예측하여 분류함으로써 고객의 평생가치(Life Tine Value)를 촉진하여 기업과 고객과의 관계성을 높여서 기업은 안정된 고객층으로부터 수익을 창출하고 고객들은 해당 기업으로부터 더 많은 혜택을 받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것은 기존 구매 고객에 대한 분류규칙, 및 고객속성 파악, 기존 고객 분류에 따른 신규고객의 분류 예측 두 가지를 수행하여 해당 기업의 마케팅 전략수립에서부터 경영 과학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데이터마이닝 분석 방법을 제시 하고자 한다[1].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데이터 마이닝의 기술을 이용해완성자동차 업체의 설문데이터를 토대로 자동차 구매 고객의 패턴을 분석하고자 한다. 2002년 이후 수출이 큰폭의 증가세를 유지, 이는 국산차의 제품경쟁력 향상과 브랜드 인지도의 상승, 업계의 적극적인 수출시장 개척에따른 결과이며, 최근 3~4년간 내수 부분에서의 부진이지속되고 있는 것은 고유가로 인한 차량 유지비의 상승, 경기부진에 따른 소비심리위축, 고용불안정 등의 요인을반영으로 반영되고 있다.

가설 설정

  • 어떤 차량을 구입하는가? 둘째, 경소형차와 소형차 구매고객은 어떤 유의한 패턴의 차이를 보이는가? 의문제를 정의 하였고, 분석의 과정에서 특이하게 도출된타겟변수들을 재선정하여 세부적인 분류 규칙을 분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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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M. Rob, Data Warehousing and Data Mining for 

  2. E. Carl and E. Katz, "Customer spending 

  3. W. John, "Data Mining Solution: Methods and 

  4. 장남식, 홍성완, 장재호, 데이터 마이닝, 대청, 1999. 

  5. http://www.hri.co.kr/m3/vip/9928/ex2.htm 

  6. J. P. Bigus, Data Mining with Neural Networks, 

  7. 허준, 통신시장에서의 데이터 마이닝 Telco-CAT, SPSS아카데미, 2000. 

  8. H. Lan, Data Mining, Morgan Kaufmann 

  9. U. M. Fayyad and G. P. Shapiro, Advanced in 

  10. 강현철, 한상태, 최종후, 데이터 마이닝 방법론 및 활용, 자유아카데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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