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HP 기법을 이용한 IT 프로젝트 관리 우선순위 수립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Priority for IT Project Management Using AHP 원문보기

Information Systems Review, v.9 no.3, 2007년, pp.157 - 181  

경태원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산업공학과) ,  김상국 (경희대학교 테크노공학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프로젝트 관리의 주요 관심사항은 산출물 통제와 프로세스 관리에 집중되어 있다. 그러나 IT 프로젝트는 비가시적이고 무형적인 성과물을 생산하기 때문에 성과의 품질을 측정하기 어렵다. 많은 연구들은 프로세스 관리의 무형적인 측면들을 정량화하기 위한 연구들을 수행해왔다. 하지만 대부분의 연구들은 기술적 측면에만 집중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IT-BSC와 PMBOK을 바탕으로 IT 프로젝트를 관리하기 위한 지표들의 우선순위를 정량적으로 측정하였다. 수립된 지표들은 기술적 요소들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관리의 다른 측면들을 체크하기 위해 경 영적, 사회적 그리고 미래지향적 관점들의 요소들을 포함한다. 지표들의 정량적 측정을 위해 AHP 기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첫째, IT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항목들을 균형성과표 관점에서 재정리한 점이다. 둘째, 프로젝트에 관련된 개발자 이외 사용자 및 중요 이해 당사자들을 포함시키는 관리 방향을 제시하였다. 셋째, 각 이해 당사자들의 중요 관심 항목을 분리해 내고 각 항목에 대한 중요성의 정도를 정량화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in concerns of IT project managements are concentrated on the output control and process management. IT project, however, is difficult to measure the quality of achievement, because it produces invisible and intangible outputs. Many studies have been carried on to quantify the intangible aspects o...

주제어

참고문헌 (46)

  1. 김상열, '프로젝트 성과 향상을 위한 PMO의 운영 모델', SDS Consulting Review, 2005 

  2. 김향자, '관광지 선택에 있어서 AHP의 활용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제22권, 제2호, 1998 

  3. 박찬수, '마케팅 원리', 법문사, 2000 

  4. 서한준, 홍성완, 박기한, 'IT ROI-IT 투자가치분석', 대청미디어, 2004 

  5. 이성근, 윤민석, 'AHP 기법을 이용한 마케팅의사결정', 석정, 1994 

  6. 이창효, '집단의사결정론', 세종출판사, 2000, p. 73 

  7. 장성봉, '공공부문 IS 개발 프로젝트 손실요인에 대한 현장 연구: 프로젝트 관리를 중심으로', 한국SI학회지, 제3권, 제2호, 2004 

  8. 조근태, 조용곤, 강현수, '앞서가는 리더들의 계층분석적 의사결정', 동현출판사, 2003 

  9. 한국전산원, '정보시스템 프로젝트관리 감리지침 연구', 1997 

  10. 한국전산원, '공공부분 정보화사업 평가를 위한 BSC 모형', 2001 

  11. 한국정보산업협회, '2005 정보화 투자평가 추진현황 조사', 2005 

  12. Bakos, Y., 'The Productivity Payoff of Computers: A Review of the Computer Revolution: An Economic Perspectives by Daniel E. Sichel', Science, Vol.281, 1998, p. 52 

  13. Barua, A. and T. Mukhopadhyay, 'Information Technology and Business Performance: Past, Present, and Future, In Framing the Domains of IT Management: Projecting the Future Through the Past', R. Zmud(eds.). Cinccinati, Ohio: Pinnaflex Educational Resources, Inc., 2000 

  14. Brynjolffson, E., 'The Productivity Paradox of Information Technology', Communication of the ACM, Vol.36, No.12, 1993, pp. 66-77 

  15. CMU/SEI, 'The Capability Maturity Model: Guides for Improving the Software Process', Addison Wesley, 2003 

  16. CMU/SEI, 'CMMI $\circledR$ for Development', Vol.1, 2, 2006 

  17. DeLone, W. H. and E. R. McLean, 'Information systems success: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 Research, Vol.3, No.1, 1992 

  18. Edberg, D. T., 'Creating a Balanced IS Measurement Program', Information Systems Management, spring, 1997 

  19. Falkner, C. H. and S. Benhajla, 'Multi-attribute Decision Models in the Justification of CIM Systems', The Engineering Economist, Vol.35, No.2, 1990, pp. 91-113 

  20. Forrester Research, 'U, S. IT Spending Summary', 2005 

  21. GAO, 'General Accounting Office, Executive Guide: Measuring Performance and Demonstrating Results of Information Technology Investments', GAO/AIMD., 1998 

  22. Gold, R S., 'Enabling the Strategy-focused IT Organization', Information Systems Control Journal, Vol.4, 2002 

  23. Grembergen, W. V. and R. Bruggen, 'Measuring and Improving Corporate Information Technology through the Balanced Scorecard', UFSIA, 2000 

  24. Grembergen, W. V. and R. Saull, 'Information Technology Governance through the Balanced Scorecard', 2001 

  25. Grembergen, W. V., S. Haes, I. Amelinckx, and I., 'Linking the IT Balanced Scorecard to the Business Objectives at Major Canadian Financial Group',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Cases and Applications, Vol.5, No.1, 2003, pp. 23-45 

  26. Harker, P. T. and L. G. Vargas, 'The Theory of Ratio Scale Estimation: Saaty's Analytic Hierarchy Process', Management Science, Vol.33, No.11, 1987 

  27. Jung, H. W., Robin Hunter, Dennis Goldenson, and Khaled El-Emam, 'Findings from Phase 2 of the SPICE Trials', Software Process and Practice: International Journal, Vol.6, No.5, 2001, pp. 205-242 

  28. ISO/IEC TR 15504, 'ISO/lEC TR 15504: 1998 Software Process Assessment-Part 1: Concepts and Introductory guide', 1998 

  29. James Taylor, 'Managing Information Technology Projects', AMACOM, 2004 

  30. Jerry, L. Harbour, ''The Basic of Performance Measurement', Quality Resources, 1997 

  31. Jurison, J., 'Software Project Management: The Managers View', Communications of AIS, Vol.2, No.17, 1999 

  32. Kan, Stephen H., 'Metrics and Models in Software Quality Engineering', Addison-Wesley, 2002 

  33. Kuruppuarachchi, R. Palitha, Purnendu MandaI, and Ross Smith, 'IT Project Implementation Strategies for Effective Changes: A Critical Review', Logistics Information Management, Vol.15, No.2, 2002, pp. 126-137 

  34. Mahmood, M. G., I. Mann, M. Dubrow, and J. Skidmore, 'Information Technology Investment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A Lagged Data Analysis', Proceedings of the 1998 Resources Management Associa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1998, pp. 219-225 

  35. Martin, Fishbein and Icek, Ajzen,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ddison Wesley, 1975 

  36. Martinson, M., R. Davison, and D. Tse, 'The Balanced Scorecard: A Foundation for Strategic Management of Information Systems', Decision Support Systems, Vol.25, No.1, 1999 

  37. Mary, Beth Chrissis, Mike Konrad and Sandy Shrum, 'CMMI - Guidelines for Process Integration and Product Improvement', Addison Wesley, 2003 

  38. Matt, Light, Bill Rosser, and Simon Hayward, 'Realizing the Benefits of Project and Portfolio Management', Gartner Research, 2005 

  39. McDonald, J., 'Why is Software Project Management Difficult? And What that hnplies for Teaching Software Project Management', Computer Science Education, Vol.11, No.1, 2001, pp. 55-71 

  40. Meyerson, B., 'Using a Balanced Scorecard Framework to Leverage the Value Delivered by IS', Information Technology Evaluation Method and Management, IDEA Group Publishing, 2001 

  41. PMI(Project Management Institute), 'A guide to Project Management Body Of Knowledge(PM BOK 3rd)', 2004 

  42. Saull, R., 'The IT Balanced Scorecard a Roadmap to Effective Governance of Shared Services IT Organization', Information Systems control Journal, Vol.2, 2001, pp. 31-38 

  43. Seddon, P. B., V. Graeser, and L. P. Willcocks, 'Measuring Organizational IS Effectiveness: An Overview and Update of Senior Management Perspectives', Advances in Information Systems, Vol.33, No.2, 2002 

  44. Standish Group, 'The Standish Group CHAOS Report', 2003 

  45. Standish Group, 'Chaos Chronicles', Retrieved from www.standishgroup.com, 2004 

  46. Turner, J. R., 'The Handbook of Project-based Management', London, McGraw Hill, 199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