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한국의 전통 찰현(擦絃)악기인 해금의 음향학적 특성을 연구하는 과정의 첫 단계로서, 우선 무향실에서 해금 몸체의 전달함수를 충격응답 방법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측정 결과로 얻은 전달함수로부터 해금 몸체의 주요 공진 특성들을 살펴보고, 각 공진점이 해금 몸체의 어느 부분과 각각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내기 위해 복판의 클라드니 패턴 실험, 해금 몸체 내 공동(空洞, air cavity)의 음향학적 모델링을 통한 공진 주파수 계산 등의 과정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해금 몸체의 주요 공진 특성과 몸체 각 부분들 간의 상관 관계를 밝혀낼 수 있었다.
본 논문은 한국의 전통 찰현(擦絃)악기인 해금의 음향학적 특성을 연구하는 과정의 첫 단계로서, 우선 무향실에서 해금 몸체의 전달함수를 충격응답 방법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측정 결과로 얻은 전달함수로부터 해금 몸체의 주요 공진 특성들을 살펴보고, 각 공진점이 해금 몸체의 어느 부분과 각각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내기 위해 복판의 클라드니 패턴 실험, 해금 몸체 내 공동(空洞, air cavity)의 음향학적 모델링을 통한 공진 주파수 계산 등의 과정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해금 몸체의 주요 공진 특성과 몸체 각 부분들 간의 상관 관계를 밝혀낼 수 있었다.
This paper is the first step to study on the acoustic characteristics of the Haegeum, a Korean traditional bowed-string instrument. We measured acoustic transfer functions of a Haegeum body using impulse response method. All the measurements are performed in anechoic chamber, INMC, SNU. We examined ...
This paper is the first step to study on the acoustic characteristics of the Haegeum, a Korean traditional bowed-string instrument. We measured acoustic transfer functions of a Haegeum body using impulse response method. All the measurements are performed in anechoic chamber, INMC, SNU. We examined resonant characteristics of the Haegeum body with obtained transfer functions. Then we performed additional studies which are the Chladni pattern experiments and calculations of air cavity resonances to verify relations between the resonant peaks on the transfer functions and the resonances of each component, such as top plate, air cavity and so on. As a result, we can explain the acoustic characteristics of a Haegeum body and its components.
This paper is the first step to study on the acoustic characteristics of the Haegeum, a Korean traditional bowed-string instrument. We measured acoustic transfer functions of a Haegeum body using impulse response method. All the measurements are performed in anechoic chamber, INMC, SNU. We examined resonant characteristics of the Haegeum body with obtained transfer functions. Then we performed additional studies which are the Chladni pattern experiments and calculations of air cavity resonances to verify relations between the resonant peaks on the transfer functions and the resonances of each component, such as top plate, air cavity and so on. As a result, we can explain the acoustic characteristics of a Haegeum body and its compon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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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해금의 음향학적 특성 연구를 위한 첫 단 계로 해금 몸체의 공진 특성을 다양한 측정 실험과 분석 방 법을 통해 연구하였다. 먼저 일반적인 전통 해금 표본 몸체 의 전달함수를 측정하였고, 측정한 몸체 전달함수의 주요 공진점들과 복판 (top plate), 몸체의 공동 (空洞 air cavity) 등 해금 몸체 주요 부분 사이의 상관 관계를 찾기 위해, 복판의 진동 모드를 찾기 위한 클라드니 패턴 (Chladni pattern) 실험, 해금 몸체 내부 공동의 공진 특성 을 음향학적 모델링을 이용하여 계산 예측하는 등의 연구 를 수행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해금의 음향학적 특성 연구를 위한 첫 단 계로 해금 몸체의 공진 특성을 다양한 측정 실험과 분석 방 법을 통해 연구하였다. 먼저 일반적인 전통 해금 표본 몸체 의 전달함수를 측정하였고, 측정한 몸체 전달함수의 주요 공진점들과 복판 (top plate), 몸체의 공동 (空洞 air cavity) 등 해금 몸체 주요 부분 사이의 상관 관계를 찾기 위해, 복판의 진동 모드를 찾기 위한 클라드니 패턴 (Chladni pattern) 실험, 해금 몸체 내부 공동의 공진 특성 을 음향학적 모델링을 이용하여 계산 예측하는 등의 연구 를 수행하였다.
제안 방법
이 공동의 공진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이 우선 비교적 간단한 두 가지 음향학적 모델을 적용하여 계산, 예측해보았다. 또한 앞서 측정한 두 측정 위치, 즉 공동 입구 방향과 복판 방향 의 전달함수를 서로 비교는 방법으로 공동의 공진 주파수를 麥보고 이를 음향학적 모델로 예측한 공진 주파수와 비 교, 확인하는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 공동의 공진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이 우선 비교적 간단한 두 가지 음향학적 모델을 적용하여 계산, 예측해보았다. 또한 앞서 측정한 두 측정 위치, 즉 공동 입구 방향과 복판 방향 의 전달함수를 서로 비교는 방법으로 공동의 공진 주파수를 麥보고 이를 음향학적 모델로 예측한 공진 주파수와 비 교, 확인하는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복판의 주요 공진 모드를 찾기 위한 추가 실험을 진 행하였다 또한 해금 몸체 공동의 공진 특성을 몇 개의 음 향학적 모델링을 통해 계산해보고, 그 결과를 전달함수와 비교하는 과정을 통해 각 모델의 유효성을 확인해보았다.
먼저 복판의 주요 공진 모드를 찾기 위한 추가 실험을 진 행하였다 또한 해금 몸체 공동의 공진 특성을 몇 개의 음 향학적 모델링을 통해 계산해보고, 그 결과를 전달함수와 비교하는 과정을 통해 각 모델의 유효성을 확인해보았다.
본 논문에서는 해금의 음향학적 특성 연구를 위한 첫 단 계로 해금 몸체의 공진 특성을 다양한 측정 실험과 분석 방 법을 통해 연구하였다. 먼저 일반적인 전통 해금 표본 몸체 의 전달함수를 측정하였고, 측정한 몸체 전달함수의 주요 공진점들과 복판 (top plate), 몸체의 공동 (空洞 air cavity) 등 해금 몸체 주요 부분 사이의 상관 관계를 찾기 위해, 복판의 진동 모드를 찾기 위한 클라드니 패턴 (Chladni pattern) 실험, 해금 몸체 내부 공동의 공진 특성 을 음향학적 모델링을 이용하여 계산 예측하는 등의 연구 를 수행하였다.
먼저 일반적인 전통 해금 표본 몸체의 전달함수를 측정하였고, 측정한 몸체 전달함수의 주요공진 점들과 복판 (top plate), 몸체의 공동 (空洞 air cavity) 등 해금 몸체 주요 부분 사이의 상관 관계를 찾기 위해, 복판의 진동 모드를 찾기 위한 클라드니 패턴 (Chladni pattern) 실험, 해금 몸체 내부 공동의 공진 특성을 음향학적 모델링을 이용하여 계산 예측하는 등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해금 몸체를 입죽, 현 등과 분리하여 복판 이 위로 향하도록 설치하고, 라우드스피커를 이용하여 해 금 몸체 공동의 입구 (복판의 반대 쪽 방향에서 비접촉 방 식으로 가진하였다 [5],
본 논문에서는 해금 몸체를 입죽, 현 등과 분리하여 복판 이 위로 향하도록 설치하고, 라우드스피커를 이용하여 해 금 몸체 공동의 입구 (복판의 반대 쪽 방향에서 비접촉 방 식으로 가진하였다 [5],
위 측정 결과로 얻은 해금 몸체 전달함수의 주요 공진점 들과 복판 (top plate), 몸체의 공동 (空洞, air cavity) 등 해금 몸체 주요 부분 사이의 상관 관계를 찾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여러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위 측정 결과로 얻은 해금 몸체 전달함수의 주요 공진점 들과 복판 (top plate), 몸체의 공동 (空洞, air cavity) 등 해금 몸체 주요 부분 사이의 상관 관계를 찾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여러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림 8)은 해금 몸체의 내부 공간, 즉 공동 (空洞 air cavity) 의 단면을 간단하게 나타낸 것이다. 이 공동의 공진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이 우선 비교적 간단한 두 가지 음향학적 모델을 적용하여 계산, 예측해보았다. 또한 앞서 측정한 두 측정 위치, 즉 공동 입구 방향과 복판 방향 의 전달함수를 서로 비교는 방법으로 공동의 공진 주파수를 麥보고 이를 음향학적 모델로 예측한 공진 주파수와 비 교, 확인하는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주자가 해금의 활로 현을 마찰하여 발생시킨 소리는 원산을 통해 몸체의 복판에 전달되고, 복판과 몸체를 통해 외부로 방사된다. 일반적인 현악기의 경우, 악기 몸체의 음 향학적인 특성, 그 중에서도 전달함수가 그 악기의 음향학 적 특성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본 논문에서는 우선 무향실에서 힘변환기 (force transducer)와 정밀 측정용 탐침 (探針)-마이크로폰 (probe microphone)으로 근거리 음장 (near field) 에서의 해금의 전달함수를 측정하였다 [2-4], 그 다음, 측정 결과 로 얻은 해금 몸체 전달함수의 주요 공진점들과 복판 (top plate), 몸체의 공동 (空洞 air cavity) 등 해금 몸체 주요 부분 사이의 상관 관계를 찾기 위해 복판의 진동 모드를 찾 기 위한 클라드니 패턴 (Chladni pattern) 실험 [5], 해금 몸체 내부 공동의 공진 특성을 음향학적 모델링을 이용하여 계산, 예측하는 [6-8] 연구 등을 진행하였다. 이러한 일련 의 연구 과정을 통해 해금 몸체의 기본적인 음향학적 특성 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일반적인 현악기의 경우, 악기 몸체의 음향학적인 특성, 그 중에서도 전달함수가 그 악기의 음향학적 특성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본 논문에서는 우선 무향실에서 힘변환기 (force transducer)와 정밀 측정용 탐침 (探針)-마이크로폰 (probe microphone)으로 근거리 음장 (near field) 에서의 해금의 전달함수를 측정하였다 [2-4], 그 다음, 측정 결과로 얻은 해금 몸체 전달함수의 주요 공진점들과 복판 (top plate), 몸체의 공동 (空洞 air cavity) 등 해금 몸체 주요 부분 사이의 상관 관계를 찾기 위해 복판의 진동 모드를 찾기 위한 클라드니 패턴 (Chladni pattern) 실험 [5], 해금 몸체 내부 공동의 공진 특성을 음향학적 모델링을 이용하여 계산, 예측하는 [6-8] 연구 등을 진행하였다.
해금의 음향학적 특성 연구를 위한 첫 단계로 실제 연주 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전통 해금 표본을 대상으로 해금 몸 체의 전달함수를 구하는 일련의 측정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 진행 과정 및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해금의 음향학적 특성 연구를 위한 첫 단계로 실제 연주 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전통 해금 표본을 대상으로 해금 몸 체의 전달함수를 구하는 일련의 측정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 진행 과정 및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해금의 전달함수를 측정하기 위하여 다음 (그림 4)와 같 이 무향실에서 힘변환기로 현을 진동하지 않게 처리 (mute)한 해금의 원산에 충격 입력을 가하고, 그 응답을 각 각 복판 중앙에서 약 3 cm 떨어진 위치와 해금 몸체 공동 (空洞 air cavity) 입구 복판 반대 방향) 중앙 위礼 이렇 게 두 근거리 음장 (near field) 위치에서 탐침 (锵十)-마이 크로폰으로 받아 b&K PULSE Analyzer로 분석하였다
해금의 전달함수를 측정하기 위하여 다음 (그림 4)와 같이 무향실에서 힘변환기로 현을 진동하지 않게 처리 (mute)한 해금의 원산에 충격 입력을 가하고, 그 응답을 각각 복판 중앙에서 약 3 cm 떨어진 위치와 해금 몸체 공동 (空洞 air cavity) 입구 복판 반대 방향) 중앙 위礼 이렇게 두 근거리 음장 (near field) 위치에서 탐침 (锵十)-마이크로폰으로 받아 b&K PULSE Analyzer로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모든 실험은 서울대학교 뉴미디어통신공동연구소 음파무 향실에서 수행하였으며, 실험에 사용한 측정 장비들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모든 실험은 서울대학교 뉴미디어통신공동연구소 음파무 향실에서 수행하였으며, 실험에 사용한 측정 장비들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실험에 사용한 해금 표본은 해금 전공자가 사용하고 있 는 전통 해금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에 사용한 해금 표본은 해금 전공자가 사용하고 있 는 전통 해금을 대상으로 하였다.
성능/효과
2) 진동 모드들이 밀집하여 주파수 변화에 따라 거의 연속적인 형태로 나타났다 또한 4~5 kHz 사이에는 그림에서 보이는 바와 같은 독특한 형태의 공진 모드가 나타나기도 하였다.
그 결과, 해금 몸체는 1.4〜1.8 kHz 대역에 가장 큰 응답 을 갖는 공진점들이 밀집해 있는데, 이는 복판의 주요 공진 모드와 밀접한 상관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600-700 Hz 대역의 공진점은 해금 몸체 내부 공동을 폐관 으로 가정했을 때의 공진주파수와 거의 일치하고 있었다.
그 결과, 해금 몸체는 1.4〜1.8 kHz 대역에 가장 큰 응답 을 갖는 공진점들이 밀집해 있는데, 이는 복판의 주요 공진 모드와 밀접한 상관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600-700 Hz 대역의 공진점은 해금 몸체 내부 공동을 폐관 으로 가정했을 때의 공진주파수와 거의 일치하고 있었다.
실험 결과, 500-600 Hz 부근에 (0,2) 모드의 공진 모드 가 존재하며, 특히 약 1.2〜1.9 kHz 대역에서는 (0,1) 모드 에 가까운 형태의 무수히 많은 (0,2) 진동 모드들이 밀집하 여 주파수 변화에 따라 거의 연속적인 형태로 나타났다 또 한 4~5 kHz 사이에는 그림에서 보이는 바와 같은 독특한 형태의 공진 모드가 나타나기도 하였다.
위 결과로 볼 때, 해금 복판은 특히 약 1.2 ~1.9 kHz 대역에서 소리를 가장 효과적으로 방사하는 형태로 공진하는 진동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전달함수 상에서 가장 큰 응답을 보이는 대역 (약 1.4-1.8 k田)과 정확히 일치한다.
위 결과로 볼 때, 해금 복판은 특히 약 1.2〜1.9 kHz 대 역에서 소리를 가장 효과적으로 방사하는 형태로 공진하는 진동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전달함수 상에서 가장 큰 응답을 보이는 대역 (약 1.4-1.8 k田)과 정확히 일치한다. 즉 전달함수 상의 약 1.
8 k田)과 정확히 일치한다. 즉 전달함수 상의 약 1.4-1.8 kHz 대역의 공진점들은 복 판의 공진과 밀접한 상관 관계가 있으며, 이 대역의 응답이 가장 크게 나타나는 것은 브리지를 통해 전달된 현의 진동 을 공기 중으로 방사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일반적인 현악기 의 상판 (해금의 경우 복판)이 악기의 소리를 전달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는 사실을 확인시켜준다.
후속연구
몸체 공동의 공진 특성 에 대한 추가 연구 및 본 연구에서 고려되지 않았던 원통형 몸체 옆면이나 입죽 등의 공진 특성, 해금의 연주음색, 음 향 방사 패턴 등은 앞으로 추가 연구가 진행될 것이다. 또한 가능한 한 많은 수의 해금 표본에 대한 측정을 수행하여 그 결과들을 축적함으로써 연구 결과의 일반성을 확립하는 과정 또한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일련의 연구 과정을 통해 해금 몸체의 기본적인 음향학적 특성을 파악할 수 있었다. 몸체 공동의 공진 특성 에 대한 추가 연구 및 본 연구에서 고려되지 않았던 원통형 몸체 옆면이나 입죽 등의 공진 특성, 해금의 연주음색, 음 향 방사 패턴 등은 앞으로 추가 연구가 진행될 것이다. 또한 가능한 한 많은 수의 해금 표본에 대한 측정을 수행하여 그 결과들을 축적함으로써 연구 결과의 일반성을 확립하는 과정 또한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일련의 연구 과정을 통해 해금 몸체의 기본적인 음향학적 특성을 파악할 수 있었다. 몸체 공동의 공진 특성 에 대한 추가 연구 및 본 연구에서 고려되지 않았던 원통형 몸체 옆면이나 입죽 등의 공진 특성, 해금의 연주음색, 음 향 방사 패턴 등은 앞으로 추가 연구가 진행될 것이다. 또한 가능한 한 많은 수의 해금 표본에 대한 측정을 수행하여 그 결과들을 축적함으로써 연구 결과의 일반성을 확립하는 과정 또한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600-700 Hz 대역의 공진점은 해금 몸체 내부 공동을 폐관 으로 가정했을 때의 공진주파수와 거의 일치하고 있었다. 울림막이라 불리는 몸체 내부의 구조는 1.5-1.8 kHz 구간 또는 3 kHz 부근의 공진점과 상관 관계가 있을 것으로 생 각되지만,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600-700 Hz 대역의 공진점은 해금 몸체 내부 공동을 폐관 으로 가정했을 때의 공진주파수와 거의 일치하고 있었다. 울림막이라 불리는 몸체 내부의 구조는 1.5-1.8 kHz 구간 또는 3 kHz 부근의 공진점과 상관 관계가 있을 것으로 생 각되지만,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이 결과는 크게 두 가지로 해석할 수 있다 하나는 임피 던스 관 모델이 유효할 경우 울림막은 복판이나 폐관 모델 로서의 몸체 공동 등에 비해 해금의 소리에 유의미한 영향 을 미치지 못한다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임피던스 관 모델 이 유효하지 않은 모델이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전자의 경 우, 실제 공진점이 존재하는지를 확인할 추가 분석이나 실 험이 필요하며, 후자의 경우에는 가능한 다른 음향학적 모델들을 가정하고 계산하여 그 결과를 측정한 전달함수와 비 교하는 과정을 다시 거쳐 좀 더 유효한 모델을 찾아야 할 것이다.
8 kHz 구간게 좀 더 큰 응답을 갖는 공진점이 존재한다는 점은, 해금 몸체 공동이 폐관이나 임피던스 관 과는 또 다른 형태의 음향학적 구조로도 동작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가능한 다른 음향학적 모델 들을 가정하고 그 유효성을 검증하는 과정 등의 추가 연구 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8 kHz 구간게 좀 더 큰 응답을 갖는 공진점이 존재한다는 점은, 해금 몸체 공동이 폐관이나 임피던스 관 과는 또 다른 형태의 음향학적 구조로도 동작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가능한 다른 음향학적 모델 들을 가정하고 그 유효성을 검증하는 과정 등의 추가 연구 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 결과는 크게 두 가지로 해석할 수 있다 하나는 임피 던스 관 모델이 유효할 경우 울림막은 복판이나 폐관 모델 로서의 몸체 공동 등에 비해 해금의 소리에 유의미한 영향 을 미치지 못한다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임피던스 관 모델 이 유효하지 않은 모델이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전자의 경 우, 실제 공진점이 존재하는지를 확인할 추가 분석이나 실 험이 필요하며, 후자의 경우에는 가능한 다른 음향학적 모델들을 가정하고 계산하여 그 결과를 측정한 전달함수와 비 교하는 과정을 다시 거쳐 좀 더 유효한 모델을 찾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8)
서한범, 국악통론, (태림출판사, 2000)
Carleen Maley Hutchins, Virginia Benade, Research Papers in Vidin Aooustocs 1975-1993, (Aooistical Society of America, 1997), 1, 19-34
고현우, 노정욱, 성광모, '충격응답을 이용한 가야금 안족의 전달 특성에 대한 연구', 한국음향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4, 1(s). 2005
Hyun-Woo Koh, Jung Uk Noh, Koeng-Mo Sung, 'A study on the anjok(bridge) of the gayageum using impulse response method', The 9th Western Pacific Acoustics Conference 9, 2006
N. E. Molin, L-E. Lindgren, Erik V. Jansson, 'Parameters of violin plates and their influence on the plate modes', J. Acoust. Soc. Am. 83 (1), 1988
T. D. Rossing, The Science of Sound, 2nd edition, (Addison Wesley, 1990)
L. E. Kinsler, A. R. Frey, A. B. Coppens, J. V. Sanders, Fundamentals of acoustics. (Wiley, 2000)
박상하, 노정욱, 이아름, 성광모, '충격응답전달함수를 이용한 해금 몸체의 음향학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음향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6, 1 (s),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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