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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 experimental study on the design of a catalytic combustor for 1.6 kW MCFC system has been performed. The roles of the catalytic combustor are to completely burn anode off-gas and to supply sufficient $CO_2$ to cathode channels. In order to avoid hot spot or fuel slippage, flow uniform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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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CFC 연소시스템의 연소기 조건을 충족시키는 촉매연소기의 설계를 위한 유동균일화 및 촉매반응 시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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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료전지 발전시스템이 각광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화석연료를 바탕으로 하는 기존의 발전시스템은 연료 매장량의 한계, 환경문제의 심각성 및 신규발전소 건설에 대한 부지확보의 어려움 등으로 인하여 한계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수소에너지 발전시스템이 부각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연료전지 발전시스템은 고효율 및 저공해 목표를 동시에 달성함과 동시에 자원고갈, 공해문제, 부지확보 문제 등을 극복할 수 있는 기술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용융탄산염 연료전지(Molten Carbonate Fuel Cell, 이하 MCFC)는 발전분야에서 가장 빠르게 상용화가 진행되고 있는 연료전지로서 현재 미국의 FCE, 독일의 MTU, 일본의 IHI 와 국내의 전력연구원을 중심으로 활발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1).
MCFC 발전시스템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1 과 같다. MCFC 발전시스템은 MCFC 스택 (stack)과 개질기, 연소기, 송풍기 등의 주변장치 (Balance of Plant, 이하 BOP)로 구성되며, MCFC 스택에서 발생하는 반응은 아래와 같다2).
MCFC 발전시스템에서 연소기의 장점은 무엇인가? 연소기는 anode 출구와 cathode 입구 사이에 위치하며, anode에서 배출되는 미반응 연료 성분 (H 2/CH 4/CO 혼합기체)을 공기 블로워로 공급되는 공기를 이용하여 연소시킴으로써 cathode에 CO 2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연소 시 발생 하는 열을 이용함으로써 시스템 효율을 증가시킬수 있다. 한편, anode 출구가스에는 개질과정 및연료전지 반응과정에서 발생하는 다량의 CO 2와 H 2O로 인하여 연료성분의 농도가 매우 낮아지므로 일반적인 연소방식으로는 완전연소가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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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박성연, 이충곤, 임희천, 안교상, 서혜경, '응융탄산염형 연료전지의 스택구조와 온도특성',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Vol. 15, No. 1, 2004, pp. 54-61 

  2. 이영덕, 이상민, 안국영, 임희천, '50 kW급 MCFC 연료전지-가스터빈 하이브리드 시스템', 유체기계저널, Vol. 9, No. 10, 2006, pp. 72-75 

  3. H. Ghezel-Ayagh, J. Walzak, D. Patel, J. Daly, H. Maru, R. Sanderson, W. Livingood, 'State of Direct Fuel Cell/Turbine Systems Development',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52, 2005, pp. 219-225 

  4. R. E. Hayes, S. T. Kolaczkowski, 'Introduction to Catalytic Combustion', Gordon and Breach Science Publishers, 1997 

  5. J. -M. Lee, Y. K. Hwang, A. S. Mamman, S. M. Lee, D. -Y. Hong, K. -Y. Ahn, J. -S. Chang, 'Catalytic Combustion of Effluents from Methane-based MCFC Device over Cordierite Supported Pd/La- $Al_2O_3$ Catalyst', Solid State Phenomena, submitted 

  6. 강성규, '촉매연소의 신기술 동향', 제 27회 KOSCO Symposium 논문집, 2003, pp. 299-308 

  7. D. Hong, M. Y. Kim, C. Kim, K. Y. Ahn, and S. M. Lee, 'A Numerical Study on the Flow Characteristics in the Mixing Region of the Catalytic Combustor', Journal of Mechnical Science and Technology, accepted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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