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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온형 연료전지 열관리를 위한 배기가스 연소기 성능시험
Performance Analysis of Off-Gas/Syngas Combustor for Thermal Management of High Temperature Fuel Cell System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1 no.3, 2010년, pp.193 - 200  

이상민 (한국기계연구원 신재생청정시스템연구실) ,  이연화 (한국기계연구원 신재생청정시스템연구실) ,  안국영 (한국기계연구원 신재생청정시스템연구실) ,  유상석 (충남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ode off-gas of high temperature fuel cell still contains combustible components such as hydrogen, carbon monoxide and hydrocarbon. In this study, a catalytic combustor has been applied to the high temperature fuel cell so that the combustion of anode-off gas can be boosted up. Since the performan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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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상용 촉매의 연소 특성을 검토할 수 있는 촉매연소 성능실험장치를 이용하여 촉매 종류에 따른 연소기 성능 변화에 대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또한, 미반응 연료극 배가스 연소에 있어 예열온도, 공간속도 등의 인자가 연료 전환율(conversion rate)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찰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상용 촉매의 연소 특성을 검토할 수 있는 촉매연소 성능실험장치를 이용하여 촉매 종류에 따른 연소기 성능 변화에 대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또한, 미반응 연료극 배가스 연소에 있어 예열온도, 공간속도 등의 인자가 연료 전환율(conversion rate)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찰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작동 조건 하에서 촉매의 안정성 및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촉매 별 실험결과로부터 선정된 촉매를 이용하여 입구온도, 공간속도 등과 같은 인자에 따른 촉매연소 특성을 상세하게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 150℃, (b) Ti = 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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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치형 고온 발전용 연료전지 어떻게 알려져 있는가? 연료전지 시스템에서는 수소와 공기를 시스템으로 공급하고, 전기 화학 반응을 통해서 전기를 생성하기 때문에 기존의 발전 시스템에서 제기되던 오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망한 기술이다. 특히, 650℃ 이상의 고온에서 작동하는 정치형 고온 발전용 연료전지(high temperature stationary fuel cell)는 배출되는 고온의 잔류가스가 가지고 있는 에너지를 매우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효율 또한 기존 복합발전에 상응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1). Williams 등2)은 이러한 고온발전용 연료전지를 향후 분산형 발전을 주도할 대안이며, 에너지 활용도가 우수한 기술이라고 보고하였다.
고온 발전용 연료전지 시스템에서는 무엇이 필수적인가? 고온 발전용 연료전지 시스템에서는 스택 연료극(anode)의 배가스(off-gas) 성분에 수소(H2), 일산화탄소(CO), 탄화수소 등의 미반응 연료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시스템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시스템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상기 미반응 연료의 재생이 필수적이다. 한편 연료극 배가스 성분 중 미반응 연료와 함께 CO2, H2O 등 불연(nonflammable)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기존의 버너 타입 연소기를 연료전지 후단에 설치하여 완전 연소를 시키는 것은 기술적인 제한이 크다.
고온 발전용 연료전지 시스템에서는 무엇을 포함하는가? 고온 발전용 연료전지 시스템에서는 스택 연료극(anode)의 배가스(off-gas) 성분에 수소(H2), 일산화탄소(CO), 탄화수소 등의 미반응 연료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시스템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시스템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상기 미반응 연료의 재생이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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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Williams, M. C., Strakey, J. P., Singhal, S. C., "U.S. distributed generation fuel cell program",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31, 2004, pp. 79-85. 

  2. Bischoff, M., "Large stationary fuel cell systems: status and dynamic requirement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54, 2006, pp. 461-466. 

  3. R. E. Hayes, S. T. Kolaczkowski, "Introduction to Catalytic Combustion", Gordon and Breach Science Publishers, 1997. 

  4. Cocchi, S., Nutini, G., Spencer, M. J., Nickolas, S. G., "Catalytic combustion system for a 10MW class power generation gas turbine", Catalysis Today, Vol. 117, 2006, pp. 419-426. 

  5. Betta, R. A. D., Rostrup-Nielsen, T., "Application of catalytic combustion to a 1.5 MW industrial gas turbine", Catalysis Today, Vol. 47, 1999, pp. 369-375. 

  6. Carroni, R., Schmidt, V., Griffin, T., "Catalytic combustion for power generation", Catalysis Today, Vol. 75, 2002, pp. 287-295. 

  7. Hong, D., Kim, C., Kim, M. Y., Lee, S. M., Ahn, K. Y., "A numerical study on the flow characteristics in the mixing region of the catalytic combustor",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1, 2007, pp. 1791-1798. 

  8. 이상민, 이영덕, 안국영, 홍동진, 김만영, "MCFC Off-gas 촉매연소기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제18권 제4호,2007, pp. 406-412. 

  9. 강성규, "촉매연소의 신기술 동향", 제27회 KOSCO Symposium 논문집, 2003, pp. 299-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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