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purchasing practices and consumer's needs for pet dog apparel to provide useful information for the manufacture of pet dog's apparel. Data were obtained from 203 consumers who have purchased dog apparel(55 male, 148 female). 57.9% of them were 20-30 yea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purchasing practices and consumer's needs for pet dog apparel to provide useful information for the manufacture of pet dog's apparel. Data were obtained from 203 consumers who have purchased dog apparel(55 male, 148 female). 57.9% of them were 20-30 years old, 27.9% were living in houses, 54.3% were apartment residents. The kinds of dog included were Shihtzu, Martise, and Yorkshireterrier, and 2/3 of the respondents own a single dog, the remainder have at least two dogs. The most important factor to consider when purchasing dog apparel was size, followed by comfort, design, and materials in that order, Most of the apparel was purchased with convenience as the primary consideration, and the average price was 10-30 thousands won, and the items were purchased at pet beauty shops or specialty shops. For materials, it showed that the majority preferred cotton or a cotton mixture which was woven or woven with knit. The survey revealed that the main purposes for the apparel were, in order, to protect the dog from cold weather and direct sunlight, to be good looks and to memorialize a special day. Consumers put the apparel on their dogs 1-3 times per week, on average, and also when they went out for a walk. They were satisfied with the design, color and quality of the material now on the market, but unsatisfied with size and price. They have a preference for cute, but simple designs and a functional style. The respondents wanted to have material that was mild or neutral, stain-resistant, and something that would repel insec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purchasing practices and consumer's needs for pet dog apparel to provide useful information for the manufacture of pet dog's apparel. Data were obtained from 203 consumers who have purchased dog apparel(55 male, 148 female). 57.9% of them were 20-30 years old, 27.9% were living in houses, 54.3% were apartment residents. The kinds of dog included were Shihtzu, Martise, and Yorkshireterrier, and 2/3 of the respondents own a single dog, the remainder have at least two dogs. The most important factor to consider when purchasing dog apparel was size, followed by comfort, design, and materials in that order, Most of the apparel was purchased with convenience as the primary consideration, and the average price was 10-30 thousands won, and the items were purchased at pet beauty shops or specialty shops. For materials, it showed that the majority preferred cotton or a cotton mixture which was woven or woven with knit. The survey revealed that the main purposes for the apparel were, in order, to protect the dog from cold weather and direct sunlight, to be good looks and to memorialize a special day. Consumers put the apparel on their dogs 1-3 times per week, on average, and also when they went out for a walk. They were satisfied with the design, color and quality of the material now on the market, but unsatisfied with size and price. They have a preference for cute, but simple designs and a functional style. The respondents wanted to have material that was mild or neutral, stain-resistant, and something that would repel inse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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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가 요구하는 애견의류를 제작할 수 있도록 애완견 의류 제작업체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애완견 소유자를 대상으로 하여 첫째, 애완견의 특성을 살펴보고 둘째, 애완견 의류의 구매실태를 조사하며, 셋째, 애완견 의류의 사용실태를 알아보고, 넷째, 애완견 의류에 대한 만족도 및 소재의 기능 요구도 등을 조사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소비자가 요구하는 애완견 의류 제작에 도움을 주고자 애완견 소유자를 대상으로 애완견 의류의 구매와 사용실태를 알아보고, 애완견 의류의 디자인 선호도와 소재의 기능 요구도 등을 조사하여 분석 한 결과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2004년 9월 애완견 미용샵을 방문하여 20명을 대상으로 애완견 소유자의 개인적 특성과 애완견의 특성, 애완견 의류의 구매 및 사용실태, 애완견 의류에 대한 만족도 및 소재 요구도 등의 질문에 대하여 예비조사를 실시 하여 분석 한 결과를 토대로 본 설문지를 구성하였으며, 문항의 특성에 따라 선다형과 5점 리커트 형으로 구성되었다.
측정도구는 본 연구목적 에 맞게 관련자료(심 부자, 서주연, 2003; Fashionbiz, 2003; Fogle, 2004)를 참고로 하여 의류학 전공자를 대상으로 내용타당도를 확인하여 작성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2004년 9월 애완견 미용샵을 방문하여 20명을 대상으로 애완견 소유자의 개인적 특성과 애완견의 특성, 애완견 의류의 구매 및 사용실태, 애완견 의류에 대한 만족도 및 소재 요구도 등의 질문에 대하여 예비조사를 실시 하여 분석 한 결과를 토대로 본 설문지를 구성하였으며, 문항의 특성에 따라 선다형과 5점 리커트 형으로 구성되었다.
대상 데이터
조사대상자는 애완견 의류를 착장시키고 있는 애완견 소유자 203명(남성 27%, 여성 73%)이었다. 조사는 서울, 경기, 충청지역에 위치한 애완견 병원과 미용 샵을 방문하여 이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2004년 11월부터 2005년 1월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자는 애완견 의류를 착장시키고 있는 애완견 소유자 203명(남성 27%, 여성 73%)이었다. 조사는 서울, 경기, 충청지역에 위치한 애완견 병원과 미용 샵을 방문하여 이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2004년 11월부터 2005년 1월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문항별 특성에 따라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X2 와 t-test를 통하여 항목과 집단간 차이를 분석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성, 연령, 수입 및 주거형태 등의 특성에 따라 기르는 애완견이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과 에 나타내었다.
성능/효과
그런데, 애완견 의류 구매시 중요시하는 요인은 성에 따라 색상과 유행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더】, 여성 소유자는 남성에 비해 애완견 의류의 색상을 더 중요시하였으나, 남성 소유자는 여성에 비해 애완견 의류의 유행을 더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애완견 의류를 입히는 이유는 체온조절과 미관상의 이유가 가장 많았다. 셋째, 애완견 의류는 대부분 애완견 미용샵에서 1만원-3만원 정도를 주고 구입하고있었는데, 치수와 편안함을 중요시하는 반면, 상표나 유행은 그다지 중요시하지 않았다.
따라서 이를 종합해보면 애완견 의류를 입히는 주된 이유로는 추위나 직사광선을 막기 위해서와 미관상 예쁘게 보이게 하기 위해서이었으며, 착용시키는 의류 아이템은 셔츠, 니트 티, 재킷, 원피스 등이었으며, 주로 집에서보다는 외출 시에 입혔고 1주일에 1 회-3회 정도 입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남성 소비자들은 여성 소비자에 비해 시추와 슈나우저를 많이 기르고 있었고 여성 소비자들은 요크셔테리어와 푸들을 더 많이 기르고 있었다. 또한 기르는 애완견의 나이는 조사대상자의 연령대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으나, 성, 수입이나 주거 형태에 따라서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즉 응답자의 연령이 어 릴수록 애완견의 나이가 적었으며, 40 세 이상의 소비자들은 다른 연령층에 비해 3년 이상 된 애완견을 가장 많이 기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애완견 의류를 입히는 이유는 체온조절과 미관상의 이유가 가장 많았다. 셋째, 애완견 의류는 대부분 애완견 미용샵에서 1만원-3만원 정도를 주고 구입하고있었는데, 치수와 편안함을 중요시하는 반면, 상표나 유행은 그다지 중요시하지 않았다. 너!째, 시판 애완견 의류에 대해서 디자인과 색상 및 소재는 만족하는 편이지만, 치수와 가격에 대해서는 불만족하는 편이었으며, 특히 애완견 의류를 착탈시킬 때 불편하다고 응답하였다.
애완견 의류 소재에 대한 요구도를 5점 리커트 형으로 조사한 결과를 살펴보면, 저자극성 소재 (평균=4.23), 더러움이 덜 타는 소재(평균=4.02), 벌레가 붙지 않게 하는 소재(평균=4.01)의 순으로 기능성을 요구하고 있었다.
같다. 애완견 의류를 메일 입힌다는 경우는 6.8%에 불과 하였으며, 1주일에 3회 정도 입힌다는 경우는 33.6%이었고 겨울철에만 착용시킨다는 경우는 24.6%로 나타나 보호성과 장식성을 위해 입히는 이유와 관련이 있었으며 추위나 장식이 필요할 경우에만 입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애완견 의류를 입히는 상황으로는 외출시에만 입힌다고 한 경우가 74.
조사 대상자들이 애완견 의류를 입히는 이유에 대해 5점 리커트 형으로 조사한 결과, 애완견의 추위나 직사광선을 막기 위해서라고 응답한 경우(평균=4.14)가 가장 큰 이유이었으며, 그 다음으로는 미관상 예쁘게 보이게 하려고(평균=3.84), 특별한 날을 기념, 축하하기 위해서 평균=3.27)라고 응답하였다. 그러나 애완견 소유자의 기분이 좋아지기 때문이라는 이유에 대해서는 평균 2.
조사대상자들은 귀여운 디자인(평균=4.18)을 가장 선호하였으며, 그 다음으로는 심플한 디자인(평균=4.04), 기능적인 디자인(평균=4.01)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나 애완견이라는 이름에 어울리는 단순하고 기능적이며 귀여운 디자인의 의류를 선호하였다. 그러나 사람이 착용하는 의복과 달리 귀족적이거나 낭만적 인 디자인은 그다지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자들은 애완견 의류 구입시 치수(평균=4.73)를 가장 중요시하였으며 , 그 다음으로는 편안한 착용감(평균=4.45), 디자인(평균 =4.31), 가격과 재질(평균=4.25) 의 순이었고, 색상(평균=4.11)과 세탁관리성평균=4.05)도 중요시하는 정도가 높아 평가기준의 차이가 없었다. 애완견 의류는 사람이 착용하는 의류와 달리 상표 유명도(평균=2.
않았다. 즉 남성 소비자들은 여성 소비자에 비해 시추와 슈나우저를 많이 기르고 있었고 여성 소비자들은 요크셔테리어와 푸들을 더 많이 기르고 있었다. 또한 기르는 애완견의 나이는 조사대상자의 연령대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으나, 성, 수입이나 주거 형태에 따라서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기르는 애완견의 나이는 조사대상자의 연령대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으나, 성, 수입이나 주거 형태에 따라서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즉 응답자의 연령이 어 릴수록 애완견의 나이가 적었으며, 40 세 이상의 소비자들은 다른 연령층에 비해 3년 이상 된 애완견을 가장 많이 기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애완견 의류는 대부분 애완견 미용샵에서 1만원-3만원 정도를 주고 구입하고있었는데, 치수와 편안함을 중요시하는 반면, 상표나 유행은 그다지 중요시하지 않았다. 너!째, 시판 애완견 의류에 대해서 디자인과 색상 및 소재는 만족하는 편이지만, 치수와 가격에 대해서는 불만족하는 편이었으며, 특히 애완견 의류를 착탈시킬 때 불편하다고 응답하였다.
첫째, 조사대상자들이 기르는 애완견의 종류는 시추와 요크셔테리어 및 마르티스가 많았으며, 외출 시에는 대다수가 애완견 의류를 입히고 있었다. 둘째, 애완견 의류를 입히는 이유는 체온조절과 미관상의 이유가 가장 많았다.
2%이었다. 한편, 집과 외출시 입히는 의류를 아이템별로 다중응답으로 조사한 결과, 집에서는 셔츠(25.1 %), 니트 티셔츠(24.6%), 원피스(14.3%), 팬티(7.9%)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출 시에는 니트 티(27.1%), 재킷(25.1 %), 셔츠(24.6%), 원피스(23.6%), 신발(22.2%)인 것으로나타나서 집에서보다 외출시 의류를 더 입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또한 시판되고 있는 애완견 의류의 평균 구입가격 1만원-3만원대인 것을 가장 많이 구입하고 있었으나 치수 다음으로 가격에 대한 만족도가 낮았으므로 소비자의 수요를 적극 반영하여 원가를 절감하고 판매가를 낮추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참고문헌 (9)
박선영, 양숙향. (2005). 애견의상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7(3), 270-2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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