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시뮬레이션은 건설관리를 위한 도구로써 많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나, 국내의 경우 대단히 제한된 범위에서 마이크로 프로세스의 공정 평가에 적용을 시도하고 있는 단계에 있다. 시뮬레이션을 건설 공정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현장 특성을 반영한 입력 데이터 수집과 모델 구축에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 모델 구축을 위한 장비 운영 데이터 활용과 시뮬레이션 모델 구축 방법론을 소개하고, 현장 측정 데이터와의 검증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버력 처리 시스템의 전체 운행 주기(Cycle Times)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을 분석하고 장비운영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mulation has considerable potential as the tool of construction management, but in the case of domestic, it is at an early stage applying simulation to micro-process assesment. For applying simulation to the construction process, much effort is needed to collect input data and to build the model 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 모델의 구축을 위해서 복잡한 건설 현장의 다양한 상황을 표현하는데 있어 필요한 여건을 제공하는 사건 중심(Event-Oriented)의 시뮬레이션 모델링 기법을 적용하여 실제 터널 버력처리 공정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축하였다. 불연속 사건 모델 구축을 위한 단계적 절차는 다음과 같다.
  • 또한 건설 주요 공정에 대한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축하여 유사 공종에 대해 최소한의 수정으로 적용이 가능하다. 연구에서는 현장 장비 운영 데이터의 활용과 주요 공정에 대한 시뮬레이션 모델의 적용성을 검증하여 건설 공정계획 수립 시 시뮬레이션의 활용도를 높이고자 한다.
  • 표 2와 같이 실제 수행된 현장 프로세스 및 데이터의 시간 값을 속도로 계산한 후 분류된 구간별로 속도 데이터들의 평균, 표준편차 및 변동계수 (COV)를 구하여 통계적 수치로써 나타내었다. 작업 차량 간 무선 교신을 통하여 차량 간 거리 및 위치를 파악함으로써 갱내 진출입 차량 간의 양방향 교행 발생 시 이동 특성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선 내부 진출입 구간(C丄.

가설 설정

  • 0m3)에 대한 적재 횟수를 산정하였다(표 5). 일반적으로 터널의 1회 굴착 길이는 3.0~3.5 정도이므로 60m2X 30m=180m3, 15TON 트럭(8.0m8) 23대의 버력량을 가정하였다. 백호우 용량과 트럭 대수별 시뮬레이션 수행결과는 그림 7 및 표 6과 같이 나타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김경주 (2000). '건설공정 시뮬레이션을 위한 독립 자원모델 구축방안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0권 제4D호, 대한토목학회, pp. 389-402 

  2. 김경주 (2000). '여객기 터미널 포장공정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불연속 사건 시뮬레이션 적용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0권 제4D호, 대한토목학회, pp. 403-412 

  3. 천진용.소병각.추장식.우성권 (2005), '시뮬레이션 모델링을 통한 NATM 터널공정 생산성 분석',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5권 제3D호, 대한토목학회, pp. 457-462 

  4. 김성근.이덕규.김홍철 (2005), 'Contract Net을 이용한 자동화 토공장비 할당 모델',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5권 제 5D호, 대한토목학회, pp. 721-727 

  5. 서형범.정원지.김경민.김경주 (2006), '건설 장비 운영 데이터 분포 특성에 관한 연구 - 버력처리 시스템을 중심으로 -',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6권 제4D호, 대한토목학회, pp. 661-670 

  6. Vanegas, J.A., Bravo, E.B., and Halpin, D.W.(1993), 'Simulation technologies for planning heavy construction processes'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ol. 110 No. 2, June, pp. 336-354 

  7. Smith, S.D., Osborne, J.R., and Forde, M.C. (1995), 'Analysis of earth-moving system using discrete-event simulatio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ol. 121 No. 4, December, pp. 388-396 

  8. Ioannou, P.G. (1999), 'Construction of a dam embankment with nonstationary queues' Proceedings of the 1999 Winter Simulation Conference, pp. 921-928 

  9. Schruben, L. W. (1992), SIGMA - Graphical Simulation Modeling, Cornell University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