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파이로스타터용 필터 압력손실계수 측정
Pressure loss coefficient measurements of pyrostarter filters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6 no.2, 2007년, pp.126 - 133  

홍문근 (발사체미래기술연구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유공압 설비 설계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인 유공압 구성품의 압력손실계수를 측정하기 위한 시험 설비의 설계, 제작 그리고 일련의 시험 내용 및 PS(Pyrostarter, 고체추진제 가스발생기) 연소시험 결과와의 비교 분석 내용을 정리한다. 최종적으로 blow-down 시스템을 이용하여 간단한 시험 설비를 구축하였으며 PS에 사용되는 필터들의 압력손실계수를 측정하였다. 시험 설비를 통해 PS의 CQSF 압력손실계수 K를 획득하였으며, PS 연소시험 결과와의 비교를 통해 2% 내외의 높은 신뢰도의 압력 손실 예측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PS 필터의 K와 PS 연소압과의 관계를 유도하여 PS 연소시험 결과와 일치함을 보였으며, 향후 PS 개발에서 필터의 K를 활용하여 PS 추진제의 연소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experimental apparatus has been designed and prepared in order to measure a pressure loss coefficient of hydropneumatic components, which is an important parameter in a hydropneumatic system Blow-down system has been adopted for the experimental apparatu to meet the high flow energy requirement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Blow-down 시스템을 활용한 시험 설비로 실제 운영 조건을 어느 정도까지 모사할 수 있는지를 간단한 AMESim 모델을 적용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AMESim 해석 결과(그림 5 참조) 초기의 짧은 시간이지만 실제 운영 조건 유량에너지의 20~ 30%(220kPa 내외)까지 모사할 수 있을 것으로 나타났다.
  • CQSF 을 사용하기 이전에 PS 에 적용됐던 HWSF의 압력손실계수를 추가적으로 측정하였다. 원래의 필터 형상이 유지된 경우(유로가 막히지 않고 깨끗한 경우), 압력손실이 거의 발생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그림 "(a) 참조).
  • 기존 설비의 질소를 운영 가스로 사용할 경우 최대 150barA 정도의 소스 압력에서 1/2인치 지름 정도의 오리피스에서 초킹이 일어나야(최대유량) 실제 운영 환경의 유량에너지 대비 20~ 30% 정도까지 모사할 수 있는 것으로 예측되었는데, 유공압 배관 연결 상의 문제와 운영 압력이 매우 고압이라는 점, 그리고 적용할 수 있는 높은 유량계수, Qu를 가진 레귤레이터의 확보문제 등으로 정상운영상태 조건이 아닌 blow-down 시스템을 이용하여 압력손실계수를 측정할 수 있는 시험 설비를 제작하였다. 압력손실계수 시험 설비에 대한 자세한 설계 내용은 참고문헌에서 확인할 수 있다[2].
  • 된다. 다음은 연소압과 압력손실계수와의 관계 유도와 실제 시험결과와 비교하도록 한다. 연소관 내부고체추진제에서 발생하는 가스량과 노즐목을 통과하는 유량이 같다는 질량보존법칙에 의해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 설비의 안전성과 효율성 그리고 실제 환경 모사 범위를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blow-down 프로세스를 이용한 설비를 제작하였다.
  • 안전성 및 효율성 등을 고려하여 최종 시험 설비는 기존 극저온 기밀시험 설비(7.2Liter 소스 저장 탱크)를 이용하여 blow-down 과정을 이용하기로 최종 결정하였다[2].
  • 유공압 설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인 압력손실계수를 측정할 수 있는 시험 설비를 설계하고 제작하였으며 PS에 실제 사용되는 필터의 K 값을 측정하였다. 설비의 안전성과 효율성 그리고 실제 환경 모사 범위를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blow-down 프로세스를 이용한 설비를 제작하였다.
  • 그림 6에서 볼 수 있듯이 필터 전 . 후단의 전압력 차이 △ p를 측정하기에는 Sensys PMSG 압력계의 분해능이 떨어지므로 △’을 측정하기 위해 Rosemount 3051 차압계를 활용하였다. 차압계의 분해능은 압력측정 span(500kPa) 의 ±0.

대상 데이터

  • ) 전 . 후에 압력 센서 7개와 Omega exposed k-type 온도 센서 3개를 설치하였다. 그림 3에서 저장탱크 출구에 설치한 PT00을 제외한 6개의 압력센서와 3개의 온도센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이론/모형

  • 그림 3에서 저장탱크 출구에 설치한 PT00을 제외한 6개의 압력센서와 3개의 온도센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차압계는 Rosemount 3051 모델을 이용하였으며 나머지 6 개 압력센서는 Sensys의 PMSG 모델을 사용하였다. PT01과 PT02는 필터 전단 전압과 정압을, PT03과 PT04는 필터 후단 전압과 정압을 측정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