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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4 no.1 = no.56, 2010년, pp.48 - 55
이보화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기관팀) , 이경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기관팀) , 양수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기관팀)
The purpose of this paper was to address the methodology of the air flow measurement using duct mach number that was considered area-weighed average obtained by total, static pressure and temperature measured at engine inlet duct. Without installing boundary rake, the prediction of air flow measur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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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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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유량을 벤투리 유량계로 측정하는 방법으로는 고려할 수 없는 것은? | 벤투리 유량계에서 측정하는 공기유량은 벤투리 유량계용 절대 압력계(1 포인트), 벤투리 유량계용 차압계(1 포인트), 벤투리 유량계용 온도계(1 포인트)를 사용해서 계산해오고 있다[2]. 그러나 이 방법으로는 엔진으로 공기가 유입되기 직전인 덕트 내 벽면의 마찰이나 각종 측정 레이크(Rake)에 의한 유동 분포 왜곡을 고려할 수 없으며, 안정실에서부터 슬라이딩 덕트, 01, 02 section에 이르기까지 공기 누설에 의한 압력손실로 인해 엔진으로 공급되는 실제 공기유량을 정확히 측정하기가 힘든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공기유량 측정에 대한 개선 및 보완하기 위해서는 엔진입구 덕트 내 반경 방향의 압력 분포를 레이크를 통하여 측정하고, 그 결과를 사용하여 공기유량을 계산하는 방법을 채택해야 하며, 이는 주요 엔진성능을 결정하는 공기유량을 안정실 전단에서 뿐만 아니라 엔진입구에서도 측정함으로써 측정값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
AETF에서의 공기공급시스템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보유중인 엔진고공환경시험설비(AETF)는 1999년 설치 이래로 국제표준에 부합한 측정체계의 구축, 군사규격 등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시험기술을 개발하여 시험 항목을 확대하고, 시험설비의 측정 정확도 및 신뢰성을 검증함으로써 세계적으로 인증 받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 중 AETF에서의 공기공급시스템은 크게 입구공기여과기, 압축기, 공기건조기, 유량계, 안정실(Stilling chamber)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1]. | |
AETF가 설치된 연도는? |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보유중인 엔진고공환경시험설비(AETF)는 1999년 설치 이래로 국제표준에 부합한 측정체계의 구축, 군사규격 등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시험기술을 개발하여 시험 항목을 확대하고, 시험설비의 측정 정확도 및 신뢰성을 검증함으로써 세계적으로 인증 받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 중 AETF에서의 공기공급시스템은 크게 입구공기여과기, 압축기, 공기건조기, 유량계, 안정실(Stilling chamber)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1]. |
Measurement of fluid flow by means of pressure differential devices-Part 1, ISO5167-1, 1991-12-15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비행체 추진기관 고공성능시험의 신뢰도 향상과 비정상상태 시험 기술에 관한 연구", 2004
AGARD, "Uniform Engine Testing Program Phase I "
Robert W. Fox, Alan T. McDonald, Pilip J. Pritchard., "Introduction to fluid mechanics", 1934, pp.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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