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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사체 추력벡터제어용 전기-기계식 구동장치시스템 특성 연구
Characteristic Research of Electromechanical Actuation System for Launch Vehicle Thrust Vector Control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6 no.2, 2007년, pp.164 - 170  

민병주 (제어팀) ,  최형돈 (제어팀) ,  강이석 (충남대)

초록

본 논문에서는 근래에 들어 중/소형급 추진기관을 갖는 발사체의 추력벡터제어용 구동 장치시스템으로 적용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여는 전기-기계식 구동장치시스템에 대한 설계 및 해석, 이에 기반을 둔 시제품 제작 및 시험 수행 결과를 기술하였다. 아울러 발사체 적용 추진기관 형상 및 규모를 기준으로 적합한 구동장치시스템의 원천동력 형상을 분류하였다. 국내에서 개발 중인 중/소형 추진기관 추력벡터제어용 구동장치시스템의 원천 동력은 배터리의 전기동력이며 이를 사용한 구동장치 형상은 전기-유압식과 전기-기계식으로 구분된다. 전기-기계식 형상이 전기-유압식 보다 작은 동력 변환 과정을 수행하기 때문에 원천동력 대비 구동기 출력동력의 비율을 나타내는 전효율이 우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아울러 유사한 동력 규모와 기능을 갖는 구동장치시스템을 구성할 경우 전기-기계식 형상이 소요 부품의 수가 감소하여 중량 측면에서도 우위에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development results of electromechanical TVC actuation system is described in the aspect of design, analysis, manufacturing and test. The kinds of prime power for TVC actuation system is classified by the variety of propulsion system of launch vehicle. The electric power by batt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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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근래에 들어 중/소형급 추진기관을 갖는 발사체의 추력벡터제어용 구동장치 시스템으로 적용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전기-기계식 구동장치시스템에 대한 설계 및 해석, 이에 기반을 둔 시제품 제작 및 시험 수행 결과를 기술하였다. 아울러 발사체 적용 추진기관 형상 및 규모를 기준으로 적합한 구동장치 시스템의 원천동력 형상을 분류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미 제작이 완료되어 비행시험을 준비하기 위하여 운용하고 있는 KSLV-I 2 단 가동노즐 추력벡터제어용 전기-유압식 구동장치 시스템과 유사한 개발 규격을 갖는 전기-기계식 형상에 대한 설계 및 해석, 시제품 제작, 시험수행 결과를 기술한다. 아울러 이를 바탕으로 분석한 전기-기계식 구동장치시스템의 특성을 전기 -유압식 형상과 비교 연구한 결과도 기술한다.
  • 결과를 기술한다. 아울러 이를 바탕으로 분석한 전기-기계식 구동장치시스템의 특성을 전기 -유압식 형상과 비교 연구한 결과도 기술한다.

가설 설정

  • BLDC 모터의 고회전/저토크 운동을 스쿠류의저회전/고토크로 변환시켜주는 감속기어 치차 열의 최적 감속비 설계에 필요한 기어 효율을 如《 = 80 %로 가정하여 설계하였다. 표 1의 개발 요구규격에서 최대 정지 반력과 최대 속도 요구 조건을 분리하여 설계한 후, 두 조건을 모두 충족시키는 범위 안에서 감속비를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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