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용 복합재 구조물의 제작에 대한 품질관리는 자재의 입고에서부터 제품의 제작과정에 이르는 모든 단계에서의 검사, 시험 및 모니터링을 포함한다. 이러한 품질관리 활동은 설계의 목적에 적합하게 이루어졌는지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은 자재, 입고검사, 보관 및 시효관리, 작업환경의 관리, 시험, 검사 및 기록의 관리 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복합재 구조물에서 파괴시험을 통한 공정의 적합성 입증방법과 품질관리방법을 고찰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복잡한 복합재 구조물에 대한 비파괴검사 방법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복합재의 설계요구조건을 확인할 수 있는 기법을 제시하였다.
항공기용 복합재 구조물의 제작에 대한 품질관리는 자재의 입고에서부터 제품의 제작과정에 이르는 모든 단계에서의 검사, 시험 및 모니터링을 포함한다. 이러한 품질관리 활동은 설계의 목적에 적합하게 이루어졌는지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은 자재, 입고검사, 보관 및 시효관리, 작업환경의 관리, 시험, 검사 및 기록의 관리 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복합재 구조물에서 파괴시험을 통한 공정의 적합성 입증방법과 품질관리방법을 고찰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복잡한 복합재 구조물에 대한 비파괴검사 방법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복합재의 설계요구조건을 확인할 수 있는 기법을 제시하였다.
The quality control of composite structure includes inspection, testing and monitoring in all processes from receiving inspection to part fabrication. The purpose of these activities is to ensure that the design objectives are consistently achieved. The quality factors include material, receiving in...
The quality control of composite structure includes inspection, testing and monitoring in all processes from receiving inspection to part fabrication. The purpose of these activities is to ensure that the design objectives are consistently achieved. The quality factors include material, receiving inspection, storage and shelf-life control, environmental control, testing, inspection and record control. This paper presents the process verification method using destructive test and quality control method in composite structure of aircraft. And it is believed that the destructive test will be basis to obtain a reliability of non-destructive test in complex composite structure and to ensure the design requirements in composite part.
The quality control of composite structure includes inspection, testing and monitoring in all processes from receiving inspection to part fabrication. The purpose of these activities is to ensure that the design objectives are consistently achieved. The quality factors include material, receiving inspection, storage and shelf-life control, environmental control, testing, inspection and record control. This paper presents the process verification method using destructive test and quality control method in composite structure of aircraft. And it is believed that the destructive test will be basis to obtain a reliability of non-destructive test in complex composite structure and to ensure the design requirements in composite p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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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수행되어야 한다. 여기서는 항공기에 적용하는 복합재 구조물에 대한 개략적 품질보증 방법과 파괴시험을 통해 비파괴검사의 신뢰성을 확보하는 기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부품 내부결함 검사의 가장 큰 목적은 비파괴검사의 검증이다. 즉, 비파괴검사를 통해 발견된 결함들의 진위 및 구체적인 형상과 크기, 위치, 특성 등을 명확하게 규명하여 비교 평가함으로써 차후 비파괴검사 결과로 품질보증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림 2는 초음파 C-Scan을 이용한 비파괴검사 결과를 파괴시험을 통해 해당 결함부위의 단면을 나타낸 것으로 이를 통해 비파괴 시험의 결과를 검증할 수 있다.
제안 방법
파괴시험 전에는 육안검사나 비파괴검사 결과에 대한 검증을 실시하고 발견된 결함의 위치와 절단부위를 제품에 표시하여 파괴시험이나 시험 보고서 작성 시 용이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도면이나 관련 규격서에서 요구하는 시험을 실시하기 위한 시험방법, 시편의 크기, 절취 방향을 평면도 등을 이용하여 작성하고 시편을 절단, 가공하여 시험을 수행한다.
대상 데이터
공급원에서 납품된 자재는 입고검사 단계에서 로트 단위 또는 샘플을 선정하여 시험이 수행된다. 입고검사는 제공된 자재의 품질을 확인하는 것 뿐만 아니라 자재 성질의 추이를 확인해야 한다.
파괴시험의 대상이 되는 초도품은 초기에 제작된 제품 중에서 하나를 선정하여 시험할 수 있다. 이는 최초로 생산되는 초도품의 경우 초도품이라는 인식으로 특별히 주의를 기울이고 또 공정 중의 문제나 불량이 발생한 제품의 경우 보다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성능/효과
대체되고 있다. A380과 같은 항공기의 복합재 중량비는 25% 정도 차지하고 Boeing 787은 50% 정도를 차지하며 이러한 비율은 점점 더 증가될 것이다.
후속연구
본 연구를 통해 항공기 복합재 구조물의 건전성 확보를 위한 품질관리 방법, 최종 제품에서 측정할 수 없는 제품의 설계특성을 파괴시험을 통해 확인하는 방법 및 비파괴검사의 신뢰성 확보기법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향후 개발되는 항공기 복합재 구조물에 대한 신뢰성과 안전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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