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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에 장착된 POD 연결부의 구조 신뢰성 평가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 2003년도 추계 학술논문발표회 논문집, 2003 Oct. 01, 2003년, pp.101 - 106  

윤혁중 (충북대학교 안전공학과) ,  신규인 (충북대학교 안전공학) ,  박상윤 (충북대학교 안전공학) ,  박재학 (충북대학교 안전공학) ,  김도형 (충북대학교 기계공학) ,  주진원 (충북대학교 기계공학) ,  주영식 (국방과학연구) ,  전승문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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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외부 장착물인 POD는 전자전 방해장치(ECM, electronic counter measures)로서 전자방해 장비 및 부분 부품인 전ㆍ후방 러그(lug)와 외부 케이스로 이루어져 있다. POD는 항공기 외부 동체 하단부 및 파일런(pylon)에 장착되어 작동하므로 항공기의 운용중 이륙부터 착륙간의 기동에 의한 피로하중을 주로 받게 되므로 POD 부품들에 대한 구조 건전성 확보하기 위해서는 MIL-STD-1530의 요구에 따라 내구성(durability) 및 손상허용설계(damage tolerance design) 의 평가가 요구되고 있다.(중략)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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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POD 구조의 주요 부재인 장착 러그 및 체결 부의 내구성 및 손상허용 설계를 시험하였다. 내구성 시험은 정적시험과 동적 시험으로 구분하여 수행되었으며, 정적시험에서는 시험편의 각 부분에서 변형률을 측정하여 시험치구의 적합성과 시험하 중의 신뢰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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