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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1 no.1 = no.117, 2007년, pp.81 - 87
김태원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곽규석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 남기찬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 유주영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최근 파나마 운하 확장이 국민투표로 결정됨에 따라 2014년부터는 12,000TEU급의 선박의 통행이 가능해진다. 파나마운하의 규모적 한계 때문에 포스트 파나막스급이상의 선박들은 파나마 운하대신 아메리칸 랜드브릿지 및 다른 운송루트를 이용해야 했다. 그러나 파나마 운하 확장이 확정됨에 따라 향후 극동-북미 간 운송루트의 변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극동-북미 간을 운행하는 선박의 규모별 루트별 총운송비용을 분석하여 두 구간의 경쟁력을 검토한다.
It was decided by national vote in Panama to expand the Panama canal. Therefore 12,000TEU sized vessel can pass the canal from 2014. The Far East-North America shipping route, over than post panamax size vessels have to use other routes such as Mini land bridge instead of using the panama canal d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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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웅진, 추창엽(1996), 국제운송물류론, 두남, pp.206-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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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태원, 정봉민(2002), "컨테이너선 대형화의 경제적 효과 분석", 한국해양수산개발원, pp.113-118.
최재선(2006), "파나마 운하 확장과 정책 시사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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