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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극동-북미간 운송비용 분석에 관한 연구 - 파나마운하 확장과 북미 랜드 브릿지를 중심으로 -
Transport Cost Analysis between Far East and North America - Expanded Panama Canal VS American Land Bridge -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1 no.1 = no.117, 2007년, pp.81 - 87  

김태원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곽규석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  남기찬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  유주영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초록

최근 파나마 운하 확장이 국민투표로 결정됨에 따라 2014년부터는 12,000TEU급의 선박의 통행이 가능해진다. 파나마운하의 규모적 한계 때문에 포스트 파나막스급이상의 선박들은 파나마 운하대신 아메리칸 랜드브릿지 및 다른 운송루트를 이용해야 했다. 그러나 파나마 운하 확장이 확정됨에 따라 향후 극동-북미 간 운송루트의 변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극동-북미 간을 운행하는 선박의 규모별 루트별 총운송비용을 분석하여 두 구간의 경쟁력을 검토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was decided by national vote in Panama to expand the Panama canal. Therefore 12,000TEU sized vessel can pass the canal from 2014. The Far East-North America shipping route, over than post panamax size vessels have to use other routes such as Mini land bridge instead of using the panama canal d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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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재정리하였다. 자본비용과 윤활류비를 제외한 운영비용은 선박건조비에 비례하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특히 윤활 유비, 선원비, 연료비, 운하통과비, 항만비용 및 기타비용은 국내 선사 자료를 이용하여 총비용에 포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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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웅진, 추창엽(1996), 국제운송물류론, 두남, pp.206-220. 

  2. 방희석(2003), 국제운송론, 박용사, pp.435-437. 

  3. 김종태(2002), "대형선 출현시대의 한진해운의 전략", 제2회 광양항 국제포럼 및 한국해운학회 창립20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145-158. 

  4. 남기찬, 송용석, 김태원(2006), "대형 컨테이너션의 기항지 축소에 따른 총 비용 분석", 한국항해항만학회, 제30권 1호, pp.53-59. 

  5. 김태원, 곽규석(2005), "컨테이너선의 총 비용 분석을 통한 노선별 최적선형 도출", 한국항해항만학회,제29권 5호, pp.421-429. 

  6. 박태원, 정봉민(2002), "컨테이너선 대형화의 경제적 효과 분석", 한국해양수산개발원, pp.113-118. 

  7. 최재선(2006), "파나마 운하 확장과 정책 시사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8. Cullinane, K. and Khanna, M.(2000), "Economies of Scale in Large Containership ; Optimal Size an Geographical Implication", Journal of Transpo Geography, pp.181-195. 

  9. Tozer, D. and Penfold, A.(2002), "Ultra-Large Container Ships; Designing to the Limit of Current and Projects Terminal Infrastructure Capabilities". 

  10. Wijnolst, N., Scholtens, M., and Waals, F.(1999), "Malacca-Max: The Ultimate Container Carrier", Delft University Press, pp.54-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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