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다양한 종류의 노상토와 입상 보조기층의 재료 특성 변화를 포장 단면설계에 합리적으로 반영하기 위하여는 전국 각지의도로 건설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노상토와 입상 보조 기층 재료에 대한 특성 조사가 우선되어야 한다. 본 내용은 현재 진행중인 "한국형 포장설계법 개발과 포장 성능개선방안 연구'과제에서 하부구조 물성 정량화를 위한 연구내용을 발췌하여 정 리하였다.
  • 전체적으로 검토할 때 국내의 노상토의 품질기준은 대단히 엄격하게 설정되어 있는데, 이러한 엄격한 기준임에도 불구하고 주변에서 노상토 재료의 확보에 큰 문제점이 없는 것은 국내의 지반이 대부분 화강풍화토로서 역학적으로 대단히 우수한 특성을 보이기 때문이다. 국내의 고속도로 현장에서 사용되는 노상토의 기초특성은 한국도로공사에서 연구를 진행중인 "동결심도를 고려한 포장 하부구조 개선방안 연구'에 나타난 자료와 ''한국형 포장설계법 개발과 포장성능 개선방안연구'에서 시험한 자료를 바탕으로 정리하였다. 한편, 국도에 사용되는 노상토의 특성에 대하여는 현재 시공되고 있는 현장을 중심으로 자료를 조사하였다.
  • 국내의 고속도로 현장에서 사용되는 입상 보조 기층 재료의 기초특성은 "노상토 및 보조기층 재료의 대체 MR 시험법 개발에 관한 연구(한국도로공사, 1997)”에 나타난 자료와 "한국형 포장설계법 개발과 포장성능 개선방안 연구"에서 시험한 자료를 바탕으로 정리하였다. 한편, 국도에 사용되는 입상 보조 기층 재료의 기초특성에 대하여는 시공되고 있는 현장의 자료를 중심으로 조사되었다.
  • 본 기사에서는 국내 도로포장 하부구조 재료의 특성에 대해 대략적으로 살펴보았다. 앞에서 국내 노상토는 구속응력 , 축차응력 , 함수비, 건조 단위 중량 및 하중 주파수의 영향을 받으며 그 영향이 미미한 하중 주파수는 영향요소에서 무시해도 됨을 알 수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