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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체적으로 검토할 때 국내의 노상토의 품질기준은 대단히 엄격하게 설정되어 있는데, 이러한 엄격한 기준임에도 불구하고 주변에서 노상토 재료의 확보에 큰 문제점이 없는 것은 국내의 지반이 대부분 화강풍화토로서 역학적으로 대단히 우수한 특성을 보이기 때문이다. 국내의 고속도로 현장에서 사용되는 노상토의 기초특성은 한국도로공사에서 연구를 진행중인 "동결심도를 고려한 포장 하부구조 개선방안 연구'에 나타난 자료와 ''한국형 포장설계법 개발과 포장성능 개선방안연구'에서 시험한 자료를 바탕으로 정리하였다. 한편, 국도에 사용되는 노상토의 특성에 대하여는 현재 시공되고 있는 현장을 중심으로 자료를 조사하였다.
  • 국내의 고속도로 현장에서 사용되는 입상 보조 기층 재료의 기초특성은 "노상토 및 보조기층 재료의 대체 MR 시험법 개발에 관한 연구(한국도로공사, 1997)”에 나타난 자료와 "한국형 포장설계법 개발과 포장성능 개선방안 연구"에서 시험한 자료를 바탕으로 정리하였다. 한편, 국도에 사용되는 입상 보조 기층 재료의 기초특성에 대하여는 시공되고 있는 현장의 자료를 중심으로 조사되었다.
  • 따라서, 다양한 종류의 노상토와 입상 보조기층의 재료 특성 변화를 포장 단면설계에 합리적으로 반영하기 위하여는 전국 각지의도로 건설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노상토와 입상 보조 기층 재료에 대한 특성 조사가 우선되어야 한다. 본 내용은 현재 진행중인 "한국형 포장설계법 개발과 포장 성능개선방안 연구'과제에서 하부구조 물성 정량화를 위한 연구내용을 발췌하여 정 리하였다.
  • 본 기사에서는 국내 도로포장 하부구조 재료의 특성에 대해 대략적으로 살펴보았다. 앞에서 국내 노상토는 구속응력 , 축차응력 , 함수비, 건조 단위 중량 및 하중 주파수의 영향을 받으며 그 영향이 미미한 하중 주파수는 영향요소에서 무시해도 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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