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안정상태 뇌 대사 활성도에 반영된 정신분열병 환자와 정상인에서의 감정이입과 기분인식 관련 뇌 영역
Empathy and Mood Awareness Reflected in the Resting-State Brain Metabolic Activity in the Patients with Schizophrenia and Normal Subjects 원문보기

생물정신의학 = Korean journal of biological psychiatry, v.14 no.2, 2007년, pp.129 - 141  

박일호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행동과학연구소) ,  전지원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행동과학연구소) ,  정영철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행동과학연구소) ,  석정호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박해정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진단방사선과학교실) ,  이종두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진단방사선과학교실) ,  김재진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행동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Empathy has been conceptualized as the ability of emotional resonance and perspective-taking. Emotional awareness has been proposed as the basis of empathy. In this study we examined the relationship between empathy and mood awareness and their neural correlates in resting-state activi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FFDG PET 스캔을 통해 정서 인식과 감정이입의 관련 뇌 활성화 영역을 조사하고 이들 간의 연관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환자에서의 안정 상태 뇌기능 저하가 주관적 정서 인식과 감정이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정상대조군과 약물을 투여한 정신분열병 환자군 간 안정상태 뇌 대사 활성도 차이를 보고한 선행 연구 결과들과 일치하는 결과를 보여 주였다. 항정신병약물 치료는 기저핵의 활성도를 증가시키고 피질 영역들의 활성도를 감소시킨다고 알려져 있다.
  • 본 연구는 정상대조군과 정신분열병 환자군에서 안정상태에서의 뇌대사 활성도에 주관적으로 보고되는 감정이입과 기분인식의 소질 및 기분인식과 감정이입 간의 상호관계가 반영되는 지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정상 안정상태 뇌 활성도에는 슬하전전두피질을 중심으로 한 기분감시의 뇌신경망이 잘 반영되는데 반해 감정이입은 기저신경망의 일부만이 반영되었다.
  • 본 연구는 정상대조군과 정신분열병 환자군에서 주관적 경험으로서의 정서 인식 능력과 감정이입 능력을 자가 보고식 설문지를 통해 평가 비교하고 안정 상태에서의 18FFDG PET 스캔을 통해 정서 인식과 감정이입의 관련 뇌 활성화 영역을 조사하고 이들 간의 연관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환자에서의 안정 상태 뇌기능 저하가 주관적 정서 인식과 감정이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정상인에서 주관적으로 보고된 자신의 기분 상태를 감시하는 능력과 타인에 대하여 감정 이입할수 있는 능력이 연관성이 있음을 보여 주었다. 그러나 이러한 기분감시와 감정이입의 연관성은 안정 상태 뇌활성화 영역들에는 반영되지 않은 한편, 기분감시 관련 영역들이 감정이입 관련 영역들보다 많았다.

가설 설정

  • 또한 안와전두피질은 보상 가치에 대한 분별기능과 연관성이 있다고 하는데34) 본 연구에서 기분감시 차원의 문항들 중 과반수 이상에서 자신의 기분상태를“평가”하는지 여부를 묻고 있어 안와전두피질과의 연관성이 더 잘 나타났을 것으로 생각된다. ‘뇌 기능의 기본 상태’가설에서는 배쪽내측 전전두피질(ventromedial prefrontal cortex)이 의식 상태에서 상황에 따른 감각적 정보, 반응, 결과에 대한 온라인 감시 기능을 담당하고 있을 것이라 본다.15) 따라서 안정 상태의 의식 상태에서 안와전두피질의 내부적 정보 및 정서적 정보에 대한 기저 감지 기능이 기분감시의 소질을 반영한다고 생각된다.
  • c:entorhinal cortex. d:inferior temporal gyrus.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