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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항로짓모형을 이용한 지역간 철도통행 연구
Multinomial Logit Modeling: Focus on Regional Rail Trip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5 no.1 = no.94, 2007년, pp.109 - 119  

김경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진선 (우송대학교 철도경영학부)

초록

지역간 철도통행은 열차종별로, 요일별로 또는 거리구간대별로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각 구간별로 제공되는 교통 서비스나 경쟁요인에 따라 이용수요에 차이를 보이게 된다 따라서 지역간 철도내부의 서비스 및 경쟁요인의 변화는 결과적으로 차종별 분담률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간 철도통행에서 역간 수요의 차종별 분담률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서 열차운영계획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빈도, 차내 시간 그리고 운임변수를 고려하여 다항로짓모형을 추정하고, 모형을 이용한 예측치와 실제 통행량을 비교함으로써 모형의 적정성을 검토해 보았다. 지역간 철도에서 역간 수요의 차종별 분담률은 빈도와 차내 시간이 차종선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열차운영계획의 매우 중요한 고려대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일반적으로 철도수요가 요일별 특성이 뚜렷하지만 역간 수요의 차종별 분담률은 요일별 특성을 보이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효율적인 열차운영계획의 수립과 철도서비스 구축을 위한 기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다양한 전략적 정책적 해석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creasingly, the emphasis in regional Passenger rail Planning is finding ways to more efficiently use existing facilities, with particular attention being Paid to Policies designed to spread Peak-Period travel demand more evenly throughout the week with consideration of train classification. In t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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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역 간 수요의 차종별 분담률은 통행배정의 결과로서 얻어지는 것이 보통이지만 본 연구에서는 통행배정모형을 활용하지 않고. 각 차종별 서비스 수준을 직접 활용하여 역 간 수요의 차종별 분담률을 구하고자 하였다.
  • 늘어날 것으로 추정하였다. 따라서 추정한 계수가 이와 부합하면 채택하고, 계수의 부호가 다르면 그 변수는 제외하고 분석하고자 하였다. 모형 구축과정의 초기에는 빈도(FREQ), 차내시간(TIME), 운임(COST)을 변수로 하여 모형을 구축하였으며 그 결과는<표 4>에서 제시하였다.
  • 는 데에 어려움을 겪는 가장 큰 이유는 모든 노선의 통행 비용을 일반화비용이라는 하나의 지표로만 활용하기 때문에 각 노선의 분담률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 중에서 일반화비용에 포함되지 않거나, 포함되더라도 노선별 분담률에 독자적인 영향을 줄 수 없기 때문이다. 연구에서는 지역간 철도에서 경로구간의 차종별 수요 분담률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각각의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는 보다 효과적인 접근을 통하여 차종별 분담률을 계산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역간 철도에서 역간 수요의 차 종별분담률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서 열차운영계획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빈도, 차내 시간을 포함한 운임을 고려하여 다항.로짓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관측 불가능한 효용은 I.I.A. 속성을 갖고 Gumbel 분포를 따르는 것으로 가정한다. 일반적인 Gumbel 분포의 분포함수와 확률밀도함수는 다음과 같다.
  •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료 취득의 한계로 인하여 차종별 선택확률은 빈도와 통행시간, 운임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으로 가정하고, 선택확률은 다항로짓모형을 이용하여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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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De Cea J., E. Fernandez (1989) Transit Assignment to Minimal Routes: an Efficient New Algorithm, Traffic Engineering and Control, pp. 491-494 

  2. De Cea J., E. Fernandez (1993) Transit Assignment for Congested Public Transport Systems: An Equilibrium Model, Transportation Science Vol. 27, No. 2, pp. 133-147 

  3. Dial R. B (1971), A Probabilistic Multipath Traffic Assignment Model Which Obviates Path Enumer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Vol. 5, No. 2, pp.83-111 

  4. Jayakrishna R., Mcnally M. G., Marar A. G. (1995) Recursive Structure for Exact Line Probabilities and Expected Waiting Times in Multipath Transit Assignment, TRR 1493, pp.78-187 

  5. Lam W. H. K., Z. Y. Gao, K. S. Chan, Yang H. (1999) A Stochastic User Equilibrium Assignment Model for Congested Transit Networks, Transportation Research B(33), pp.351-368 

  6. Spiess, H., Florian, M. (1989) Optimal Strategies : A New Assignment Model for Transit Networks, Transportation Research B, Vol. 23, pp.83-102 

  7. Spiess H. (1993) Transit Equilibrium Assignment Based on Optimal Strategies: An Implementation in EMME/2, EMME/2 Support Center 

  8. Wu J. H., Florian M., Marcotte P. (1994) Transit Equilibrium Assignment: A Model and Solution Algorithms, Transportation Science Vol. 28, No. 3, pp.193-203 

  9. 건설교통부(2005), 2004년 국가교통DB구축사업 전국 지역간 여객 기종점 통행량 자료의 현행화, pp.31-34 

  10. 건설교통부(2005), 2004년 국가교통DB구축사업 수도권 및 지방5개 광역권 여객 기종점 통행량 자 료의 현행화, pp.29-34 

  11. 이재섭?김익기(2001), 다이알 알고리즘을 이용 한 다수단 대중교통 노선배정기법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19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지, pp.53-60 

  12. 이성모?유경상?전경수(1996), 차량용량을 고려 한 대중교통 통행배정모형구축에 관한 연구, 대한 교통학회지, 제 14권 제 3호, 대한교통학회지, pp.2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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