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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용차 보유대수와 차종선택에 대한 네스티드로짓모형의 추정
A Nested Logit Model of Auto Ownership and Vehicle Type Choice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5 no.1 = no.94, 2007년, pp.133 - 141  

박상준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김성수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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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용차 부문의 에너지수요 또는 대기오염물 배출에 대해 영향을 미치는 정책의 효과를 정확히 예측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승용차 보유 및 이용행태에 대한 분석 및 예측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네스티드로짓모형 을 활용한 가계의 자동차 보유대수 및 차종선택에 대한 연구로서 2003년 에너지경제연구원에서 수행한 에너지간이 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추정을 시도하였다. 모형의 추정결과를 요약하면 모형의 적합도(goodness of fit)를 나타내는 ${\rho}^2$ 값과 포괄값이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범위 내에 있어 네스티드로짓모형을 활용한 방법이 더 우수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운행비용의 탄력성이 1보다 커서 가구의 차량보유대수 및 차종선택은 운행비용에 대해 매우 민감하다는 것과 소득계층별로는 저소득 계층이 고소득 계층보다 더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examines households' auto ownership and car type choice with a nested legit model. In summary. ${\rho}^2$ and the inclusive values, which represent the goodness of fit of the model, are statistically significant. Therefore. the nested logit model is superior to the standard leg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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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승용차 보유 및 이용행태 분석을 위한 연구의 첫 단계로서, 위에서 언급한 승용차의 보유대수 및 차종 선택에 대한 네스티드로짓모형을 추정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한 기초연구로서 그리고 후속 연구인 주행거리 수요모형과의 결합모형의 전단계로서 네스티드로짓모형을 활용한 가계의 자동차 보유대수 및 차종 선택에 대한 추정을 하였다. 이를 위해 2003년 에너지경제연구원에서 개별 가구 약 1,000가구에 대해 실시한 에너지간이조사에서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였다.

가설 설정

  • 왜냐하면 한 가계가 승용차를 보유하고 이용하는 행위는 동시적 또는 연속적인 다양한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가계는 승용차 보유와 관련하여 첫 번째로 소유할 승용차의 대수를 결정하며, 두 번째로 승용차의 종류(일반형 또는 SUV)를 결정한다. 세 번째로는 승용차의 사용 연료(휘발유, 경유, LPG)를 선택해야 하며, 네 번째로는 승용차의 등급(배기량)을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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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권오상 (1999), '한국의 에너지절약연구(II)', 대한 송유관공사?에너지경제연구원?SRI Consul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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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윤대식?윤성순 (1998), 도시모형론, 홍문사 

  4. 최도영?이양섭 (2005), '이산선택모형을 이용한 승 용차 등급선택모형 추정', 에너지경제연구 제4권 제2 호, pp.4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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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Berkovec J. A. (1985), 'Forecasting Automobile Demand using Disaggregate Choice Models', Transportation Research B, Vol 19B9, No. 4, pp.315-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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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Porterba, J. M, (1991), 'Is the Gasoline Tax Regressive? In: Bradford, D. (Ed.), Tax Policy and the Economy 5. MIT Press, Boston 

  11. Sevigny M, (1998), 'Taxing Automobile Emissions for Pollution Control', Edward Elgar Publishing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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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West S., (2004), 'Distributional effects of alternative vehicle pollution control policies', Journal of Public Economics, Vol. 88, pp.735-757 

  14. West S., (2005), 'Equity Implications of Vehicle Emissions Taxes', Journal of Transport Economics and Policy, Vol. 39, Part 1, pp.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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