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적오류 분석기법의 국내외 활용 현황 및 국내 철도 산업에의 적용 방안
An Investigation of Human Error Analysis Techniques in Various Industries with Implications for the Korean Railway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0 no.1 = no.38, 2007년, pp.7 - 15  

백동현 (한양대학교 안산캠퍼스 경영학부) ,  윤완철 (한국과학기술원 산업공학과) ,  김동산 (한국과학기술원 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human errors are being recognized as one of the primary issues in railway safety, there is a definite need for human error analysis techniques that can identify the types of errors and their causes and derive effective countermeasures to help reduce their future probability. But, for some rea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HPES의 목적은 원자력 발전소의 운전, 정비, 정기점검 등 제반운영 중에서 인적 행위에 의해 발생되는고장이나 잠재적인 실수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확인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시정 조치를 통하여 인간 신뢰도를 증진시키고 전반적인 발전소 운영을 개선하고자 하는 것이다. 특히 원자력 발전소의 안전성 및 신뢰도 향상을 위해 인적 행위의 문제점으로부터 얻은 교훈을 전체 원자력 발전소에 전파하고 발전소 운영에 반영하여 유사 오류의 재발을 방지하는 데 기여한다.
  • 때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국내 철도 산업에의 적용 방안을 제시하여 국내 철도 환경에 적합한 인적 오류 분석기법의 개발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 본 논문은 2005~2006년도 건설교통부의 철도종합안전기술개발사업으로 지원된 안전업무종사자 교육훈련체계구축, 과제 연구결과의 일부를 토대로 작성되었다.
  • 본 논문은 국내외 원자력발전, 항공, 철도 해양 석유 및 가스 등의 산업계에서 활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인적오류 분석기법들을 소개하고 각 기법의 장점과 단점을 제시함으로써 현업의 철도사고 분석자들이 사고에 개입된 인적 오류를 분석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국내 철도 산업에의 적용 방안을 제시하여 국내 철도 환경에 적합한 인적 오류 분석기법의 개발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 여기서는 특정 산업 분야와 관계없이 개발되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인적오류 분석기법 중 대표적인 것세 가지와 해양 석유 및 가스 산업에서의 활용을 목적으로 개발되었지만 다른 분야에서도 충분히 활용이 가능한 분석기법 한 가지를 소개한다.
  • 이에 본 논문은 국내외 원자력발전, 항공, 철도 등의 산업계에서 활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인적오류 분석기법들을 소개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제시함으로써 현업의 사고 분석자들이 철도 사고에 개입된 인적 오류를 분석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또한 현황 조사 내용을 토대로 국내 철도 환경에 적합한 인적오류 분석기법의 개발을 위한 몇 가지 요건들을 도출하였다.
  • 오류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다. 인적 오류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관리하는 기법으로 널리 알려진 HPES와 HPIP를 소개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건설교통부 (2006), '철도안전종합계획: 제1차 (2006-2010 )'. 2006년 2월 

  2. Wiegmann, D.A., Shappell, S.A. (2003), A Human Error Approach to Aviation Accident Analysis: The Human Factors Analysis and Classification System, Aldershot, UK, Ashgate Publishing Company 

  3. Thomas, M.J.W., Petrilli, R.M. & Dawson, D. (2004), 'An exploratory study of error detection processes during normal line operations', Proceedings of 26th Conference of the European Association for Aviation Psychology 

  4. Reason, J. (1990), Human Error,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5. 이정운, 이용희, 박근옥 (1996), '국내 원자력발전소의 인적오류사례의 추이 분석', 대한인간공학회지, 제 15권, 제 1호, pp.27-38 

  6. 김두환 (1998), '화학 공장의 Human Error 방지 당면 과제에 관한 연구', 대한산업공학회 인지공학연구회 공동하계 Workshop 발표논문집, pp.147-157 

  7. Woods, D.D., Johannesen, L.J., Cook, R.I. & Sarter, N.B. (1994), Behind human error: cognitive systems, computers, and hindsight, Columbus, Ohio: CSERIAC 

  8. 건설교통부 (2006), '철도사고보고 및 조사에 관한 지침(안)', 건설교통부 고시 제2006-3호 

  9. Reinach, S. & Viale, A. (2006), 'Application of a human error framework to conduct train accident/incident investigation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8, pp.396-406 

  10. RSSB (2005), 'Rail-specific HRA technique for driving tasks', Final Report 

  11. Reason, J., Free, R., Havard, S., Benson, M. & van Oijen, P. (1994), 'Railway Accident Investigation Tool (RAIT): A step by step Guide for New Users', Department of Psychology, University of Manchester 

  12. INPO, (1990), 'Human Performance Enhancement System', INPO 90-005, Atlanta: Institute of Nuclear Power Operations 

  13. 한국전력공사 기술연구원 (1994), '원자력발전소 인적행위 개선 시스템(K-HPES) 개발 (I)', 최종보고서 

  14.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1998), '원자력발전소 인적행위 개선 시스템 (K-HPES) 개발 (II)', 최종보고서 

  15. 한국수력원자력(주) 환경기술원 (2004), '사고근접 사례 분석 절차 개발 및 K-HPES 개선(I)', 최종보고서 

  16. Paradies, M., Unger, L., Haas, P. & Terranova, M. (1993), 'Development of the NRC's Human Performance Investigation Process (HPIP)', NUREG/CR-5455, SI-92-01, Vol. 1, Washington, DC: US Nuclear Regulatory Commission 

  17. NRC (2001), 'The Human Performance Evaluation Process: A Resource for reviewing the identification and resolution of human performance problems', NUREC/CR-6751, Washington, DC: U.S. Nuclear Regulatory Commission 

  18. Shappell, S.A. & Wiegmann, D.A. (2000), 'The Human Factors Analysis and Classification System (HFACS)', Report Number DOT/FAA/AM-00/7, Washington, DC: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19. Shorrock, S.T. & Kirwan, B. (2000),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human error identification tool for air traffic control', Applied Ergonomics, 33, pp.319-336 

  20. Paradies, M. & Unger, L. (2000), $TapRooT{\circledR}$ : The system for root cause analysis, problem investigation, and proactive improvement, System Improvements, Inc 

  21. Hollnagel, E. (1998), Cognitive Reliability and Error Analysis Method, Oxford: Elsevier 

  22. Hendrick, K. & Benner, L. (1987), Investigating Accidents with Sequentially Timed and Events Plotting (STEP), New York.: Marcel Dekker 

  23. Gordon, R., Flin, R. & Mearns, K. (2005), 'Designing and evaluating a human factors investigation tool(HFIT) for accident analysis', Safety Science, 43, pp.147-171 

  24. SIEP (2004), 'Managing rule-breaking The Toolkit', Rijsvijk, Netherlands: Shell International Exploration and Production B.V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