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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기관사들의 개인적 특성과 인적오류사고 발생에 대한 비교 분석
A Study on Analysis between Accidents Caused by Human Errors and Personal Characteristics of Railway Drivers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4 no.4, 2012년, pp.85 - 91  

염병수 (한국철도공사) ,  갈원모 (을지대학교 보건환경안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verify the effect of driver's personal characteristics of driver on the accident frequency through railway accidents caused by human errors and the relationship with aptitude test. To prove the relevance between the driver's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human error accidents. Accident data from 2...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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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인적오류 사고를 유발하는 원인 중 기관사별 개인적 특성에 따른 부분을 비교분석하여 보고 개인적 특성으로 나타나는 현상을 파악하여 철도 사고 예방대책 수립에 일조하고자 한다.
  • 장애발생 종류와 월별 발생 건 수, 사고발생 장소 및 사업소의 기관사들의 개인적 특성(성별, 결혼여부, 기관사 경력, 연령대 등)과 사고자의 개인적 특성과 사고발생과의 비교분석 및 적성검사의 결격 소지자 중 사고를 발생한 사람들의 관련성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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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운전 기관사는 인적오류에 의한 철도 사고에 많이 노출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인적오류사고란 인간생활의 모든 곳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운전을 하는 직업에서의 발생은 치명적인 2차 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 그 중 철도운전 기관사는 인적오류에 의한 철도 사고에 많이 노출되어 있으며 그것은 기관사에 대한 업무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라고도 볼 수 있다. 즉 철도의 기관사가 “지적확인 환호만 하였어도 발생되지 않았다” 라는 사고예방 대책만 보더라도 알 수 있다.
연구를 통해 얻어진 분석결과에 의하면 연령대에 있어서는 40대와 50대 기관사에 많이 발생하였고 또한 기관사의 경력이 15 이상 20년 미만과 20년 이상자에서 주로 발생하였는데 이를 보고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분석결과에 의하면, 연령대에 있어서는 40대와 50대 기관사에 많이 발생하였고 또한 기관사의 경력이 15년 이상 20년 미만과 20년 이상자에서 주로 발생하였다. 이는 연령이 높을수록 기관사의 경력도 많음에 따라 경력과 연령에 따른 습관(착각)으로 인한 인적오류 사고발생에 연관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철도 선진국이라 할 수 있는 일본의 연구보고서에서 "의식하지 않아도 동작은 일어난다.
철도기관사들의 개인적 특성과 인적오류 사고 발생과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 방법은 어떻게 되는가? 연구방법으로는 철도사고 중 인적오류 사고로 분류되는 유형을 새롭게 신설된 1인 승무사업소(2010년)기관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개인적 특성을 비교분석토록 하고, 사고발생 기관사의 개별 면담을 통한 당시의 사고원인을 상세히 분석하여 기관사 관리대책 수립 등의 구체적인 대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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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Vatshelle A, Moen BE., "Serious on-the-track accident experienced by train drivers: Psychological reactions and long-term health effects". Journal of Psychosomatic Research, 42(1), (1997) : 43-52, 

  2. 염병수(2006), "사상사고 경험 철도기관사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 학위논문 

  3. Byeong-Su Yum, Jae-Hun Roh, Jae-Chun Ryu, Jong-Uk Won, Chi-Nyon Kim, Jung-Eun Lee, Ki-Youn Kim(2006), "Symptoms of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PTSD) according to individual and work environment characteristics of Korean railroad drivers with experience of person-under-train accident", Journal of Psychosomatic Research 61 : 691-697 

  4. 한국철도공사(2007), 철도사고보고 및 조사에 관한 지침, 한국철도공사 

  5. 한국철도공사(2012), "2011년도 철도사고분석보고서", 한국철도공사 

  6. 日本鐵道 運轉協會(1996), "安全のキポイソト ヒコ マソエラの 防止" 日本鐵道 運轉協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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