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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기준에 부합하는 효과적인 안전표지의 개발절차
An Effective Procedure for Development of Industrial Safety Signs Corresponding to International Criteria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22 no.4, 2007년, pp.96 - 101  

임현교 (충북대학교 안전공학과) ,  박영원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  이준원 (한국산업안전공단) ,  정광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디자인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sually pictograms embedded in safety signs are such final means to transmit hazard information that the importance of them cannot be emphasized too much. Nevertheless, in Korea, few people are interested in safety signs and their functions so that evaluation of safety signs are seldom committed n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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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자 다음 질문에 대하여 어떻게 판단하는지를 주관적으로 기술하도록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산업안전보건법 제12 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2장 안전보건표지에 규정된 안전보건표지의 종류. 형태 및 용도 등이 국제표준에 부합하면서도 근로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국제수준의 산업안전표지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 .
  • 이 절차는 전체적으로 ANSI Z535의 안전기호 및 표지개발 절차와 같은 모습을 하고 있으나, 내용적으로는 ISO의 표지개발절차의 내용까지도 포함하고 있다. 또한, 구체적으로는 단순한 이해도 시험이 아u라, 응답자가 제안된 표지를 보고 '어떻게 행동하겠는가(또는 행동하지 않겠는가)'하는 행동유도성을 평가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와 같이 ISO와 ANSI 의 시험방식을 모두 종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결론지은 이유는, 시험에 다소 시간과 비용이 더 소요되더라도 안전표지가 갖는 특성을 거듭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과정과 기준에 따라, 직접 과정을 직접 거치면서 추락방지용 표지 시안을 개발하고 시험을 수행하였다.
  • 확보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저자들의 연구에는 본 연구에서 제시된 추락 표지 외에 충돌 표지와 협착 표지 등에 대해서도 연구는 수행되었으나, 그 결과에 대해서는 좀 더 포괄적인 결과를 정리하여 발표하고자 한다.
  • 생각하는가? 표지가 의미하는 바를 기술하도록 하여, 응답자가 표지를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지 그 이해도를 평가하였다.
  • 표지가 의미하는 바를 파악했다고 하여 응답자의 안전이 보장되지는 않으므로, 보다 적극적으로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하는 행동의지를 기술하도록 하여, 표지가 기능적으로 얼마나 우수한 행동 유도성을 갖는지 평가하였다.
  • 종류. 형태 및 용도 등이 국제표준에 부합하면서도 근로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국제수준의 산업안전표지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 . 개발 및 평가절차를 표준화하며, 그 결과 개발되는 안전표지의 특성을 제시함에 있다.
  • 종류 . 형태 및 용도 등이 산업현장의 재해 발생 형태를 반영하여, 효과적인 사고예방 기능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안전표지의 연구 . 개발 및 평가 절차를 표준화하기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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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김동하, 이준원, 박영원, 임현교, '산업 현장에서의 안전표지 사용 실태 및 개선방향', 한국안전학회지, 제21권, 제4호, pp. 119-126, 2006 

  2. 김동하, 임현교, '효율적 위험이미지 전달을 위한 안전표지의 평가', 한국산업안전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 347-352, 1998 

  3. D.H.Kim and H.K.Lim, 'Cognition of the Korean people on signal words and safety colors', Journal of KIIS, Vol. 14, No. 5, pp. 112-115, 1999 

  4. H.K.Lim, D.H.Kim and B.I.Ko, 'Cognition of Hazard Levels with Safety Signs and Pictograms in Korea', Proceeding of the Triennial Congress of International Ergonomics Association, pp. 672-675, 2000 

  5. R.E.Dewar, J.G.Ells, 'The Semantic Differential as an Index of Traffic Sign Perception and Comprehension', Human Factors, Vol. 19, No. 2, pp. 183- 189, 1977 

  6. M.W.Riley, D.J.Cochran, J.L.Ballard, 'An Investigation of Preferred Shapes for Warning Labels', Human Factors, Vol. 24, No. 6, pp. 737-742, 1982 

  7. W.A.Rogers, N.Lamson, G.K.Rousseau, 'Warning Research : An Integrative Perspective', Human Factors, Vol. 42, No. 1, pp. 102-139, 2000 

  8. KISCO CODE SA-20-2000, '안전색채 및 안전 표지에 관한 안전인증기준', 한국산업안전공단, 2000 

  9. D.H.Kim, B.I.Ko, and H.K.Lim, 'The Effect of Educational Background on the Hazard Image Perception of Industrial Safety Signs', Proceedings of the 6th Pan-Pacific Conference on Occupational Ergonomics, pp. 15-18, 2001 

  10. KISA안전보건표지, 대한산업안전협회, 2002 

  11. ISO 9186 Graphical symbols - Test Methods for Judged Comprehensibility and for Comprehension, 2001 

  12. ANSI Z535.3 Criteria for Safety Symbols,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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